- 「당신을 지키는 것이 저의 역할이기에, 목숨과 바꾸어서라도 포위망을 열겠습니다. 」
삼국연전기 ~소녀의 병법~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시다 아키라.
모티브가 된 인물은 조운.
나이가 어리고 체구는 작지만 무용은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현덕군의 맹장. 현덕에게 올곧은 충성을 바치고 있다.
주로 쓰는 무기는 창. 완력이 딸리는 것도 발군의 민첩함으로 커버한다. 작은 체구를 커버하기 위해 재주넘기를 배웠다고. 첩보와 잠입에도 능하고 변장과 임기응변으로 사태를 수습하는 재주도 있다. 그러나 임무와 원칙과 충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그 점에서만은 주인공이 답답해할 정도로 융통성이 없다.
등장인물 중 유일한 동갑답게 이벤트에서 비바★청춘!이라는 느낌이 물씬 난다. 말 타는 거 도와준다면서 손 잡고 부끄러워한다던지... 거기에 어려서 그런지 주변 무장들에게 놀림당하는 것이 일상다반사. 심지어 스승은 자룡 루트 중 자룡의 눈 앞에서 여주인공에게 청혼해버리기도 한다. 물론 농담이었겠지만 공명 루트 클리어 후 이 이벤트를 보면 가슴이 아프다.(...)
묘하게 키가 작은 것에 대해 컴플렉스가 있는 것 같다. 일단 프로필이 공개되지 않은 조안을 제외하더라도 전 공략캐 중 키가 제일 작다. 혼자서 160대에 머물러있다. 아직 17살밖에 안 돼서 그렇다 해도 한 살 어린 중모보다 10cm가 작다(...) 특전 드라마CD 사랑의 진검승부에서는 연회 중 안 먹고 있다가 현덕이 제대로 먹지 않으면 키가 크지 않을 거라고 하자 곧장 먹기 시작한다. 아아...
참고로 주인공의 알몸을 본 유일한 캐릭터이자 게임 내에서 제대로 청혼한 유일한 캐릭터.[1]
자룡 루트 엔딩 CG의 주적은 창. 저놈의 창을 꺾어버리자
엔딩의 연출이 특이해서 플레이어들을 동요하게 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스크립트가 아닌 동영상이라서 후커가 돌아가지 않는다.
작중 여장한 적이 있다!! 그러나 주인공보다 예뻐서 그런지 이벤트 CG가 없다. 그렇지만 결국 코믹스판에서 여장한 모습이 나왔다.
신장판에는 자룡의 여장 CG가 추가되었다. 확실히 작중의 모든 여캐를 올킬할 외모다(…).
Daisy2의 삼국연전기 공식 인기투표 순위는 8위.- ↑ 맹덕도 본편에서 아내가 되어달라고 말한 바 있지만 그때는 상황이 너무 시궁창. 안이도 청혼하기는 한다만 여주인공은 모른다. 공명이나 중모도 청혼이나 결혼 얘기가 드라마 CD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