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금

1 개요

주식회사의 발행주식 액면총액.

간단히 발행주식수에 액면가를 곱한 금액으로 계산된다.[1] 이는 액면주식인 경우이고 무액면주식의 경우 주식의 발행가액 중 1/2 이상의 금액을 회사가 임의로 자본금에 계상할 수 있다. 주식의 액면가 총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식의 시가로 계산되는 시가총액과는 다르다.

2 의미

자본금은 회사의 설립과 운영을 위해 주주로부터 납입 받은 금액 전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액면 5,000원이라고 쓰여 있는 주식을 7,000원을 받고 발행한 경우의 자본금은 7,000원이 아니라 5,000원이다. 차액 2,000원은 주식발행초과금으로 계상한다.

자본금은 납입받은 금액 중에서도 회사의 근간이 되는 가장 밑바닥에 깔린 금액이다. 이 때문에 자본금은 법적으로도 엄격한 규제를 받는다. 상법에서는 자본유지개념을 들어 자본금에 관한 문제를 매우 엄격하게 규제한다.

회계학에서도 자본금을 회사의 가장 근본적인 자금으로 본다. 회사가 손실이 나서 자본이 줄어들더라도 가장 마지막에 차감되는 항목이 자본금이다. 그래서 회사의 손실로 인해 자본금이 줄어드는 것을 (부분)자본잠식이라고 부른다.사실상 사형선고를 지나 사형집행 중 자본금까지 모두 잡아먹고 자본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을 완전자본잠식이라고 한다.

3 트리비아

아이돌마스터 세계관에서 765 프로덕션의 자본금은 '76,500,000엔'이다. 또한 요즘은 게임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961 프로덕션의 자본금은 '961,000,000엔'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 자본금이 각 프로덕션의 매출이나 회사규모를 대변해주는 지표는 절대 아니다. 특히 톱아이돌 1312명이 있는 765 프로덕션의 경우, 1주기 영업이익만 잡아봐도 어느정도일지(...) 이렇게 돈 많이 벌고 성장성 좋은 회사는 보통 재무상태표의 자본 항목 내에서 자본금 대비 '이익잉여금' 계정이 장난 없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렇게 '이익잉여금' 계정이 넘쳐나는 대표적인 회사가 바로 삼성전자.
  1. 경우에 따라 자본금이 발행주식수에 액면가를 곱한금액과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