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自然主義 / naturalism

1 문학 용어

19세기 말 프랑스의 에밀 졸라(Émile Zola)를 중심으로 일어난 극단적인 사실주의의 한 갈래. 낭만주의에 반발한 작가들이 많이 참여했다.

사실주의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자연주의는 여기서 더 나아가 과학적 방법론에 따라 그 상황을 분석, 관찰, 실험, 검토한 객관적인 상황을 묘사하려 하였다.

우리나라에는 1920년대 사실주의와 자연주의가 혼용되어 들어왔으며, 염상섭을 대표적인 자연주의 문학의 인물로 꼽는다. 김동인이나 현진건의 작품 또한 자연주의 작품으로 본다.

2 예술 용어

자연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데 중점을 둔 예술 사조이다.

3 철학 용어

철학적 자연주의는 간결히 말해, 자연 세계만이 실재하는 유일의 세계이며 인간은 그것과 분리될 수 없고 오히려 자연의 일부라는 주장이다. 자연주의는 형이상학 말고도 미학이나 문학, 드라마, 윤리학 등에 쓰이는데 그 때에는 선함이나 악함 따위의 가치 개념의 의미가 전적으로 자연적인 용어나 자연적 사실에 대한 것으로 환원되어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자연 세계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들은 시-공간안에 존재하며 질량과 에너지를 갖고 있고 인과법칙 아래에서 작동한다. 자연주의는 이러한 자연 세계만이 유일하게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자연적인 것인가? 이러한 설명을 위해 자연주의는 과학에 의존한다. 따라서 자연주의는 때때로 형이상학적 이론 보다는 방법론적 이론으로 간주된다. 방법론적 자연주의는 세상을 이해하고자 할 때, 자연적 인과 과정을 발견함으로써 존재물들이 어떻게 탄생하였고, 어떤 영향을 미치며, 없어지는지를 밝혀, 세상을 설명하려고 한다. 그리고 인식론적 자연주의는 모든 참된 지식들은 이러한 의미에서 자연적이고 실험적 지식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은 자연 질서의 일부분이고, 인지적 지식에 이르는 초자연적 직관이나 통찰을 배제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자연과학의 방법만이 이러한 자연적 방법을 정제하고 체계화 한다. 만약 이런식으로 자연주의가 이해되어진다면, 자연 세계는 자연 과학의 방법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자연주의는 존재론이 후험적(a posteriori)으로 발전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이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자연과학에 의해 입증되어야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