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덕

1 개요

잡다한 것을 좋아하는 덕후, 즉,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덕질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2 분류/종류

  • 한 작품 내에서: ☆☆라는 작품 내에 등장인물에 A, B, C, D가 존재할 때, A만 좋아하는게 아니라 B, C, D도 좋아하는 경우를 잡덕이라고 칭한다. 그러나 보통 한 작품내에서 1~2명의 등장인물만 좋아하고 나머지는 전부 싫어하거나 관심이 아예 없는 경우 자체가 드문 일이다보니[1] 사실 이와 같은 케이스에서는 잡덕이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 장르 내에서: 한 장르에서만 덕질을 한다 하더라도 여러 작품을 동시에 덕질하면 잡덕으로 분류된다. 게임을 예로 들어보자. 사이퍼즈를 덕질하는 사람이 메이플 스토리, 엘소드도 같이 덕질하면 이 사람은 잡덕이다. 게임 뿐만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웹툰 등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참고로 이 때 가장 자주(혹은 많이)덕질하는 작품을 본진, 나머지들을 부진혹은 부본진이라고 한다.[2]
  • 여러 장르를 섭렵하는 사람: 이를테면 라노벨도 덕질하면서 게임도 같이 덕질하는 사람은 빼박잡덕이다.

3 여담

'잡덕'의 공식적(?)인 반의어는 없으나 우물러[3]라는 용어가 존재하긴 한다. 그러나 잡덕이라는 용어 자체가 어디에 기준을 두느냐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한 사람이 잡덕이면서 동시에 우물러일 수 도 있다.[4]

보통 4개 이상의 작품을 좋아하는 잡덕의 경우 우물러들에게 "한 작품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갖지 않고 그냥 발만 담군다"며 욕 먹는 경우가 많다.[5] 특히 여러 장르를 파는 잡덕의 경우는 정말 신명나게까인다 (...). 그러나 사람의 역량에 따른 문제이기 때문에 대여섯 작품을 파면서도 본진은 우물러보다 더 많이 덕질 할 수도 있는 일 이다. 게다가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그 작품에 깊은 애정을 갖는지 안 갖는지는 간섭할 일이 아니기도하다.취좆도 아닌데 너무 사람 몰아세우지 말자
  1. 물론 1~2명만 골라 좋아하는 경우도 있지만 작품 내 등장인물이 5명 이하면 2명 좋아하는 것도 잡덕이라고 취급되기도 한다.
  2. 원래 본진이 아닌 다른 덕질 대상 작품은 부진이라고 부르고, 부진 중에서도 본진 급으로 덕질하는 작품을 부본진이라고 칭한다. 그러나 최근들어 부본진이라는 용어 자체가 본진 이외의 덕질하는 작품들을 의미하는 추세로 변화되고 있다.
  3. '한 우물만 파는 사람(=러)'라는 의미로, 한 분야에만 덕질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근데 이게 원래 덕후의 본 뜻 아니었나 우물우물하는 덕후가 아니다
  4. 예를 들어 애니덕후가 다른 장르 (영화, 소설 등)에는 일절 관심이 없고 애니에만 관심이 있으면 그 부분에서는 우물러지만 ♡♡애니, ☆☆만화, ♧♧애니 등 여러 작품을 좋아하면 동시에 잡덕도 된다.
  5. 쓸데없이 예민한 우물러의 경우 2~3개 파도 깐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