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파

1 Long wave

주파수 대역이 148.5~283.5㎑인 대역을 말한다.

2 아프리카TV BJ

bandicam_2015-11-04_10-58-11-379.jpg

장파 아프리카 방송국
장파 유튜브
장파 팬카페

아프리카TV의 게임 전문 베스트 BJ. 본명은 백진호 1993년 10월 27일[1] 매일저녁 7시부터 8시 사이에 방송을 시작한다. 방송국 주소는 여기. 애청자는 2015년 12월 20일 기준으로 35000명 가량, 아프리카 BJ 랭킹은 400위 안팎.

장파라는 닉네임의 유래가 2016년 10월 20일 20시경에 유튜브 첫 생방 채널때 본인이 아닌 어느 친구분의 별명이 장애인 파이터라 그걸 줄여서 장파로 정했다.(...)

2012년 9월쯤 부터 유튜브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주소는 여기. 구독자 수는 2016년 2월 19일 기준으로 92300명, 장파의 유튜브를 어플로 볼 수 있는 장파 in me라는 어플이 있다.

GTA 5가 나오기 이전에는 주로 GTA 4를 통해 인지도를 많이 쌓았고 베스트 BJ를 달았다. 방송 경력이 의외로 길다. 처음 방송 때 게임은 드래곤볼 스파킹 메테오(2007년작)였다. 현재는 GTA 5를 중심으로 방송하고 스타크래프트 2 시리즈, 메탈기어솔리드 5, 캐쥬얼 인디 게임 등등도 방송한다. 방송국 소개에 나온 것처럼 신작 비디오 게임도 방송한다.

GTA 4 방송을 할 때 상당히 많은 브금을 상황에 맞춰서 잘틀어서 시청자들에게 브금술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당시 GTA 4 게임방송 했던 BJ들 중에선 바이크 스턴트를 잘했다. 어느 때는 장파가 이리저리 화면을 바꿔가며 화려한 스턴트를 보여주었다. 욕설이 현재보다 훨씬 심했던건 덤. 채팅창에서 일어나는 이모티콘 도배, 어그로, 싸움등은 바로 블랙을 넣곤 한다.

현재는 방송 영상을 녹화 뒤 유튜브에 올리기 때문에 저작권문제 등으로 한정된 브금으로 방송을 진행한다. 그래서 오래된 장파팬들은 많이 아쉬워한다.

여러 게임과 최근 먹방, 그리고 캠방송까지 하지만 GTA 시리즈를 할 때 만큼의 인기가 없어서 항상 딜레마라고 본인 스스로 방송을 통해 밝혔다. 방송경력이 길지만 캠을 통해 얼굴공개한 건 오래되지 않았다. 그래서 네이버에 장파 연관검색어가 얼굴과 브금이었다.

방송의 재미 포인트가 뜬금없는 상황에서 나오는 게임내 BJ 장파의 행동과 멘트 그리고 그 상황에 맞는 브금이라 GTA 시리즈나 스케이트3처럼 자유도가 높은 게임에서는 큰 재미를 선사하지만 스토리를 쭉 따라가는 게임이나 스테이지를 깨서 나아가는 게임에선 재미가 반감된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주 시청자 층이 상당히 어리다. 대부분이 초중고교생일거라 예측된다. 전화데이트 방송을 하면 5초 이상 대화가 이어지기 어려운 통화가 부지기수다. 시청층이 어리다보니 시청자수에 비해 방송중 별풍선이 거의 터지질 않는다. 한개 터져도 자기한텐 100개같면서 만족한다..그나마 유튜브 조회수와 구독수가 잘나와서 다행.

아프리카TV에서 클럽이 유행일때 BJ장파가 중심이 되어서 BJ히안을 포함한 몇몇 BJ들과 클럽을 결성했지만 본인이 스스로 관두어 얼마가지 못했다. 그 인연으로 메이플 BJ히안과 합동방송을 가끔 하는데 같이한 게임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 GTA 온라인, 바이오하자드 5, 서든어택, 윷놀이 등이다. GTA 온라인을 같이할 당시 둘이서 자주 티격태격 하는 모습 때문에 시청자들이 '둘이 잘 어울린다.', '둘이 사귀는 거 아님?' 등의 반응을 보였지만 둘은 강력 부인하고 있다. 그냥 히안하고 철저한 비즈니스 관계라고(...) 근데 비즈니스 관계치고는 서로 너무 친근하게 말하고 다투는 건 함정

베스트 BJ를 다는 시점쯤 부터 욕설을 줄여나가서 현재 방송에선 거의 욕설을 하지 않는다. 이런 상놈의 거 이런 개같은 거

진행하면서 특유한 전라도 억양이 유머이자 특징이며, 목소리를 얼핏 들어보면 가수 와 비슷한 편이고, 이건 성대모사가 아니라 평소에 쓰이는 목소리다.

예전 우왁굳의 GTA5 방송할때 떨어져서 추락사하자 우왁굳은 장파열이라고 햇지만 시청자들은 장파 이라면서 엄청 웃엇다고,...

우왁굳TV 시청자이기도 하다. 우왁굳이 09시절에 현실모드를 진행할 때 꾸준히 참여를 해왔고 15시절에 GTA5 온라인에서 어떤 무례한 유저가 우왁굳에게 시비를 거는걸 왁굳이 몰래 방송을 키고 방영하자 장파가 그 섹션에 들어가서 우왁굳이 그 유저를 죽이는 걸 도와준적도 있다. 비록 왁굳은 장파에게 예전의 장파도 다를바가 없다면서 일갈했지만 말이다.

GTA4를 방송하면서 쓰여젓던 브금들은 현재 저작권에 걸려서 잘 쓰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썻던 브금만 계속 쓴다...홈좀무..
근데 2016년 7월 22일 오후 8시 45분경 본인이 이 항목에 기재된 자신의 이력들을 보고 엄청 웃었다(...)

2.1 GTA

장파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인기를 몰게된 것은 위의 설명대로 GTA를 플레이하며 재밌는 방송스타일을 보였기 때문이다.

레전드라 불렸던 GTA 4(유튜브 구독자 1만명 내외) 시절부터 현재까지 GTA 싱글플레이를 유튜브 채널에 꾸준히 게시하며 활동중이다.

타 유명 BJ들이 GTA를 고멤이나 시청자들과의 멀티플레이 컨텐츠를 해나가는 추세에서 재밌는 입담과 방송스타일로 GTA 싱글플레이를 고수하며 싱글플레이만의 재미와 특성을 보여주며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실상은 시청자들이 말을 드럽게 안쳐들어서란다

장파는 GTA 4 때 경이로운 스턴트 실력과 브금의 적절함, 시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로 유명세를 탔고 이후 GTA 5가 출시된 후에도 방송 스타일과 장파 특유의 유쾌함을 잃지 않았고 유튜브를 관리하기 시작하여 구독자 9만여명의 대형 유튜브 채널이 되었다.

GTA 5를 플레이하는 요즈음엔 싱글플레이를하며 각종맵패치와 모드 적용을 이용한 컨텐츠를 만들어 싱글만의 재미를 선사한다.

그러나 GTA 4 시절 일명 '경찰과의 전쟁'이라는 대규모 멀티 컨텐츠와 통칭 가오리와의 멀티를 간간히 했던 장파가 GTA 5를 플레이한 후론 멀티하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아 멀티로 고안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하지않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2016년 5월 24일 기준 장파 의 구독자 수는 106,010 명이며 10만명을 조금 넘엇다.

4월 경에 구독자 10만명을 넘은 후 구독자 증가가 잘 되지 않는다.

10월 초반에 겨우 11만명을 넘엇다.
  1. 유튜브 첫 생방 채널에 24세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