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렌즈 효과

1 설명

220px-Black_hole_lensing_web.gif
중력에 의해 빛이 굴절하는 현상.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예측되었고 아서 스탠리 에딩턴에 의해 처음으로 관측되면서 일반상대성이론의 강력한 증거가 되었다.

고전 물리 이론에서는 빛은 파동이기 때문에 공간상에서 직진하는 것이 당연하였고 광양자 가설에 의해 입자로 간주된 뒤에도 그 질량이 0이기 때문에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우주공간 상에서 직진하는 것이 당연하였다. 이를 깨트린 것이 일반 상대성 이론. 이에 따르면 기존에 평평하고 불변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공간이 중력에 따라 휘기 때문에 이 휜 공간을 따라 빛도 굴절하게 된다. 이러한 효과는 수성의 궤도와 함께 기존의 역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으로 일반 상대성이론이 수성의 궤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한 것과 이전에 알려진바 없었던 중력렌즈 효과가 에딩턴경에 의해 관측되면서 일반 상대성 이론이 기존의 역학을 누르고 패러다임을 차지하게 된다.

중력 렌즈 효과로 인해 광원의 위치가 바뀌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렌즈처럼 광량을 증폭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매우 먼 거리에 있는 천체를 관측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Rudy E. Schild가 이끄는 하버드의 천체물리학 연구팀은 중력렌즈 효과로 통하여 지구의 약 3배 질량정도 되는 행성40억 광년 떨어진 위치에 존재하는걸 확인했다고 한다. 행성, 그것도 40억 광년 거리에.#

2 관련 현상

  • 아인슈타인 링: 관측자-중력원-광원이 일직선으로 존재하는 경우 광원에서 나온 빛이 중력원의 주변을 지나쳐서 오기 때문에 중력원 주변이 고리처럼 보이는 현상이다.
  • # 아인슈타인의 십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