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발머

250px
350px
이름Jimmy Valmer[1]
본명James Valmer
성우트래이 파커/야마구치 캇페이(일본)
성별남성
머리색갈색
소속사우스 파크 초등학교
학년3학년 -> 4학년
나이8세 -> 9세 -> 10세[2]
국적미국
인종백인
종교가톨릭[3]
사우스 파크주연급 등장인물
스탠 마시카일 브로플로브스키에릭 카트먼케니 맥코믹버터스 스타치
사우스 파크조연급 등장인물
웬디 테스터버거랜디 마시크레이그 터커토큰 블랙베베 스티븐스
클라이드 도노반지미 발머트윅 트윅티미 버치허버트 게리슨
맥키 선생아이크 브로플로브스키샤론 마시제롬 맥엘로이그 외 등장인물

1 개요

사우스 파크의 주요 주인공 4명과 친한 친구인 갈색 머리의 소년.
알 수 없는 이유로 다리를 잘 쓰지 못해[4] 목발을 짚고 다닌다. 말을 더듬는 버릇도 있지만 친구들은 그닥 신경을 쓰진 않는 듯하다.

근데 평소 묘사에선 다리가 완전한 마비 수준처럼 여겨지지만 가끔 목발 없이도 서 있거나 진리의 막대에선 목발을 짚지 않고 낮은 점프도 하는 등[5] 다리가 어느 정도까지 빈약한지는 미지수.

2 성격

500px
미국의 악명높은 두 갱스터를 화해시키는 모습

신사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또, 자신의 재능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있다.
자신이 하고있는 일에 소신과 강단이 있는 성격이다.

정상인 아이들보다 개념 있고 막장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사우스 파크 주민 답게 나사가 풀린 건 마찬 가지인지라 발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포주에게 끌려가는 창녀의 목숨을 구해주어 매춘을 받은 적이 있다. 다른 동년배의 친구들이 키스에만 신경을 쓰는 동안 혼자서 성인의 계단을 올랐다.[6] 또, 장애인 올림픽에서 약물을 사용해 벌크업 하는 등 막장인 짓거리를 하기도 했다.

보이스카우트에서 인기가 좋았다.

인터넷을 싫어한다고 한다. 그래서 SNS도 안 한다. 하지만 진리의 막대 땐 했던 것으로 보아서 인터넷을 싫어하게 된 계기가 있었을 듯하다.

3 행적

주인공 4인방과는 스카우트에서 만난 게 첫등장이다. 여기 저기를 돌아다니며 보이스카우트에서 자신의 재능과 장애를 활용해 스탠드업 코미디를 하는게 일이었다. 그러나 티미의 계략으로 보이스카우트에서 쫒겨난다. 그후로 등장횟수가 늘어나더니 연고가 은근슬쩍 사우스파크로 바뀐다.

4 능력

그의 장래희망은 뉴스보도와 코미디 두 개를 동시에 하는 언론인이다.
말을 더듬는 것만 고칠 수 있다면 초일류 언론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1 스탠드업 코미디

400px
이 캐릭터의 정체성이다.
게이피쉬라는 농담을 크게 유행시키거나 작중에서의 반응을 보면 꽤 개그 센스가 있는 모양.
본인도 그 쪽으로 진로를 나갈려는 듯 한지 집 안에서도 아이디어를 연구한다. 평소에 가족들에게 개드립 작작 치라며 까이지만 말이다...

4.2 언론

파일:907 wired-for-date.jpg
학교신문의 편집장으로써, PC교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신문에 광고가 없기에 지미가 무보수로 이 일을 한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심지어 광고를 팔러온 광고주가 총을 들고 협박을 해도 결코 휘둘리지 않았다.

작중에서 보통 사람들은 광고와 뉴스를 구분하지 못하지만 지미는 구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지미는 자신과 함께 광고와 뉴스를 구분할 수 있는 아이로 선발된 '레슬리'란 아이가 사실 광고라는 것을 알아낸다.

4.3 리더쉽

장애인캠프의 블루팀 리더를 맡고 있으며 블루팀을 독려해서 레드팀을 압도적으로 이겨버리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나서 진 팀 리더인 네이선에게 자신이 받은 왕관을 씌워주는 모습까지 보여주는데, 사우스 파크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폭주 기관차 유형 리더[7][8]가 아닌 신사적인 리더인듯하다.

1%에서 에릭이 사우스파크 초등학교의 체력 검사 결과를 망가트리자 버터스와 함께 체력검정위원회에 찾아가 항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4 스포츠

목발을 항상 쓰고 다니고 다리가 부실하기에 스포츠를 못할 것 같지만 의외로 잘하는 종목이 많다.

장애인 올림픽에서 다양한 종목에 세계 신기록을 낸다. 약빤거 감안해도 평소의 지미의 몸매보다 벌크업 많이 한 거 생각하면 실력이 매우 좋아진 것이기도 하다.

파도타기 실력자이다. 장애인 캠프에서 파도타기 주자로 나간것은 이 때문인데, 매우 잘 탄다.
카약을 잘 타는 모습을 보여준다. 네이선이 그를 견제하기 위해 독사를 지미 팀 카약에 집어 넣으려고 하나 띨띨한 밈지[9] 때문에 쉽게 네이선 팀을 이긴다.

사우스 파크 애들끼리 만든 프로 레슬링 단체 W.F.T에서 활동한다. 하체가 부실해서 못할 것 같지만 체어샷을 잘 만 사용하고 딱히 기술적인 면에서 다른 애들에게 밀린다는 묘사가 없다.[10]

싸움도 꽤 하는데, 티미하고 싸울 때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싸움을 구경했을 정도이다.

4.5 음악

왕좌의 게임 패러디 에피소드에서 피리를 불어 bgm을 깔아주고 장애인 캠프에서 우쿨렐레를 쳐서 노래를 부르는 등 상당한 재능이 있다.

진리의 막대에선 음유시인 역할을 한다. 피리를 찾아주면 잘 분다.

5 인간 관계

5.1 가족

파일:Epi901img13.jpg
작중에서 꽤 평범한 축의 가족에 속한다.
하지만 가족들의 그에 대한 관심이 들쑥날쑥한 편인데, 어떤 에피소드에선 그가 어떤 말을 해도 신문만 보며 관심을 가져다주질 않았지만, 어떤 에피소드에선 그를 걱정해주는 모습을 보인다.

5.2 친구

다른 동네에 있다가 사우스파크로 옮긴 셈이기에 이전에 있던 동네에서의 연이 앞으로의 전개에 작용할지가 미지수이다.

가끔씩 몇몇 에피소드에서 이성 친구와 교제했다는 언급이나 교제하는 모습을 보인다.

5.2.1 티미 버치

파일:803 image-10.jpg
초등학교에서 둘이 유이한 장애인이기에 서로 친하다.
처음에는 보이스카우트에 있었을 때 티미가 지미에게 경쟁심과 질투심을 느껴 서로 싸웠지만 이후에 화해하고 많이 친해진 듯하다.
장애인 올림픽에서 티미와 지미가 서로의 기록을 신경쓰고 지미가 약물을 사용하자, 티미가 지미에게 고백을 권유하는 등 서로 도움을 많이 준다.

5.2.2 크레이그 패거리

400px
크레이그, 클라이드, 토큰과 주로 함께 노는 장면이 많이 등장한다.

5.2.3 주인공 4인방

파일:Funnybot01.png
보이스카우트에서 연을 맺었다. 주인공 4인방은 그를 매우 좋아했던 모양이다.
이후에 지미가 사우스파크로 연고를 옮기고 나서 꾸준히 함께 놀거나 서로 조언을 주는 모습을 보인다.

에릭 카트먼은 다른 주연들 보다 지미와의 접점이 몇가지 더 있는데, 그 접점이란게 지미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들이다.
카트먼이 집 나오고 나서 지미네로 찾아와 잠시 머물어도 되냐고 요청할 때, 사실 별로 친하지 않은 사이라 지미는 거절한다.
이때 지미가 카트먼이 자신을 얼마나 친하게 생각하는지 시험해볼려고 카트먼에게 자신의 성씨를 물어봤는데, 대답을 못한다.....

또, 지미가 만들고 유행시킨 스탠드업 코미디 유행어 하나를 자기꺼라고 우기는 어이없는 짓을 한다.

그래도 지미는 에릭을 그나마 상냥하게 대하는 편이다. 그리고 발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트먼의 도움을 받는 모습을 보였다.

5.2.4 레드

400px
지미가 발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접근한 여학생이다.
카트먼의 지시를 따라 어찌어찌 레드의 호감을 갖는데 성공하나 지미의 나랑 성교하자는 돌직구로 인해 레드의 지미에 대한 호감은 나락으로 떨어졌다.

5.3 대립

5.3.1 PC 교장

PC운동권 세력으로 인해 마을이 변화하지만 이들의 사상인 정치적 올바름의 명분으로 인해 사실상 이들을 견제할 세력이 사장되어서 이들이 하는 일의 뒷처리가 매우 나빠지고 이들의 주축이 되는 대학생들이 사실 사상 때문에 PC운동에 참여한게 아니라 여자를 꼬시려고 사회 운동을 하는 걸 합리화하기 위해 PC운동을 하는 것이 드러나는 등 점점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지미를 제외하고 아무도 이들을 직접적으로 비판을 할 수 없다.

지미는 장애인이기에 다른 아이들에게 하는 것처럼 폭력적인 행동[11]을 행사할 수 없기에 PC교장은 지미를 두려워한다.
그렇기에 소신있는 신문을 발매하여 사우스파크 어른들에게 학교 신문이 인기를 얻게 된다.

그런데, 지미가 광고[12]들에게 피신을 하게되어 사라지자 PC교장이 네이선으로 학교신문 편집장을 교체시킨다.
결국 이제 PC 세력을 견제할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5.3.2 네이선

파일:803 image-11.jpg
지미를 굉장히 싫어한다.
장애인 올림픽에서 그에게 약물을 권유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네이선은 지미에게 개인적인 감정이 없었지만, 그가 약물 복용을 고백하고나서 앙심을 품었는지 장애인 캠프에서 꾸준히 지미를 살해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후에 지미가 학교신문 편집장으로써 PC교장을 견제하자 저능아 행세를 해서 PC교장을 도와준다.
그후 지미가 광고들에게 피신하여 사라지자 PC교장의 어용 학교신문편집장이 되어버린다.

5.3.3 레슬리 마이어스

시즌 19에 등장한 의문의 여학생이다.

지미는 이 아이가 광고란 것을 알아냈지만 오히려 역으로 선동당하고 레슬리를 풀어주게 된다.
지미가 학교 신문 편집실로 안내해줄때까지 지미에게 대쉬를 했지만, 사실 그것은 미인계였다.

네이선에게 학교 신문 편집을 지시했고, 결국 지미가 네이선의 별장에 억류 당하게 된다.

6 기타

파일:Jimmy gangnam style.png

  • 할로윈 에피소드에서 강남스타일 코스프레를 한적이 있다. 허나 이 코스프레가 나온 에피소드에서는 지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물들이 이 코스프레를 했기에 딱히 튄건 아니었다.
  • 목발을 짚고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에릭 카트맨과 함께 유일하게 다른 아이들과 모델링이 다르다. 카트맨은 뚱뚱해서(...)다르다는걸 고려해보면 지미만 모델링이 다르다는걸 알수있다.[13]그래서 다른 아이들과 서있으면 유독 지미만 튄다.
  1. 과거에는 성이 Swanson으로 불렸다.
  2. 공식홈페이지 기준
  3. 지미가 사우스 파크에 오기 전에 카트먼이 사이비 종교를 만들었었기에 지미는 그 종교에 빠지지 않았다.
  4. 작중에서 지미가 움직일 때 다리는 땅에 질질 끌린다.
  5. 처음 만나서 싸우기 시작할 때 지미가 피리를 불러 쥐들을 소환하는데 부를 때 목발을 짚지 않은 상태로 방방 뛴다.
  6. 참고로 카일의 동생 아이크는 더 어린 나이에 탈동정.
  7. 자신이 지금 추진하려는 일이 도덕적인 일인지 의문을 품지 않고 그냥 추진하려고 막 나가며 그 과정에서 생기는 피해같은 것은 생각을 안하고 보상도 안하려는 유형이다.
  8. 스탠, 카트먼, 랜디, 웬디, 시장 모두가 이 유형에 해당된다.
  9. 네이선의 부하 맨날 네이선에게 명령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네이선에게 항상 닥치라고 까인다.
  10. 연기력에서 토큰과 함께 방출 대상으로 논의당하는 걸 볼때 기술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11. 여학생들이 PC교장을 보고 다 도망을 갔다. 남녀 불문하고 손찌검을 했다는 것을 암시한다.
  12. 인류를 지배하려는 존재들로 묘사된다. 이들이 대부분의 사람들을 세뇌시키어 광고와 뉴스를 구분을 못하게 된다.
  13. 테미의 경우 휠체어에 탑승한것이니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