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 관련 정보
- 관련 문서 : 미쯔비시도쿄UFJ은행, KDDI
SWIFT 코드 | 없음[1] |
금융기관코드 | 0039 |
1 개요
じぶん銀行. Jibun Bank Corporation
일본의 은행.
흔히 말하는 인터넷 은행으로, 위 사진에 뻔히 나와 있듯 미쯔비시도쿄UFJ은행과 au가 협업하여 2008년 6월에 개업한 은행이다. 두 회사가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KDDI는 통신 인프라를, 금융상품 설계는 MUFG가 하는 형태로 분업하고 있다. 일본 최초로 휴대폰 번호로 직접 송금할 수 있는 전화번호송금(携帯番号振込)을 개시하는 등, 점포가 아예 없기 때문에 모든 구조가 다 인터넷 상에서 돌아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2].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및 컴퓨터에서 신청해서 약 2주 정도에 현금카드와 인터넷 뱅킹 암호카드가 도착하면 거래 시작 가능.[3].
2 수수료
au 프리미엄 뱅크(プレミアムバンクfor au)가 수수료 면제혜택으로 유명했으나 2015년 10월 1일부터 상당부분 변경되어 아쉬움을 샀다.
필요 조건은 다음 두 가지이며
- 계좌 개인 정보에 au ID를 등록
- 해당 au ID에 au 휴대전화, au 태블릿, au 광랜, au 케이블인터넷 중 1개가 등록되어 있음
보다시피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이 두 조건을 만족하면 일본 내 주요 편의점 ATM[4]과 우체국, UFJ은행에서 입출금이 무료이다. 만약 au 가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유초은행 ATM에서 출금시 월1회 무료, MUFG, 앞서 언급했던 세븐은행, 이넷, 로손 등 편의점 ATM 이용시 월 3회까지 무료이다.
타행 송금의 경우 프리미엄 뱅크 고객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시 타행 송금 수수료가 한달에 5회까지 무료이고 UFJ은행과 자행은 언제나 무료이다. SBJ은행(일본 신한은행)도 다이렉트뱅킹 이용시 한달에 5회 타행송금 수수료가 무료인데 비슷하다.
시간을 내서 운전면허증 하나 만들어 두고 신세이은행이나 이 은행 계좌를 개설해 두면, 심야에 돈 뽑을 일이 많은 위키러일 경우 뼈저리게 수수료 혜택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단 매월 둘째 주 토요일 밤 9시~익일 오전 7시는 모기업인 MUFG 전산이 내려가므로 그 시간대에는 이용 불가.
최근 인터넷은행들의 트렌드인 외화계좌에 굉장히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MUFG 수준의 자세한 투자 포트폴리오로 더 높은 이윤을 챙길 수 있어서 유저들에게도 인기가 좀 있고, 수수료 혜택으로 상당한 규모의 요구불예금 예치금을 모아들이면서 개설된 지 10년이 되지 않은 은행임에도 양 기업에게 굉장한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수수료 특가 프로그램이 au에 가입하지 않으면 제대로 쓸 수가 없다는 점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해서, 이 프로그램이 나온 작년 9월 이후부터 au는 MNP 시장에서 드디어 소프트뱅크의 수세를 막아내는 데 성공, 심지어 중간중간 독주에 재를 뿌리기도 했다.- ↑ 분명히 전산은 미쯔비시도쿄UFJ은행 전산에 얹혀 쓰고 있는데 SWIFT 코드가 아직 없다. 만들 계획도 당장은 없다고.
라쿠텐은행도 있는데 왜? - ↑ 가끔 대면업무가 필요할 경우 au 직영점이 그 대행 역할을 한다.
- ↑ 일본 국내 운전면허증이나 카드형 건강보험증이 있으면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로 촬영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단 4일에 도착하기도 한다.
- ↑ 말이 주요지 사실상 80% 이상이라고 보면 된다. 가맹 편의점이 세븐일레븐, E-net(패밀리마트 등), 로손, 서클 K, JR 히가시니혼 역내 ATM 등등, 사실상 좀 규모 있는 편의점은 거의 다 무료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단 미니스톱 등 이온 관계사들은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