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문서는 틀 혹은 그에 준하는 삽입용 문서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기 위한 문서이며, 중복 문서가 아닙니다.
설명 문서는 include 문법을 사용하여 삽입되므로 설명 문서에 링크를 걸지 마세요!
재료 아이템 |
" /> + " /> + 파일:롤아이콘-골드.png 600 |
지휘관의 깃발(Banner of Command) 파일:롤아이콘-골드.png 2900 | |
체력: +200 기본 체력 재생: +100% 주문력: +60 마법 저항력: +2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
고유 오오라 - 군단: 주변의 아군은 마법 저항력이 +15 올라갑니다. | |
고유 사용 효과 - 진급: 공격로 미니언의 위력이 대폭 강해지며, 마법 피해에 대해 면역이 생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라인 밀기용 아이템. 시즌3에서 삭제된 소환사 주문, 진급이 아이템으로 쓸 수 있게 됐다. 근데 소환사 주문으로 있을 때처럼 여전히 안쓴다. 주문력도 애매하고 미니언과 관련된 성능은 옛날 이블린 대량 너프때부터 증명되었듯이 하등 쓸모가 없는 스펙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안습. 심지어 아이템 형태로 진급이 변경되었음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급이 아예 LOL에서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
시즌 3에서는 트롤링용 아이템 수준의 성능을 자랑했지만, 3.14 시즌 4 프리시즌 패치에서 리메이크되었다. 이제 AP계열 서포터가 쿨감+주문력을 보고 갈수 있게 되었고, 억제기의 리메이크로 인해 라인 밀기에 중요하게 사용될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액티브 효과는 별로 기대할만한게 못 되는게 확실히 대포미니언보단 쌔지지만 그래도 슈퍼미니언 하나조차 못이기는 능력치는 여전한데다 쿨도 3분이라서...
주변 미니언들의 공격 증가는 소환수에게도 적용된다. 소환수를 활용할 수 있는 챔피언들[1]에게 유용한 옵션이긴 하지만 이 챔피언들에게도 기본 성능(…) 때문에 별로 환영받는 아이템은 아니다. 엘리스가 가끔 예능으로 가는 수준. 티버같은 경우 지휘관의 깃발의 공격력 증가 옵션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었는데도 오랫동안 아무도 몰랐다(…) 아무래도 이 소환수 공격력 증가는 의도된 것이 맞는 모양.
사실 이는 롤에 소환수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 거의 없다시피하고, 그나마 AD 계수를 적용받는 소환수까지 까고 나면 어울리는 챔피언이 엘리스와 하이머딩거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이머딩거는 장인들의 숨겨진 꿀템이다.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착용하는 것 보다 더 큰 데미지 기대값을 자랑한다고 한다. 유명한 아프리카TV의 롤 BJ인 메도우이헌터의 말로는 하이머딩거에게 체감되는 실효율이 무려 주문력 150에 달한다고 한다. 물론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많은 하이머딩거 장인들이 숨겨진 꿀템으로 활용하고 있는 건 사실. 다만 엘리스가 가면 트롤예능 취급 받는다. 엘리스는 소환수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 아닌데다 이런 아이템을 가면 탱로스가 심하기 때문.
그리고 별로 알려져있진 않지만 수정의 상처에서 고효율을 자랑한다. 협곡에서 대포미니언 급의 존재인 상급 미니언이 항시 웨이브마다 리스폰되고 체력이 바닥일 때 진급시켜주면 체력도 한번에 다 채워준다. 도미니언의 미니언은 포탑점령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도미니언에서 봇에 가는 캐스터 계열들이 자주 들어주는 모습도 보인다.
4.20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군단의 방패 상위 아이템이 되었고 진급 효과를 모든 미니언에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진급 효과를 받은 미니언은 마법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바뀌었다. 대신 가격이 3000원으로 올랐으며, 주문력이 낮아졌고 주변 미니언의 공격력을 15% 올려주던 용맹 오오라는 삭제.
종종 보이는 탑 사이온이나 타 ap계열 탱커의 코어템으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체력, 쿨감, 주문력, 팀을 위한 군단 효과가 있으며, 상대가 AP 챔피언일 경우 진급효과를 받는 미니언은 마법 피해에 면역 상태이기 때문에 챔피언의 스킬이 들어가지 않는다. 공성미니언에게 진급 효과를 줬을시 공격력이 170에 육박하고 공속도 꽤 높으며 체력도 2천에 가깝기 때문에 몸으로 미니언을 막다가는 순식간에 빠지는 HP에 놀랄 것이고, 그렇다고 타워까지 푸쉬된다면 진급미니언이 최소 타워 반피를 날려버리는 상황을 볼 수 있다. 2차타워까지는 이 진급 공성 미니언을 막을 수가 없어 탑라인 고속도로는 예약되어있는 셈. 단 상대가 ad챔프인데 가는 것은 트롤링일 뿐이다. 미니언이 상대 평타 및 물리 스킬에 시원하게 녹아버린다.
따라서 고정데미지로 미니언을 잡아먹을 수 있는 누누나 초가스 상대론 가는 게 안좋을 수 있다. 또한 서폿의 산악방벽류에도 손쉽게 무력화되므로 갈 때 주의하자.
어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5.5 패치에서 이 아이템은 아무 변동이 없었음에도 그냥 홍보되었다.(...) 그리고 이 홍보를 봤는지 공식 경기에서 GE 타이거즈가 2개나 사서 이겼다 GE관의 깃발
5.16 패치에서 군단의 방패가 변경됨에 따라 상위템인 지휘관의 깃발도 스탯이 변경되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평타딜이 약하고 공격속도도 느린 메이지계열의 AP챔피언이나 암살자들을 상대로 라인전이나 라인전 이후 운영에서 써먹을만한 아이템. AD상대로 트롤링이나 다름없는것과는 달리, 메이지 챔프들을 상대로 이걸 사와서 대포미니언에 하나씩 사용해주면 상대 입장에선 평타로 세월아 네월아 잡고있으면서 속이 터지게 되며, 직스같은 푸쉬력 강한 챔피언들은 이 아이템을 통해 라인을 시원하게 밀어놓고 로밍을 다닐수도 있다. 또한 룰루나 잔나, 모르가나같은 AP 물몸 서포터들은 어차피 탱템을 도배해도 생존력이 썩 좋지는 못하기 때문에 솔라리나 미카엘처럼 팀원을 보조하는 용도로도 뽑을 수 있다. 특히 바론을 먹었다면 반드시 대포미니언에게 쿨마다 써주자. 다만 가격이 비싸고 스펙이 애매한 아이템이며 고유효과가 미니언 강화라 상대의 대처에 따라 얻는 이득이 천차만별이라 계륵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지휘관이나 즈롯이나 둘 다 계륵이라는 평가가 많은 걸 보면 효과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2016 시즌에는 AD챔프들의 강세로 사장된 것으로 보인다.
이 문서에서 볼 수 있는 내용 중 일부는 위키 문법을 이용하여 별도로 존재하는 설명 문서의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작성 및 수정을 원한다면 문서 제목/설명 문서로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애니(티버), 말자하(공허충), 요릭(구울 3인방), 하이머딩거(포탑), 자이라(식물), 앨리스(새끼 거미)가 있다. 설치형 함정에게도 적용되는지는 추가바람인데 어차피 공격 증가 오오라의 범위 때문에 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