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인터넷 어장

title.png
홈페이지[1]

1 내용

대한민국의 몇 안 되는 리플이 달리면 글이 맨 위로 올라오는 플로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반(半) 익명 소규모 커뮤니티 사이트로 스레딕,2ch등과 같은 스레드 형식의 게시판이나 이름 사용과 친목이 허용되는 등의 점이 여타 스레드형 게시판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 사이트이다.

2009년의 언젠가, c8ch의 마스코트화 할뻔했던 인물 중 하나였던 참치라이더[2]가 세운 스레드형 게시판이다. 스레딕, 코챈, 2ch등과 상당히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지만 닉네임이나 친목을 어느 정도 허용하는 등 다른 사이트와는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한동안 생쥐가 운영을 맡았지만 현재는 다시 참치라이더가 운영을 하고 있다.

2 역사

참치 인터넷 어장의 역사는 c8ch의 역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그도 그럴것이, 어장의 시작은 초대 운영자였던 참치라이더가, 당시 우연히 c8ch의 한일교류 게시판으로 유입된 '하늘나무'라는 일본인을 위해 만든 게시판이었기 때문이다.

초대 운영자인 참치라이더는 말 그대로 c8ch 시절 바보+ 게시판을 비롯한 게시판들에서 참치 모양의 가면을 쓰고 편의점을 털거나 하는 기행[3]으로 한동안 유행하며 기세를 떨치다가(?) 본 어장을 만들고 스레딕으로 바뀐 후 스레드들의 퀄리티가 현저히 낮아지자 실망을 느끼고 어장에서만 활동하게 된다.

이름:캔드민★ 투고일: 2011/01/27(목성의 목) 13:31:40 참치★

최근 게시판이 상당히 이상해졌어.
최근이라고 하기도 좀 그렇지.
사실 꽤 전부터 게시판이 이상해지는 기미가 보였어.
내가 이 게시판을 만든 이유는 스레더들이 전반적으로 너무 날뛰고 질이 낮고 연령대가 낮아서 그런 거야.
그게 맘에 안들어서 이 게시판을 세웠다고.
(이하 생략, 출처 >>166)

참고로 위의 글은 스레딕에 대한 글이 아니라 참치 인터넷 어장에 대한 글이다. 즉 스레딕의 질이 낮아져서 참치 인터넷 어장을 만들었는데 참치 인터넷 어장의 질도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 이 당시에 참치라이더는 이용자들과 충돌이 꽤 있었다.

이후 종종 유입되는 참치[4]들로 어장은 적게나마 인원 수가 갖추어졌고, 게시판 이전을 한번 단행하게된다. 해당 게시판은 백업용으로 남아있었지만, 참치어장 폐쇄 사건이 일어나면서 사라지게 된다.

여러가지 일이 있었지만 현재 로그들이 상당수 사라진 관계로, 현재 과거 로그에 남아있는 2010년 10월경부터의 역사만 서술하자면, 최초의 잡담 스레드가 2010/10/11에 세워지고, 해당 기간 활동하던 참치중에는 초대운영자인 참치라이더 본인을 비롯하여 해초, 잉어킹, 거북, 복어, TUKE, 백상아리, 러시아인, 고등어[5] 등이 보인다. 그러나 로그를 볼때 고정닉을 사용하던 참치보단 익명의 참치 씨라는 자동닉네임을 사용하는 참치가 훨씬 많은 것을 볼때, 당시 분위기는 현재와는 달리 익명제에 좀 더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아니면 고정닉 쓰기 귀찮았거나. 실제로 초대운영자의 언급에는 일단은 익명이라는 말이 있다.

이름:캔도령★ 투고일: 2011/02/13(내일 월요일) 08:24:25 참치★

가장 중요한 규칙이 빠져있었기에 적는다
이제와서 하는 말이지만 일단은 익명이기에 자신과 타인의 신상정보를 드러내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여긴 구분은 할 수 있도록 고정된 이름은 허용하지만 그 참치가 실제로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익명 게시판을 지향하고 있어.
(이하 생략, 출처 >>484)

이후 잡담 주제글이 진행되고, 스레딕에서 각종 사건사고로 어장이 자주 대피소로 언급되면서 스레딕에 잘 알려지게 된다. 참치라이더 본인을 비롯해 기존 참치들은 어장이 대피소로 언급, 이용되는 것을 탐탁치 않아 했지만, 그저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여긴 대피소가 아니야'라고 말하는데 그쳤다. 2011년에 들어서면서 다수의 참치들이 유입되었고, 이들을 참치 2세대라 칭한다.

2011년에 유입된 참치에 대해서는 커뮤니티 내에서 별도의 연구가 진행중이다. 2011년에 들어서 가장 큰 변화라면 3월에 애니메이션 듀라라라에 등장하는 다라즈의 채팅화면과 유사한 모습을 한 채팅 서버가 열린 것이 있다.

현재는 기록상 공백인 부분을 채우기 위해 어장 역사 연구 위원회가 발족되어 있다.

3 사이트의 성격과 특징

3.1 내부적 성격 및 특징

3.1.1 친목질 및 닉네임 사용 관련

사이트 자체가 고정된 닉네임을 허용하며 닉네임을 언급하는 것도 전혀 막지 않기 때문에 친목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구조이다. 상황극판이나 앵커판의 경우 게시판 특성상 닉네임을 사용하지 않거나 닉네임을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참치게시판의 경우 친목질로 인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다만 관리자나 이용자들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모양. 실제로도 친목질로 큰 문제가 일어난 적은 없다. 스레딕 이주로 인한 대규모의 인원 증가로 참치게시판의 이용자 대부분은 닉네임 사용을 하지 않는다.

3.1.2 운영자의 독재

참치 인터넷 어장은 참치라이더의 독재 사이트이다. 이것은 참치라이더가 이 사이트를 취미삼아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이 사이트는 참치라이더 자신에게 있어서 재미있는 사이트를 추구하는 것이지 타인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사이트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기왕 만들었으니 남는 공간에서 놀고 싶으면 알아서 놀라는 식.
독재로 인한 큰 문제는 사이트가 언제든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참치 인터넷 어장은 두 번 사이트가 폐쇄된적이 있다. 순전히 참치라이더 마음에 안든다는 이유로.
다만 현재는 상황극판과 앵커판에 자체적인 규칙을 만들게 하고 자신은 차단 정도 외에는 해당 게시판의 운영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선언했으며 상황극판과 앵커판의 이주 이후 독재로 인한 큰 문제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3.1.3 특정 브라우저 미지원 여부

윈도우 엣지에서 글이 안 달린다. 현재는 수정됨.

3.2 외부 사이트와의 관계

3.2.1 스레딕에 대한 인식

옆동네라는 용어로 불리워 지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는 대부분의 참치가 크게 개의치 않고 있다.

참치 인터넷 어장의 개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커뮤니티가 바로 스레딕이다. 현재는 새로운 참치의 대표적인 유입경로로 바라보는게 일반적.

2016년 2월 초, 스레딕 앵커판에서 대거 이주가 있었다.

AA 작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 올해 설을 기준으로 약 80명 정도의 상주인원이 있던 앵커판이었으나, 그 곳에서 작품을 연재하던 '스레주(일명 캡틴 : AA작품을 연재하는 이들)'라는 이들의 불만이 천천히 쌓여왔던 것이 폭발한 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스레딕의 운영자가 서버 관리나 어그로꾼(트롤러)들을 제대로 관리하지도 않으면서 광고비만 챙겨간다는 것이었고, 그로 인해 서로 간의 합의를 거쳐 앵커판의 이주가 결정되었다.

놀라운 것은 참치 인터넷 어장의 캔드민이 이러한 요구를 받은지 1~2일 만에 그들이 요구하는 바를 거의 완벽하게 이루어주었다는 것. AA/앵커판이 단 하루만에 개설되었으며 그들이 원하는 AA 안정 코드나 주사위식 그리고 스레딕과 비슷한 구조의 게시판 링크 등 거의 모든 것이 며칠 사이에 이루어졌다.

덕분에 스레딕의 앵커판에는 100명 가까이 드나들던 유동인구가 10분의 1가량으로 줄어드는 타격을 받게 되었다.

거기에 한 번 참치로의 이주를 실패한 상황극판이 확실히 이주를 하려는 앵커판을 보고, 토의 끝에 상황극판에 있던 대부분의 스레들이 이사하기 시작했다. 이로인해 스레딕 상황극판도 점차 인원이 줄어드는 추세.

3.3 연령대 및 성비

20인이 넘지 않는 작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남녀성비는 남초인가 여초인가에 대해는 불분명하다. 다만 연령대는 대부분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 혹은 성인이 대부분.

2016년도 초에 스레딕으로부터 대규모 유입 및 개편이 이뤄졌으며, 그 후의 연령대 및 성비는 추가바람

3.4 모바일

모바일 웹이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PC웹에서 CSS만 바꿔서 사용하고 있다. 불편하다는 얘기가 종종 나오기 때문에 간단한 모바일 페이지를 만든다는 얘기가 있었으나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4 참치 인터넷 어장/게시판

4.1 기존 게시판

카드포스트 소스 이전의 게시판들이다. 현재는 읽기만 가능하다.

  • 참치게시판(tuna)
이주 이전에는 가장 화력이 높은 게시판이었다. 모든 주제를 다루지만 술이나 담배 같은 이야기는 금지이고 비속어도 사용할 수 없다.
  • 츼급주의(danger)
술/담배/비속어를 위해 생성한 게시판이지만 사이트 성향상 별로 쓰이지는 않았다.
  • 읙명게시판(noname)
닉네임을 사용할 수 없는 게시판. 한때 친목질 우려가 나왔을때 만들었으나 많이 이용되지는 않았다. 참치라디오는 이 게시판을 이용했다.
  • 참치게시판444(???????)
비밀 게시판. 무작위로 가끔 접속된다. 여기 들어간 참치는 들어갈때 죽고, 나올때 살아난다 카더라.

4.2 카드포스트 이후의 게시판

  • 참치게시판(tunabbs)
참치게시판 자체의 문화를 가장 많이 보존하고 있는 게시판. 기존 참치게시판과 크게 다를 건 없으나 규칙이 좀 더 널널해진 듯. 이주 이후에는 규모면에서는 미치지 못하지만 상징적인 수도.링크
  • 상황극게시판(situplay)
스레딕상황극판에서 이주해 오자, 운영자가 그들을 위해 추가한 게시판.링크
  • 앵커/AA판(anchorbbs)
스레딕 앵커판의 대거 이주로 인해 만들어진 게시판. 아직 마이너한 국내 AA작품의 중심지 역할을 한다. 이주 논의가 오간지 1~2일만에 신설되었는데, 앵커판 스레주들도 단체로 이주해온 탓에 규모 면에서는 가장 크고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꾸준히 성장중이며 상주인원은 40-50명으로 추정.링크

5 참치 인터넷 어장/채팅

듀라라라 다라즈 채팅이 존재한다. 원래 특별한 규칙이 없었으나 친목질과 관련된 라인 납치 사건 이후 게시판과 채팅을 다른 사이트로 취급한다는 규칙이 생겼다. 실제로도 다른 서버에 다른 도메인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판에서 채팅에서 있었던 얘기를 하면 안된다. 다만 채팅은 무법지대이기 때문에 채팅에서 게시판 이야기를 하는 것은 허용한다.

다음은 채팅 관련 용어이다.

  • 제삼세계
종종 랙이 걸려 자신이 말해도 상대방이 보지 못하거나 상대방이 말해도 자신이 보지 못하는 경우 여기에 갔다고 한다.
  • 데스매치
참치 채팅 서버에서 장기간 채팅이 없어 접속이 끊기거나 잠수인 참치를 나갔다 들어오는 행동으로 해당 참치를 튕기게 만드는 것. 튕기게 만들면 승리, 튕기지 않으면 패배이며 관리권한을 가지고 있던 중 패배하면 탈락이다. 최근엔 이렇게 다른 참치를 쫒아내는 걸 길로틴이라고 하기도 한다.


2016년 10월 9일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이유는 불명.

  1. PC 환경에서는 주소 그대로 접속되며, 모바일 환경에서는 자동적으로 모바일 웹으로 진입되었으나, 스레딕 인구를 받으면서 개편하며 따로 타이틀 페이지를 만들었다.
  2. 어느 순간부터 스레딕에 원양어선이 유행하면서 만들어진 마스코트로 공식 마스코트화 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참치는 생선이 아니라 조개의 일종이라고 한다. 2014년 기준 현재 사장됨.
  3. 강도짓을 한다는 게 아니라 알바를 당황시키는 짓이다. 쉽게 말해서 관광.
  4. 루리웹에서는 '게이', 스레딕에서는 '스레더'라고 하듯이 참치 인터넷 어장에서 유저 상호간 부르는 호칭이다.
  5. 참치 1세대라 칭해도 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