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람업룡 메일스트롬 리버스

카드파이트!! 뱅가드에 등장하는 카드.

1 개요

파일:Attachment/창람업룡 메일스트롬 리버스/Example.jpg

한글판 명칭창람업룡 메일스트롬 리버스
일본판 명칭蒼嵐業龍 メイルストロームリバース
노멀 유닛
그레이드파워실드 수치클랜종족크리티컬
311000X아쿠아 포스티어 드래곤1
【자동】【뱅가드 서클】【리미트 브레이크】(4)(자신의 데미지가 4장 이상일 때 유효):[【카운터 블라스트】(1), 자신의 리어가드 1장을 선택하여【레스트】해, 주박한다.]이 유닛이 뱅가드를 공격했을 때, 그 턴에서 4회차 이후의 배틀이라면, 코스트를 지불할 수 있다. 지불하면, 이 배틀 중, 이 유닛의 파워 +5000/크리티컬 +1 하고, '【자동】【뱅가드 서클】 이 유닛이 공격한 배틀 종료시, 그 배틀 중, 이 유닛의 공격이 성공하지 않았다면, 1장 드로우하고, 상대의 리어가드 1장을 선택해, 퇴각시킨다.'를 얻는다.
【영속】【뱅가드 서클】: 자신의 소울에 「창람룡 메일스트롬」이 존재할 경우 이 유닛의 파워 +2000.
【영속】【뱅가드 서클/리어가드 서클】: 맹주(공통된 클랜이 없는 자신의 유닛이 존재할 경우 공격할수 없다.)
「소용돌이치는 허무에 잠기어라! 리버스 메일스트롬!」(RRR)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숨에 죽을지, 고통스러워 하며 죽을지를!」(SP)
어둠을 씨실로, 허무를 낱실로 서로 엮어 태어난 용이여, 운명에 이르러, 그 모습을 드러내라! 라이드! 창람업룡 메일스트롬 리버스![1][2]

2 설명

무한전생에 수록되는 아쿠아 포스의 그레이드 3 유닛. 창람룡 메일스트롬의 또다른 크로스 라이드 형태이다. 처음 정보가 공개된건 애니 155화였으며, 이후 방영일 다음 주에 공식 홈페이지에 오늘의 카드로 올라오면서 정식으로 공개되었다.

CB 1로 공격시 자신의 리어 1체를 레스트시키고 주박시키는 것으로 5000 펌핑+크리 1을 펌핑한뒤, 그 공격이 실패하면 상대 리어 1체를 퇴각시키고 1장 드로우하는[3]상당히 강력한 리미트 브레이크 스킬을 갖고 있다. 쌍크리로 날아오는데 그걸 막으면 리어가드 1장이 털리고 상대는 한장 드로우하는, 쉽게 말해 쌍크리 맞으실래요 or 카드 최소 3장 손해보실래요의 선택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흠좀무한 스킬. 브레이크 라이드인 창상룡 트랜스코어 드래곤과의 궁합도 좋은 편, 이 경우는 크리 3을 맞던지 카드를 최소 4장을 털리던지[4]로 선택지가 더 악화된다. 현 대세인 창파룡 테트라드라이브 드래곤이 한방에 끝장을 보는 스타일이라면, 이쪽은 상대의 어드를 야금야금 먹어가며 장기전으로 승부를 보는 타입이라 볼수 있겠다.

또한 강력한 리미트 브레이크라서 그런지 조건도 좀 붙은 편. 아쿠포 전통의 4회차 어택이라는 조건은 물론, 레스트되지 않은 리어를 주박해야하기 때문에 유닛 중 하나는 부스트를 못받아 화력이 떨어지게 되며,[5] 어택 끝나고 후열로 빠진 스톰라이더 디아만테스를 주박해 리미트 브레이크를 발동하는 짓은 못한다.

하지만 창파룡도 그렇듯이 4회차 어택이라는 조건은 타이달 어설트나 스톰라이더, 창람 등으로 해결 가능한걸 감안하면 아쿠아포스의 특징인 연속 공격을 잘 살렸다 볼수 있으며, 떨어지는 화력도 뱅가드 후열의 유닛을 주박하면 이 카드 자신의 펌핑 스킬로 어느 정도는 해결 가능. 크로스 라이드 상태라면 후열을 주박해도 18000은 뽑으며, 브레이크 라이드한 상태라면 거리낌없이 후열을 주박해도 된다.

다만 리어가드 견제가 상당히 쉬워진 현 환경에선 4회차 공격이 그리 쉬운 조건은 아니라는 점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조금 있다. 미스트는 2013년 후반부에 등장한 누벨크리틱 드래곤으로 타이달 어설트나 후열로 빠진 디어맨티스를 저격 가능하며, 썬더볼트의 말소자도 리어가드를 쉽게 퇴각시킬수 있다. 특히 아이러니하게도 이 유닛이 힘을 얻은 링크 조커는 이 카드의 최악의 상대로, 4회차 공격은 전열 1체가 주박당하는 것 만으로도 만족시키기가 상당히 어려워지며, 거기다 어찌어찌 조건 만족했다 하더라도 성휘병 카오스브레이커 드래곤이 상대라면 상대는 카오스브레이커의 리미트 브레이크로 이 카드의 리미트 브레이크로 털린 아드를 다시 재보충할수도 있다.

하지만 리어가드를 잘만 유지해주면 상대의 패를 서서히 먹어가며 승리의 발판을 다져나갈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는 아쿠아 포스의 새로운 기대주. 실제로 이 카드의 공개 소식 하나만으로 원본인 창람룡 메일스트롬의 시세가 급상승했으며, 거기다 애니에서 '창람'을 명칭 지정으로 하는 서포트 카드들이 공개되어 기대가 급상승하고 있다.

또한 2014년에 나온 파이터즈 컬렉션 2014에서 나온 창람의 신 브레이크 라이드 유닛인 창람수장 디미트리우스는 브레라시 카블 1로 10000을 펌핑시킨뒤 뱅가드 어택시 그게 4회차 이후의 배틀 중이었다면 2장 드로우하고 상대 리어 1체라는 퇴각이라는 효과를 갖고 있어, 이 카드의 효과와 연계하면 상대 아드를 엄청나게 털어버리고 자신의 아드를 확보할수 있다. 그리고 연옥염무에서는 리미트 브레이크의 4데미지 제한을 풀어버리는 창람함대의 청상어병이 등장해, 이 스킬을 초반에도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초월환경에 들어서고는 메일스트롬 덱의 서브뱅가드로 투입된다. 그러나 업룡은 원턴킬을 낼 화력이 부족하고신 메일스트롬과의 브레라 효율이 좋은 패룡에게 밀리기 때문에 투입률은 패룡보다 밀린다. 하지만 이 카드도 창람수장 데스피나의 서포트를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 얼티밋 브레이크를 위해 데미지를 5장까지 모으는 패룡보다는 청상아리병의 서포트로 적당하게 스킬을 발휘하는 이쪽이 약간 더 안정성있기 때문에 초반패에 신 메일스트롬이 잡히지 않았다면 청상아리병과 리미트 브레이크 스킬을 앞세워서 라이드되는 편이다.

같은 리버스인 던틀리스도미네이트 드래곤 리버스도 회색빛 컬러링인지라 사이버 드래곤 느낌이 조금 났는데, 이쪽은 대놓고 기계룡.

설정상 이 유닛은 '창람용 메일스트롬'의 또 다른 가능성으로, 메일스트롬 본인이 아닌 링크조커가 만들어낸 클론. 노바 그래플러 침략시 떨어져나간 리버스의 힘이 의사를 갖고 활동하는 것을 확인한 그들은 의사의 리버스화를 실행하기 위해 몇몇 실험을 시도하였고 이는 아직도 강한 전사의 완전한 복제품을 만들어낼 수 없었던 복제 생산 계획과 병행해 실행되었고, 그 핵심으로 된 것이 해방전쟁 이후 막강한 힘을 행사한 대가로 해방전쟁 종전후 깊은 잠에 빠진 메일스트롬. 잠에 빠져 있어 저항이 불가능해 노리기가 쉬웠다고 하며, 결국 메일스트롬의 마음을 훔쳐내 리버스화 시킨 형태이다. 따라서 메일스트롬 본인은 여전히 건재한 상태.[6]

애니메이션에서는 소류 레온이 사용. 본인이 사용한 것이 아니라 또다른 본인[7]이 사용했다. 연속 리브로 레온의 리어가드를 전멸시키며 위협했으나, 포기하지 않고 레온이 창파룡 테트라드라이브 드래곤에 브레라. 리어가 없어서 스탠드 스킬을 발동할 순 없었지만 대신 창파룡의 또다른 스킬인 카블 1로 2000 플러스를 5카블을 투자해 1만 펌핑. 결국 쌍크리를 몰아서 뚫은 레온의 일격에 패배한다.

리미트 브레이크 스킬의 이름은 다크 클라우드 새크리파이스.

3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무한전생BT15/008RRR일본세계 최초 수록
무한전생BT15/008SP일본세계 최초 수록
무한전생BT15/008 KRRRR한국
무한전생BT15/008 KRSP한국
  1. 155화, 소류 레온
  2. 창람룡 메일스트롬의 또다른 크로스 라이드인 창람패룡 글로리 메일스트롬의 소환 대사를 약간 변형한 것.
  3. 사족으로 이 효과는 메일스트롬이 공격 성공시 카블 1을 지불해 사용하는 리미트 브레이크. 그 외에도 파워 5000 펌핑도 메일스트롬의 리미트 브레이크다. 리어가드 주박이나 크리 1 추가를 제외하면 나머지 효과들은 메일스트롬의 효과를 나눠놓은 것. 크로스 라이드 유닛 아니랄까봐 2개의 선택지로 상대를 빡치게 할 수 있어서 공격이 히트해야 제대로 써지는 메일스트롬보다 성능이 좋다.
  4. 트랜스코어 브레라 스킬 막기 위해 패 1장 디스어드 & 창람업룡 리브로 2장 디스어드 & 가드 자체에 최소한 1장. 그나마도 최소 26000이 날아오므로 퀸텟 월이 없으면 2장 확정이다.
  5. 덕분에 155화에서는 이 카드의 리브를 날리기 위해 리버스 레온이 부스트를 못받은 타이달 어설트로 몇번 헛방을 날리는 모습이 나왔다.
  6. 추가설정에 의하면 오히려 이 사건으로 인해 원본 메일스트롬이 불완전하게나마 각성하는 게 가능했다고 한다.
  7. 링크 죠커의 의지가 불러낸 리버스 파이터가 된 미래의 소류 레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