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요, 미스터 김!의 등장 인물로, 배우 김수연이 연기한다.
천명관과 조재남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천경술의 손녀이다. 교육대학교 재학중. 엄마의 간섭이 싫어 일탈을 즐기는 도중에 윗집에 사는 리철룡에게 들키고 만다. 최근에는 학원을 안 다니게 된 철룡의 공부를 도와주며 플래그가 서고 있다.
김태평이 이사를 결정하고 집을 알아보러 다니자 태평과 아이들이 모두 집을 떠나면 철룡을 만날 수가 없어 심란한 마음에 철용을 만나 태평에게 이사가지 말라고 설득해달라고 부탁하고 철용이 한번 뱉은 말을 어떻게 바꾸냐며 되돌릴 수 없다고 하자 네가 이사를 가면 우리는 더 이상 만날 수 없는데 그런데도 너는 정말 아무렇지도 않냐고 말한다.
77화 방송분에서 가족들과 태평이 김희래의 엄마 주연지를 죽었다고 숨겼다가 희래가 그 사실을 안 일을 알게 되자 만약 나라면 그런 엄마(주연지)는 정말 싫었을 거라며 태평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79화에서 둔감한 철룡에게 드디어 좋아한다고 고백했다.
81화 방송분에서는 대학 OT를 가려는 중에 태평이네와 우경이 같이 양평 별장에 여행을 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일단 양평까지 태워달라고 말한 다음에 대학 OT가 취소되었다는 거짓말을 한 다음에 은근슬쩍 태평이네와 같이 양평 별장 여행에 합류한다. 태평이네와 바비큐 파티를 하는 중에 대학 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받는 중에 철룡에게 그 사실을 들키고 철룡에게 대학 OT가 취소된 게 아니었는데 취소되었다며 거짓말 한 것이냐며 화를 내자 내가 왜 그랬는지 정말 모르냐며 너 진짜 잘났다며 삐져서 별장 근처를 산책하는 중에 다리를 삐고 길을 잃고 헤메다가 찾아온 철룡에게 업혀서 별장으로 다시 오게 되면서 철룡에게 다시 플래그를 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