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양산형 자쿠II

MS-06C 초기 양산형 자쿠II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지온 공국군의 양산형 모빌슈트다. 선행 양산형, 초기 생산형, 초기형, 전기형, 핵무장형이라고도 불리며, 형식 번호를 따서 C형이라고도 불린다(형식 번호:MS-06C). 선행 양산형(A형) 다음으로 우주 세기 0077년 9월에 시험 제작기가 완성된다. 그리고, 그 즉시 양산이 개시된 초기 양산형 자쿠II는 지온 공국군의 일년 전쟁 개시 시점에 있어서 주력이었다. A형에 근접전 능력이 없는 것을 불안하게 생각한 키시리아 자비의 제안으로 오른쪽 어깨의 쉴드와 왼쪽 어깨의 스파이크 아머가 장비되었다. 게다가 무장으로는 히트호크가 장비되게 되었다. 핵공격을 전제로 개발된 기체였기 때문에 대 방사선 방호 조치까지 취해졌지만, 후에 남극 조약에 의해 핵병기의 사용이 금지되면서 데드 웨이트가 되는 내핵 장비를 제거한 양산형(F형)으로 이행해 갔다. 머리 부분에 대장기를 나타내는 블레이드 안테나를 장착한 기체도 있지만, 통신 기능이 부가되고 있는 경우와 단순한 장식인 경우가 있다. 설정의 첫등장은 건담 센츄리이며, 그 후, 모빌슈트 바리에이션(MSV)에서 자세하게 설정이 잡힌다. 일년 전쟁 개시 때, 아직 F형은 거의 전선에 나와 있지 않았다는 설정 때문에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의 루움 전투 장면이나 브리티쉬 작전 회상신에 등장하는 자쿠는 전부 C형으로 취급한다.

커스텀기
▷샤아 아즈나블 전용기:게임 기동전사 건담-기렌의 야망 시리즈에 등장하며, 루움 전투에서 연방군의 살라미스급 5척을 격침시킨 주역이다. 이때에도 도장 패턴은 빨강이었으나, 머리 부분에 블레이드 안테나는 아직 없었다. 하지만, 후에 제작된 OVA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1년 전쟁 비록에 등장했을 때에는 블레이드 안테나가 붙어 있었다. 이에 대해 선라이즈의 공식 설정상으로는 블레이드 안테나가 없는 샤아 아즈나블 전용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이며, 게임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에 등장한 뿔없는 샤아 전용기는 단지 게임판의 오리지널 어레인지로 취급하고 있다. 고로 붉은 혜성의 타이틀을 가지게 해준 기체라는 의미가 있을뿐이다.
▷프레데릭 브라운 탑승기:만화 MS 전기 기동전사 건담-0079 외전에 등장하며, 다만, 극중에서는 F형으로 불리고 있다. 왼쪽 어깨의 스파이크 아머가 황색으로 도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