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의 몬스터.
3, 5, 6, 7, 8, 9에 등장.
'웃음 주머니'의 상위종 몬스터인데 오히려 웃음주머니보다 이쪽이 유명해졌다.
웃는 얼굴이 박힌 보석 주머니 같은 생김이다. 보석 주머니 답게 다른 몬스터에 비해 자금을 많이 준다. 춤추는 보석을 잡아서 돈 노가다를 하면 효율이 높다.
시리즈 대대로 공격력은 별로 강하지 않지만 마호톤, 루카난, 메다파니, 이상한 춤 같은 기술을 사용해 플레이어에게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짜증나는 몬스터로 유명하다. 특히 3와 5의 경우엔 몸빵도 굉장히 강해서, 더욱 위협적이다. 여러 마리가 같이 나오거나 다른 몬스터와 같이 나오면 더 위협적이다. 1순위 척살 몬스터.
대부분의 주문공격에 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드퀘3에서는 아군이 거는 마호톤도 듣지 않았지만 5 이후의 작품에서는 마호톤이 먹히니, 시작부터 마호톤을 거는 것도 공략 방법.
이후 8와 9에서는 주문공격 내성도 대부분 사라지고, 몸빵도 약해져서 순식간에 죽여버릴 수 있는 바보가 되어버렸다. 돈도 많이 안 주고... 이젠 그냥 졸개.
그나마 드퀘9에서는 중요한 연금소재인 '빛의 돌'을 훔칠 수 있으므로 중후반에 자주 잡게 된다. 단 게임 클리어 이후 능력치가 어느정도 상승한 뒤로는 '스타 키메라'에게 빛의 돌을 훔치는 게 효율이 좋다.
드퀘5에서는 동료로 하는 것도 가능. 무시무시한 몸빵과 내성을 자랑하는 철벽으로 마치 메탈계와 비슷한 감각으로 쓸 수 있다. 만렙까지 이르는 필요 경험치도 적어서 효율도 좋다. 배우는 주문과 장비가 매우 빈약하고 공격 능력이 거의 없는지라 종반에 가면 벤치 멤버가 되지만, 그 전까지는 난이도를 대폭 낮춰주는 강력한 동료. 상황에 따라서는 나머지 멤버를 모두 마차에 태워두고 춤추는 보석만 단기로 내세워서 도망 전법을 쓰면 전력을 전혀 소모하지 않고 던전을 돌파할 수 있다. 메탈계와는 달리 1/16이라는 매우 높은 확률로 동료가 된다는 점도 이점.
이래저래 A급 동료 몬스터이지만... 뇌가 없다. 만렙까지 올려도 현명함 수치가 전혀 성장하지 않고 5 고정이라 플레이어가 내리는 명령을 절대 듣지 않고 제멋대로 활동한다. 제대로 써먹으려면 현명함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 '현명함의 씨앗'을 잔뜩 먹여서 어떻게든 현명함 수치를 20까지 올려줘야 한다. 이런 연유로 드퀘5에서 현명함의 씨앗은 대부분 이놈에게 먹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