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L.I.P. Cristal (츌립 크리스탈.)
기동전함 나데시코에서 등장하는 물질
보손 점프를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화성에 원래 존재하고 있던 유적과 그 근처에서 발굴되는 물질로, 목성 도마뱀들이 보내오는 튤립과 같은 조성의 물질로 되어 있다고 한다. 아키토는 이 CC를 이용하여 이미 1화에서 화성 - 지구 간의 보손 점프를 행한 바 있다. 이후 화성에서 튤립을 통해 지구로 보손 점프한 나데시코의 경우를 괄목한 군과 네르갈 중공에서 생체 보손 점프를 연구하게 되고, 에리나 웡이 이 CC가 보손 점프의 매개체라는 가설을 성립, 아키토가 13화에서 CC를 이용하여 목성 도마뱀의 자폭장치가 달린 메카를 보손 점프시키는데 훌륭히 성공함으로서 가설이 입증된다.
TV판 후반이나 극장판의 아키토는 CC가 없이 보손 점프를 하는 걸로 보이지만 TV판 후반부에서 CC 없이 보손 점프를 할 수 있던 것은 유적 안에 있었기 때문이고 극장판에서 보손점프를 할 수 있던 것은 블랙사레나의 내부에 CC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여담으로 CC의 츌립(chulip)이라는 호칭은 Cellular Hangover from Unknown Labyrinthine Intelligence of Prehistorical age(선사 시대의, 베일에 싸인 미지의 지성체가 남긴 세포질 유적)이라는 말의 약어이기 때문에 CC가 맞는 표현이며, 일본어가 번역되는 중에 츌립이 튤립이 되면서 일본사람들이 발음이 이상해서 TC를 CC로 썼다면서 매도하는 사람도 있었다.(…) 우리 모두 섣부른 판단으로 범하는 오류를 조심하자.
슈퍼로봇대전에서는 나데시코가 나오는 작품에서는 늘 이동매체로 자주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