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등장인물
1 소개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세일러 스타즈의 등장인물. 국내명은 꼬마 또또. 성우는 미츠이시 코토노/김수경(KBS)/장미(대원방송)[1]
하트모양으로 틀어올린 만두머리에 세일러복 비슷하게 생긴 사복 차림을 한 의문의 소녀. 세일러 치비치비 문으로 변신한다.[2] 정확한 나이는 알 수 없으나 외형이나 행동, 말하는 모습으로 보아 대략 3세 안팎으로 추정. 어느 날 갑자기 우사기 앞에 나타난 이후, 우사기의 동생을 자처하며 쭉 우사기네 집에 얹혀 살게 된다. 그런데 치비우사처럼 도구를 써서 우사기의 가족을 세뇌시킨 묘사가 없는것과 스타라이트 허니문 테라피 키스를 실버 문 크리스탈 파워 키스로 파워업시킨것과 블랙홀을 없애버린것,[3] 다른 전사들과 함께 갤럭시아의 공간에 왕복한것을[4] 보면 능력 자체는 치비우사보다 위인듯하다.
나이가 어린 만큼 왕성한 호기심 때문에 위험에 처하는 상황도 많으나,[5] 근본은 솔직하고 순수하고 배려심이 많은 성격.[6] 우사기가 평하기를 "치비우사하고는 전혀 달라." 코믹스 및 애니 둘 다 치비우사의 동생, 즉 세일러 문의 차녀로[7] 의심받거나 치비우사의 딸, 즉 세일러 문의 손녀로[8] 의심받기도 했었다(...).
평상시에는 대사가 거의 없이 '치비치비'라는 말밖에 하지 못하나(치비치비라는 이름도 그래서 붙은 것),[9] 간혹 제대로 말을 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제대로 된 대사는 거의 후반부에 가서나 나오지만, 타인의 말 끝머리를 반복해서 따라하는 버릇이 있다.
2 정체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코믹스판과 애니에서의 설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서술한다.
2.1 원작
- 세일러 문의 최종, 궁극 형태이자 갤럭시 콜드론의 수호자인 세일러 코스모스. 작중 세일러 코스모스의 외형이 헤어 스타일만 약간 바뀐 세일러 문이고, 세일러 문과 똑같은 오라가 느껴진다고 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고독했던 과거의 자신, 즉 세일러 문을 지탱하고, 그녀로 하여금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세기로 찾아왔다. 애니메이션이 원작과 설정이 완전히 다르지만 치비치비의 성우가 우사기와 같았던 것도 원작에서의 치비치비에 대한 설정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2.2 구작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에서는 세일러 스타즈 16화부터 등장한다. 과거 '전설의 세일러 전사'였던 세일러 갤럭시아의 스타시드. 애니 작중에서는 '희망의 빛'이라고 불린다. 말하자면 갤럭시아가 본디 지니고 있던 "선한 마음의 집합체"가 어린 소녀의 모습으로 형상화된 것.[10][11] 갤럭시아가 경계하고 있던 존재이기도 하다. 최종결전에서 봉인의 대검으로 모습을 바꾸고 우사기에게 카오스에게 잠식당한 갤럭시아를 쓰러뜨려줄 것을 부탁한다. 하지만 정작 우사기는 갤럭시아가 본래 정의로운 세일러 전사였다는 사실 때문에 갤럭시아와의 싸움에서 소극적이었으며, 결국 갤럭시아의 흑화한 봉인의 대검을 맞고 파괴되어 다시 치비 치비의 모습으로 돌아오고는 이내 소멸하고 만다. 그러나 갤럭시아가 우사기의 환상의 은수정과 다른 스타시드에 의해 카오스의 속박에서 벗어나면서 태양계의 세일러 전사들, 카큐 프린세스, 치바 마모루와 함께 부활하였다. 이후 자신의 본체인 갤럭시아를 따라 다시 우주로 돌아갔다.
- ↑ 일본판은 우사기, KBS판은 꼬마 세라, 대원방송판은 세일러 갤럭시아와 같은 성우이다.
- ↑ 그런데 이 명칭은 세일러 전사들이 부르는 명칭이며 자신이 치비치비 문이라고 자청한 적은 없다.
- ↑ 그런데 이 힘은 카큐 프린세스의 힘일 수도 있다.
- ↑ 하지만 갤럭시아의 공간을 왕복하는데에 힘이 상당히 소비되는지 한번 왕복하자 지쳐서 잠들어 버렸다.
- ↑ 그중 하나가 차가 많이 다니는 차도를 건넌것인데 우사기 일행이 지금까지 살아있는것이 신기하다고 평가할정도이다. 그런데 치비 치비는 상처하나 없다...
- ↑ 이 때문인지 치비우사와는 다르게 우사기와 한번도 싸운 적이 없으며 치비우사와는 다르게 민폐를 끼친것도 없고 오히려 멘토로서 세일러 전사들을 돕기도 한다. 민폐를 끼친게 아주 없지는 않지만 치비 치비의 민폐는 그나이대에 맞는(?) 민폐이며 치비우사처럼 세일러 전사들의 발목을 잡은적도 없다.
- ↑ 애니에서는 아미와 마코토가 상대를 겉만보고 판단하지 않는 점이 우사기와 닮았기 때문에 차녀로 의심했다.
- ↑ 애니에서는 미나코와 레이가 정직하고 똑부러진 점이 치비우사와 닮았기 때문에 손녀로 의심했다.
- ↑ 국내 더빙판에선 '또또'라고 말한다.
- ↑ 이러한 애니판 설정을 감안하면 오히려 세일러 갤럭시아와 치비 치비를 같은 성우가 맡은 대원판 캐스팅이 더 자연스러울지도 모른다. 다만 일본 원판에서는 코믹스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일부러 우사기 성우로 중복시킨 듯.
어쩌면 원작자가 직접 부탁하여 그런 캐스팅을 했을지도 - ↑ 그런데 186화에서 키리야마 회장(국내명 : 몬타나 회장(KBS)/박금산 회장(대원))이 우사기와 치비 치비가 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고 한 것을 포함한 여러가지 정황을 보면 갤럭시아의 스타시드가 우사기와 치비우사의 정보를 이용해 치비 치비로 변한 것이 아닌가 짐작된다. 하지만 정작 극중에선 그것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코믹스의 영향으로 인한 설정오류일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