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이시 코토노

프로필
이름미츠이시 코토노
三石琴乃(みついし ことの)
성별여성
직업성우
출신지일본 도쿄
생년월일1967년 12월 8일
신장160cm
혈액형A형
결혼 여부기혼
애칭코토쨩
소속사라즐리 애로우
성우 활동 시기1989년 ~ 현재

1 소개 & 개요

일본 여성성우 2인자[1]
영원한 세일러문

OVA 에이스를 노려라! ~ 파이널 스테이지의 토모요 역으로 데뷔했다.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스고 아스카 역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의 레귤러 캐릭터를 맡게 되었다. 1992년,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의 츠키노 우사기(세일러문)역을 계기로 대출세. 이 작품이 인기는 대단하여 입원 당시에는 유치원생들로부터의 위로 편지를 받거나, 고베대지진 당시에는 현장의 학교를 방문해 위문공연을 가진다거나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동시기 그녀가 출연한 다른 애니메이션 작품에는 종종 세일러문 패러디가 등장하곤 하였다. 성우가 된 동기는 마이크 앞에서 말하는 것을 좋아해서라고.

학창시절에는 초등학교 이래 리듬체조부에서 활동하다가, 리듬체조부가 없는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어 테니스부 활동을 하였고, 테니스부의 부부장을 맡기도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를 다녔다. 선샤인 60의 엘리베이터 걸, 수영장 직원[2], 결혼식장 사진사 조수 등을 거쳤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 결혼과 출산(딸)이 이어지면서 90년대 중반 전성기에 비해 애니메이션 관련 활동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3], 2008년 활동의 주무대를 나레이션으로 옮겨 여전히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나레이션 외에도 외화 그레이 아나토미의 메러디스 그레이를 연기하고 있다.

2007년 말경 유방암 진단을 받았으나 다른 병원에서의 재검을 통해 문제 없음이 밝혀졌다. 그 뒤로 느낀 것이 많은 듯. 본인의 공식 홈페이지에 핑크 리본[4]이 달려 있다.

본인의 블로그에 의하면 2010년 이후로는 연극활동 역시 꾸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1년 1분기 신작이었던 이것은 좀비입니까 1화에서 유클리우드 헬사이즈 역으로 출연했는데,[5] 레코딩 이후 자신의 블로그(2010년 10월 30일)에 '요즘 신인 성우들은 실력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라는 글을 써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6]

엑셀 사가에서는 주인공인 엑셀을 연기하여, 폭주 캐릭터로서 특히 각 화 예고편에서는 빨리 말하기의 진수를 보여준 바 있다.

다만 엑셀을 비롯하여 (폭주) 개그 캐릭터가 많은 관계로, 미츠이시 본인에까지 그러한 이미지가 확장되는 경우가 있으나 사실 본인은 조용한 성격. 라디오 방송 등에서의 시끄러운(?) 모습은 내가 말하지 않으면 틈이 생겨버린다는 생각에 노력하는 것이라고 한다.

2012년에는 단역이기는 했지만 남자 고교생의 일상에 캐스팅되었는데, 참으로 괴팍함 그 자체다.[7]

2 츠키노 우사기와 연기력

파일:TRA0ISR.jpg
세일러문 시리즈로 한창 잘 나가던 당시(!)에는 자신의 이미지가 츠키노 우사기로 고정되지 않을까 걱정했다고도 하나,[8] 지금에 와서는 자랑스러운 작품으로 생각하고 애착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자신의 딸과 함께 1화부터 감상하고 있음을 블로그에 포스팅한 바 있으며, 세일러문 20주년 기념 새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어서 연기하고 싶다는 취지의 글도 블로그에 포스팅한 바 있다.

난소낭종으로 급거 입원한 까닭에,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의 제44화~제50화(1기 시리즈의 마지막 수 개 에피소드 ~ R의 첫 수 개 에피소드)에 참가하지 못한 에피소드는 유명한데, 당시의 일에 대해서는 그녀의 에세이집 "달 별 태양"에 '입원 일기'의 형식으로 남아있다.

하야시바라 메구미만 아니었으면 최고성우상 10번도 더 탔을 것이지만 하필 동시대에 전성기를 하야시바라 메구미라는 성우계의 개사기급 최종보스와 같이 보낸탓에 한창 최고의 주가를 날리고 있을 때에도 늘 인기에서 밀렸다. 여담으로 둘이 친하기는 한데 가끔 취하면 하야시바라한테 짓궂은 장난까지 칠 때가 있다. 전성기때 이 양반 때문에 밀려서 상복없었던 데에 대한 소심한 복수인 듯...[9] 물론 미츠이시 코토노도 연기력이 매우 뛰어나다. 세일러문 제작 당시 미즈노 아미를 연기한 히사카와 아야는, 처음에 우사기 역으로 오디션을 봤는데 미츠이시 연기를 보고 '나한테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감탄했다는 일화도 있다. 90년대 여자 성우들이 전반적으로 21세기 이후의 성우들보다 실력이 탄탄했다. 거기서도 히사카와 아야는 연기력이 S클래스다. 한마디로 성우로써 실력을 포함한 모든것이 완벽했지만 동시대에 그 이상의 먼치킨이 활동했던 시기에 전성기를 맞았던 즉 시대를 잘못 태어난 것이라고 보면 된다.

1990년대 미츠이시 캐릭터의 특징이라면 츠키노 우사기를 위시하여 O형이 많다는 점, 스고 아스카를 위시하여 요리를 못 한다는 점이 있다. 특히 O형 캐릭터와 관련해서는 "초 O형 성우"(본인의 혈액형은 A형)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였다. 한편 요리의 경우는 2000년대 들어 어머니 역을 맡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점차로 요리실력에 문제가 없는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스고 아스카의 경우도 드라마 CD 작중에서 요리실력이 향상되었다는 증언이 등장한다. 그러나 아직도 오타쿠계에서는 그녀의 캐릭터는 요리를 못 한다는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그렇다고 연기 폭이 한정돼있는 건 아니고 소녀혁명 우테나아리스가와 쥬리역을 통해 차분하고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다. 우사기와 엑셀 같은 캐릭터의 연기만 듣다가 쥬리 연기를 들으면 그야말로 충공깽.

2011년에는 나이가 무색할 만큼의 연기력을 보여준 것이 있는데, 바로 스위트 프리큐어♪하미. 당시 나이가 45살이었던걸 감안하면 대단한 실력가다. 고양이의 특유의 그르렁거리는 어투에 츠키노 우사기의 말투까지 들어가다 보니, 완벽한 연기력을 보였다.[10]

다만 나레이션할 때 오버하는 톤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 캐릭터가 오버스러운 유형이 아니면 안 어울린다고 까이기도 하지만 이건 실력의 문제라기보다는 다분히 취향의 문제이다. 다만 20년 이상 활동을 한 중견 여성 성우치고는 소년이나 남자아이 캐릭터, 그러니까 쇼타 캐릭터를 연기한 일이 매우 드물다.[11]

2014년 다시 시작하는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크리스탈에 다시 츠키노 우사기 역으로 캐스팅됨으로서 무려 십수년만에 다시 우사기를 맡게 되었다. 이는 기존 TVA판과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변경이 없는 부분으로, 다른 배역들은 전부 교체되었다. 연기력 자체는 여전히 호평을 받았지만 나이가 들고 목소리 톤이 변해버려서 우사기 특유의 어린 하이톤 목소리를 억지로 내는 느낌이 드는 게 안타깝다는 평도 있다. 그냥 들으면 괜찮은 것 같아도 구작과 실제로 비교해보면 목소리가 상당히 차이가 남을 느낄 수 있다. 니코동 코멘트 曰. "젊음을 쥐어짜내는 미츠이시 여사님(…)"[12]

3 기타

성우 비화로, 신세기 에반게리온소류 아스카 랑그레이 역과 카츠라기 미사토 역으로 모두 오디션을 봤다고 하는데 미사토 역으로 선발되어 덕분에 이카리 신지를 마음껏 애취급할 수 있어 무척 즐거워했다고. 한편으로는 아스카 역도 내심 탐났다고 한다. 그런데 어찌 보면 미츠이시는 처음부터 미사토에 지정되어 있었다고 볼 수도 있겠다. 왜냐 하면, 안노 히데아키의 말에 따르면 미사토는 츠키노 우사기의 성인일 때의 모습은 어떨까 생각하면서 만든 캐릭터다. 그래서 애시당초부터 우사기의 성우인 미츠이시를 염두에 두고 있었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운전을 좋아해서 고등학교 졸업식 당일 자동차를 몰고 등교한 바도 있고, 한 때 그녀가 바이크를 타고 도쿄수도고속도로를 누볐다는 사실은 유명하다.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밝힌 바에 의하면 바이크는 성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그만두었으며 그 뒤로 다시 바이크에 오르지는 않았다고 한다. 버블경제 위엄...
꽃의 시녀 고딕메이드에 '의문의 여자' 역으로 깜짝 출연. 이 분이 이후에 모 유명 MH 마이트이고 모 왕궁고등학교 여고생이 되는 걸 생각하면 참으로 미묘한 캐스팅.

오너캐다완(2번 항목)에서 태어난(...) 코토챠완이라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이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월간 코믹 드래곤에 만화가 연재된 바 있으며. 1995년에는 드라마 CD "코토챠완의 언제나 열심히 CD스페셜 KOTOCHAWANDERLAND"(琴ちゃわんのいつも一緖懸命♡CDスペシャル KOTOCHAWANDERLAND)라는 드라마 CD도 발매되었다.[13] 물론 원작 미츠이시 코토노(...) 미츠이시 코토노 홈페이지 개설 이후 홈페이지에서 메인 캐릭터로 사용되고 있으며, 코토챠완과 함께 챠완(다완)이 곳곳에 굴러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은근히 굵은 배역이 많다. 츠기노 우사기 이외에도 보아 행콕, 미나즈키 쿄코 등 작중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등장인물들이 포진해있다.

그리고 이제 나이가 있다 보니 엄마 캐릭터도 은근 캐스팅되기 시작했다. (★)

4 주요 출연작

4.1 애니메이션

4.2 OVA

  • 1989년
    • 에이스를 노려라! ~ 파이널 스테이지 - 토모요
  • 1992년
    • 기동전사 건담 0083 : 지온의 잔광
  • 1994년
    • 은하영웅전설사이버 - 포뮬러 제로
  • 2001년
    • 아지무 - 아키즈키 쿄코

4.3 극장판

  • 1997년
    • 신세기 에반게리온 데스&리버스신세기 에반게리온 End of Evangelion
  • 2007년
    •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 서 - 카츠라기 미사토

4.4 게임

4.5 외화

4.6 특촬

  1. 1인자는 당연히 이 분
  2. 어린아이가 수영복에 볼일을 보면 자신이 그 빨래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3. 단순히 성우계의 세대교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미츠이시 코토노는 임신하면서 목소리가 걸걸해져 예전과 같이 맑고 청아한 소녀 목소리를 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도 소녀 역할 대신 아예 누님 역할만 맡게 되었다(굳이 예외라면 건담 시드 시리즈의 분홍색 하로와 스위트 프리큐어의 하미 정도. 하지만 인간 소녀가 아니라 각각 마스코트 로봇과 고양이형 요정이라서...). 카츠라기 미사토의 경우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에서는 TV판 및 구 극장판에 비해 목소리 톤이 더 낮고 아줌마 같은 느낌이 되어 마치 미사토에게서 마류 라미아스 목소리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다. 만약 그녀의 목소리에 연륜이 느껴질 정도의 극히 미세한 변화만 있었다면(스고 아스카의 한국판 성우 송도영처럼) 스위트 프리큐어의 하미 목소리는 츠키노 우사기의 어린 시절 목소리와 거의 똑같았을 것이다.
  4. 유방암 예방 캠페인의 일종.
  5. 이 애니 특성상 유클리우드의 성우는 매화 바뀐다. 그것도 유명 베테랑 여성 성우로.
  6. 굳이 이 말이 아니라도 요즘 일본 성우들이 비주얼이나 외모는 엄청 상향되었지만 연기력은 많이 뒤쳐진다는 소리는 고참 성우들 사이에서 늘 나오고 있는 말이다. 그나마 남성 성우쪽은 좀 나은데, 여성 성우쪽은 엄청 심각해서 비주얼만 앞세운 신예들이 NG를 너무 많이내 어떤 고참 성우는 돌아버릴 지경이라고 토로할 정도...
  7. 주인공 일행인 타다구니들의 담임선생님 역세상에
  8. 무책임함장 테일러와 관련하여 소녀보다 20대 여성의 역이 좋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9. 둘은 아트비전 소속사 선후배 관계다. 똑같이 1967년에 태어났지만,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생일이 3월 30일이라서, 한국으로 치면 빠른 67년이다. 그래서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사실상 한 살이 더 많다. 물론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더 빨리 성우 세계로 뛰어들었다. 그가 신인일 때,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주연인 애니메이션에 출연한적이 많아 이전부터 친분이 있는 사이다.
  10. 사실 미츠이시 코토노 외에도 역대 프리큐어 요정들은 대부분 프리큐어 본인들보다 나이가 많고 연기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기용했었다. 프레시 프리큐어의 코오로기 사토미만 해도 미츠이시 코토노보다 나이가 많은데도 완벽한 아기연기를 보여줬었고 하트캐치 프리큐어 시프레역의 카와타 타에코도 65년생으로 미츠이시 코토노보다 나이가 많다. 후속작인 스마일 프리큐어 캔디 역의 오오타니 이쿠에도 65년생이며 동 작품에 출연했었고 두근두근 프리큐어에서도 요정역인 니시하라 쿠미코도 65년생. 나이로 밀기에는 아이러니하게도 그녀보다 나이가 많은 이들이 주로 맡은 포지션들이라 원래도 실력있던 분이 더 기합을 넣고 한게 아닐까 생각된다.
  11. 사실 아주 없는 건 아니고 꽃의 마법사 마리벨에서 연기한 적이 있다.2분 57초부터 3분 1초까지 들어보기 그리고 여기 목록에는 없지만 날아라 호빵맨에서도 몇몇 남캐를 맡았다. 물론 인간 캐릭터는 아니지만.
  12. 반면 한국판(KBS판) 우사기 성우인 최덕희는 오랜만에 재개한 라디오 방송에서 소녀 연기를 들려줬을 때, 예전과 거의 똑같은 목소리라서 올드팬들 찬사를 받았다 게다가 최덕희는 미츠이시 코토노보다 1살 위이며, 1년 일찍 데뷔했다. 대원판 성우인 이지현 또한 4기에서 연기가 완전히 안정되었으며 소녀 연기 또한 건재하기 때문에, 만약 크리스탈 더빙판에서도 최덕희든 이지현이든 둘 중 하나라도 세일러문 역을 맡거나 혹은 다시 세일러문 기존 TV판 시리즈가 투니버스나 카툰네트워크 같은 다른 타 국내 애니메이션 채널에서 새롭게 재더빙 방송이 되어 최덕희가 다시 세일러문으로 캐스팅 된다면 초월더빙이 될 가능성이 있다..
  13. 주인공 코토챠완을 괴롭히는 교사 역은, 물론 히노 레이 역의 토미자와 미치에가 맡았다.
  14. MBC에서 방송했던 애니메이션. 일본에서는 1992년, 세일러문 1기와 같은 해에 방영했다. 괄호안의 제목은 일본판 제목 '花の魔法使いマリーベル' 을 해석한 것이다. 영어제목은 "Floral Magician Mary Bell"이다. 보러 가기(영어자막).
  15. 리본은 (얼룩)강아지(달마시안?)이고 탑은 봉고(통통한 남자아이)랑 같이 다니는 아이인데, 밝은 갈색머리다. 탑은 2-5,8-16,18,19,21,24,25,26,28-31,35,36,38-44,46,48-50화에 출연했고, 리본은 1, 6, 7, 17, 20, 22-23, 27, 32-34,37,45,47화에 출연했다. 1번 링크, 2번 링크 참고.
  16. 강아지 리본은 이런 성별이고(7화 참조) 봉고랑 같이 다니는 애는 ...... 구글 등에서 일본어제목과 "X話"를 같이 입력해서 검색하면 일본어원판에 영어자막으로 된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는 유튜브에 영어 제목으로 검색해서 볼 수 있다.
  17. 2014년 신작 세일러문 시리즈인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크리스탈에서도 유일하게 캐스팅에 변화가 없었다!
  18. 그녀와 동갑이다.
  19. 오프닝 초반에 나오는 약빤 내레이션. 매화마다 대사가 다르다. 오프닝은 스킵하더라도 나래이션 부분은 꼭 챙겨보도록 하자.단,미쿠편에 들어오면서 점차 나레이션이 정상으로 돌아가더니 마지막 화 부근의 나레이션은 진짜 정상적으로 이야기한다.
  20. 정말 후덜덜하게 연기를 해서 공포감이 느껴질 만큼의 섬뜩함까지 느껴질 정도로 절륜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21. 기존의 음색에 비해 굉장히 허스키해서 처음들으면 이 성우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22. 본래 빈센트의 애인이었던 쪽. 참고로 빈센트의 성우가 카지 료지를 맡았던 분인지라, 에반게리온을 봤던 사람들은 둘이 대화하면 둘이 애인이었던 시절을 보는것 같다면서 기묘한 느낌을 받는다(...)
  23. V시네마에서 인간체로 깜짝 출연했다.
  24. 그리고 이 캐릭터의 한국판 성우가 다름아닌 자신의 대표작인 츠키노 우사기를 맡았던 최덕희다. 황태훈 PD의 선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