齒齗 / Gingiva
1 개요
신체의 피부기관중 하나. 의학용어로는 치은이라고 하며 정확히는 치아의 목 부분에서부터 치아뿌리를 덮고 있는 분홍색 점막조직, 위턱과 아래턱에 있는 치아와 그 뿌리를 덮고 있는 것을 일컫는다. 건강한 치은의 색은 엷은 분홍색이고 탄성력이 있으며 에나멜질과의 사이에 약 1~2mm의 치육구를 형성하고 있다. 치아의 목 부분에 있는 가장자리잇몸(변연치은)은 일명 유리치은라고도 한다.치아와 살짝 떨어져 치은열구라고 부르는 틈이 생기는데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이 틈의 깊이는 약 2mm 내외이다.
2 염증
잇몸 색소가 침착이 일어나면 붉은 색이 증가하면서 붓거나 쉽게 출혈이 일어나는데, 이는 잇몸에 염증이 일어났다는 신호이다. 이게 심화되면 염증이 발생되는 사태에 빠지고, 치육의 발적, 종창하여 출혈이 일어난다. 당연히 매우 아프고 두통이 수반되며 전용치약을 따로 써야한다. 잇몸의 형태를 생리적이고 심미적인 형태가 되도록 외과적으로 재형성해주는 술식도 있는데 보통 치은 성형술이라고 부른다.
3 미관
웃을 때 윗니의 잇몸이 너무 많이 보이면 미관상 좋지 않다. 이를 드러내고 으르렁대는 맹수, 혹은 죠스처럼 징그러워 보이거나 상스러워 보인다는 인식이 있어서 현대에는 이걸 성형하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