快楽亭ブラック
목차
1 개요
라쿠고가의 명적(名跡)
2 초대 카이라쿠테이 블랙
1858~1923.
일본의 라쿠고가. 본명은 귀화 전엔 헨리 제임스 블랙(Henry James Black), 귀화 후엔 이시이 브라츠쿠(石井貎刺屈). 영국령 오스트레일리아 애들레이드 출신.
3 2대째 카이라쿠테이 블랙
3.1 생애
1952(昭和27)~. 미일혼혈의 라쿠고가. 미일혼혈이지만 부친이 한국에 파병되는 도중 병사했기에 편모가정에서 모친과 함께 일본 카나가와 현에서 쭈욱 자랐다. 라쿠고가를 동경하여 1969(昭和44)년 7대째 타테카와 단시 문하에 입문하였다. 하지만 입문 3년째인 1972(昭和47)년에 단시의 돈을 가지고 도주하여 파문. 7년간 카미가타 라쿠고협회의 카츠라 산시(지금의 6대째 카츠라 분시)의 문하에서 지냈다. 1979(昭和54)년 시간이 흘러 분노가 풀린 단시에게 용서받아 다시 단시 문하로 돌아간 후 후타츠메로 승진한다. 1983(昭和58)년 타테카와 단시의 라쿠고협회 탈퇴와 라쿠고 타테카와류 설립 당시 단시의 명으로 협회 쪽에 스파이로 잔류했으나 곧 당시 협회 회장이던 5대째 야나기야 코산에게 제명당해 본인도 라쿠고 타테카와류로 이적. 이후 1992(平成4)년에 신우치로 승진하면서 지금의 이름인 2대째 카이라쿠테이 블랙을 습명했다. 2005(平成17)년 버블붕괴 때부터 불려와 2천만엔에 이른 빚과 방탕한 생활이 문제가 되어 스승인 타테카와 단시에 의해 라쿠고 타테카와류에서 제명. 라쿠고가로서 계속 활동할 수 있도록 마지막 온정으로 파문이 아닌 제명을 당했다고 한다. 이후 소속단체 없이 무소속으로 현재까지 독연회, 출판물, DVD 판매 등으로 활동중.
3.2 17번에 걸친 개명 이력
개명을 많이 한 것으로 유명한 라쿠고가다. 아래는 그의 개명사이다.
(1969)1.타테카와 워싱턴(立川ワシントン)
(1972)2.죠니 산노스케(ジョニー三ノ介)
(동년)3.카츠라 산노스케(桂三ノ介)
(1977)4.카츠라 산큐(桂三Q)
(1979)5.타테카와 당통(立川談トン)
(동년)6.타테카와 카멜레온(立川カメレオン)
(1980)7.타테카와 레이건(立川レーガン)
(1981)8.타테카와 단바노카미(立川丹波守)
(1983)9.에이코쿠야 시쇼(英国屋志笑)
(1983)10.타테카와 레프첸코(立川レフチェンコ)
(1984)11.타테카와 요노스케(立川世之介)
(동년)12.타테카와 풀함로드(立川フルハムロード)
(1985)13.타테카와 코니시키(立川小錦)
(1986)14.카이라쿠테이 섹스(快楽亭セックス)
(1986)15.타테카와 마가렛(立川マーガレット)
(1989)16.타테카와 헤이세이(立川平成)
(1992)17.2대째 카이라쿠테이 블랙(二代目快楽亭ブラック)
3.3 제자
- 카이라쿠테이 브라보(快楽亭ブラ坊)
현재의 총영제자. 2010(平成22)년 입문. 에히메 현 마츠야마 시 출신. 2016(平成28)년 후타츠메 승진.
3.3.1 전 제자
3.3.1.1 타테카와류 재적 시절 제자
- 카이라쿠테이 브라보(快楽亭ブラ房)
타테카와류 시절 총영제자. 블랙 제명 후 타테카와 단코(立川談幸) 문하로 이적하여 킷코(吉幸)로 개명.
- 카이라쿠테이 브라단지(快楽亭ブラ談次)
타테카와 사단지(立川左談次) 문하로 이적. 한 글자 바꿔 후라단지(フラ談次)로 개명. 다시금 후타츠메 승진과 함께 단나(談奈)를 습명. 신우치 승진으로 사헤이지(左平次)로 개명.
- 카이라쿠테이 브라질(快楽亭ブラ汁)
타테카와 시라쿠(立川志らく) 문하로 이적. 라쿠비(らくB)로 개명. 다시금 후타츠메 승진과 함께 라쿠리(らく里), 신우치 승진으로 시라다마(志ら玉)로 개명.
- 카이라쿠테이 브랏시(快楽亭ブラッC)
타테카와 단시로(立川談四楼) 문하로 이적. 산시로(三四楼)로 개명.
- 카이라쿠테이 코브라(快楽亭小ブラ)
단시 일문의 총영제자인 카츠라 모지스케(桂文字助) 문하로 이적. 모지라(文字ら)로 개명. 현재는 폐업.
3.3.1.2 타테카와류 탈퇴 이후의 제자 중 폐업자
- 카이라쿠테이 브라린(快楽亭ブラ淋)
한 때의 총영제자. 2007(平成19)년 입문. 카이라쿠테이 정일(快楽亭正日)[1]로 개업해서 익년도인 2008(平成20)년에 브라린으로 개명. 동년도 파문. 파문 후 즉시 라쿠고 예술협회의 산유테이 킨타로(山遊亭金太郎)를 찾아가 재입문하여 현재 산유테이 쿠마하치(山遊亭くま八)란 이름으로 예협 소속 후타츠메.
- 카이라쿠테이 브라노스케(快楽亭ブラ之助)
역시나 한 때의 총영제자. 2009(平成21)년 입문. 익년도 5월 파문. 블랙은 '진짜로 파문할 생각은 없었다'며, 자극을 주기 위해 파문했는데 브라노스케가 사죄하지 않고 받아들여 그대로 파문했다고 한다.
- 카이라쿠테이 치쿠비(快楽亭恥くび)
2012(平成22)년 입문. 카이라쿠테이 브라운(快楽亭ブラ雲)으로 개업해서 2015(平成27)년에 치쿠비로 개명. 동년도 폐업.
3.4 예풍
헤이트 스피치, 차별발언, 황실모독, 지독한 시모네타로 구설수에 올라 메이저한 요세에서는 줄줄이 출입금지를 당한 라쿠고 계의 이단아. 과거 라쿠고를 열심히 해도 관객들로부터는 그저 일본어를 잘하는 외국인 정도의 반응에 그치자 손에 대기 시작한 독한 네타가 어느새 그의 상징이 되어버렸다. 헤이트 스피치는 편향되거나 특정한 정치관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모두까기에 가깝다. 황실, 조선인, 북한, 챵코로 중국인, 우익정치가, 좌익정치가, 다른 라쿠고가, 통일교 등 눈에 띄면 다 깐다. 독설로 유명한 단시의 제자답다면 답다고 해야하나, 하지만 시모네타에는 그 단시도 기겁을 했다.
영국밀항, 도구점 같은 정상적인 라쿠고로 연예상도 수상한 경력이 있는걸 봐서 키위와는 다르게 라쿠고가로서 기본적인 실력은 갖추고 있으나, 그 실력으로 지향하는 방향이 워낙 극단적이어서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라쿠고가.
3.5 피로했던 라쿠고 목록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센류의 시바하마(川柳の芝浜)
고전 라쿠고 시바하마(芝浜)를 라쿠고가 카와야나기 센류를 주인공으로 해서 개작. 센류는 술을 좋아하고 술버릇이 나쁘기로 라쿠고계에서 유명하다.
- 영국밀항(英國密航)
로쿄쿠의 연목이었던 것을 블랙이 라쿠고로 각색한 장편 라쿠고. 블랙 선생의 몇 안 되는 정상적인 라쿠고. 때는 막말, 주군의 밀명을 받아 영국을 정탐하기 위해 밀항하려는 쵸슈 번의 무사 5인의 이야기이다.
- 이메쿠라 5인 돌기(イメクラ五人廻し)
이메쿠라의 여종업원 유메미가 5명의 괴상한 손님에게 걸려 서비스를 해주는 이야기. 5명의 손님은 각각 쿠노이치 플레이에서 수리검에 찔리면서 자위하는 마조히스트, 서기 28세기 같은 이상한 근미래 설정을 들고 온 청년, 도라에몽의 노진구와 시즈카의 펠라치오 플레이를 세밀하게 설정을 짠 샐러리맨, 첫사랑 나가코 태후를 일루젼의 세계에서만이라도 위무해드리고 싶다는 노인 아카오 핀[2],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손님은.... 라쿠고가 타테카와 키위(立川キウイ).
- 조선인의 은혜갚기(朝鮮人の恩返し)
어떤 사내가 동네 아이들에게 괴롭힘당하는 조선인 박정희를 구해주고 박정희가 둔갑술을 통해 주사위로 둔갑하여 도박장에서 그 은혜를 갚는다는 이야기. 고전 라쿠고 타누사이(狸賽)의 개작.
- ↑ 김정일할 때 그 정일이다. 한국어 발음 그대로 ジョンイル라고 읽는다.
- ↑ 실존인물 아카오 빈(赤尾敏)의 패러디로, 대일본애국당이라는 정당을 이끌었던 일본의 극우정치가다. 현재는 고인.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라쿠고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