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란

1 베트남 남부에 있는 만(灣)

월남의 남동부에 있는 항구도시. 수심이 깊고 만 안쪽에 있어 안전한 천혜의 항구 입지로 제국주의 시대부터 인도차이나 반도와 남중국해의 군사요충으로 이용되었고 베트남전 당시 미군의 물자를 하역하는 중요한 해군기지였다. 현재는 동남아시아에서 손꼽히는 항구가 자리잡고 있다. 이 항구의 지정학적 위치는 파라셀 군도스프래틀리 군도 등 중국과의 국제 분쟁 해역이 포함된 남중국해의 서쪽, 인도차이나 반도의 배꼽의 위치에 있어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등 각국의 이해가 첨예한 전략적 요충이다.

베트남전쟁이 끝난 뒤인 1979년에는 소련 해군의 주요 기지 중 하나가 되었다가 소련이 붕괴된 이후엔 한동안 민간 항구로 남아 있다가 2000년대 이후 중국의 급성장에 위협을 느낀 베트남이 다시 미군의 기지 사용을 검토하기도 했다. 미국 또한 중국 견제를 위해 매우 긍정적으로 베트남과 협상에 임했으나, 러시아가 다시 캄란만 진출을 검토하자 베트남은 판은 엎고입장을 선회해서 캄란을 군사 시설로 개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를 모두 감안해야 하는 베트남의 상황 때문에 나온 결정으로 추정한다.
2016년 확장개장을 앞두고 일본 자위대 함정의 기지 이용을 허용했고 5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 등 양국 관계가 우호적으로 개선되어 미국 함정의 이용도 허용할 것으로 보인다.

2 아더왕 전설에서 나오는 장소

아더왕이 전사한 곳 이자 그의 숙부이자 과거 브리튼 연방의 지도자 엠리스(암브로시우스 아우렐리우스)가 색슨족과의 전투에서 전사한 무덤이 있는 곳이다. 멀린의 충고에 따라 우터는 이곳에 환상열석을 세우는데 이후 여러 판본들은 이 환상열석을 스톤헨지 라고 부른다. 우터는 이곳 전투에서 팬드라곤 이라는 칭호를 얻는다.

3 기동전사 건담의 등장인물

캄란 블룸.

4 아룬드 연대기에 등장하는 가상의 국가

Kamlan.

캄란(아룬드 연대기) 항목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