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마이징(포켓몬스터)

1 개요

포켓몬스터 XY포켓몬스터 썬&문에 등장하는 시스템이자 모든 것.

말 그대로 주인공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시스템으로 머리스타일이나 색을 바꾸거나 옷을 갈아입히는 것으로 주인공을 치장시키는 시스템으로 커스터마이징이 존재하는 게임에서 유저들을 돈 쓰게 하는 1순위 시스템에 속한다.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한 옷은 일부 도시 부티크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1][2], 옷 바꾸기는 모든 포켓몬센터 및 부티크에서 가능하다. 또한, XY 기준으로 헤어스타일 변경은 미르시티 살롱 드 로주에서만 가능하다.

2 포켓몬스터 XY에서

백단시티, 미르시티, 삼채시티, 후늬시티, 향전시티, 이설시티에 부티크가 존재한다.

코스튬 종류는 모자, 상의, 하의, 원피스(여성전용), 양말, 신발, 가방, 모자 장식이 존재한다.

머리색은 남녀 공통 5개로, 검은색, 갈색, 오렌지색, 오크색, 금색이다.

머리스타일은 남자는 4개(베리 쇼트, 쇼트, 미디엄, 미디엄 파마)가 존재한다. 여자는 앞머리 2개(긴 앞머리, 짧은 앞머리)에 뒷머리 6개(쇼트, 보브, 미디엄, 롱, 포니테일, 양갈래[3])로 총 12개가 존재한다.

남자용 코스튬의 경우 총 102개로 모자 19종류, 상의 34종류, 하의 16종류, 양말 4종류, 신발 10종류, 가방 7종류, 모자 장식 12종류가 있다.
여자용 코스튬의 경우 총 205개로 모자 27종류, 상의 34종류, 하의 44종류, 원피스 10종류, 양말 26종류, 신발 24종류, 가방 16종류, 모자 장식 24종류가 있다.

트레이너 프로모션 비디오 촬영 시 메이크업이 가능한데 남자 10종류, 여자 16종류가 있다.

보면 알겠지만 코스튬 개수부터가 2배 차이가 날 정도로 여존남비가 심한 편이다. 그래서 커스터마이징 하나만 보고 여캐를 택하는 남성유저가 상당히 많지만, 남성 캐릭터의 경우 기남시티에서 부란다 모자를 받을 수 있고 프로필 아이콘에 적용되기 때문에 여자 캐릭터와는 다른 특혜가 있긴 하다.[4]

3 포켓몬스터 썬문에서

커스터마이징이 메가진화했다!

일단 머리스타일의 개수부터가 상당히 늘었는데 pv 공개만으로 여자 앞머리 3개x뒷머리 7개-총 21개, 남자 3개가 공개되었다. 어라? 또 여캐만?

또한 머리색도 pv만으로 총 9종류나 공개되었는데 전작이 평범한 머리색만 있었던 것에 비해 은발이나 자주색같은 특이한 머리색도 존재한다.

포켓몬스터 사상 최초로 주인공의 모자를 벗는게 가능해졌다. 또한, 옷의 색깔을 자유롭게 바꿀 수가 있다. XY에 비슷한 디자인의 다른 색 의상이 여럿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기본 의상 수는 줄겠지만 색 변경을 통한 바리에이션을 고려하면 수백개의 코스튬을 생성해낼 수 있다.

XY 땐 프로모션 비디오 때만 할 수 있었던 메이크업도 기본적으로 가능하며 안경도 쓸 수 있다. 해외 프리뷰에선 XY보다 깊이감 있는 커스터마이징이라며 호평했다. #

자세한 건 발매 후 추가바람.
  1. 부티크마다 옷 컨셉이 다르며 이 컨셉에 대한 이야기는 미르시티의 카페에서 들을 수 있다.
  2. 의상 가격은 싼 건 몇천원 대에서 비싼 건 50만원까지 간다.
  3. 포니테일, 양갈래는 스타일리쉬가 높아지면 추가
  4. 여성 캐릭터는 나루림 드레스를 받지만 프로필 아이콘은 얼굴 아이콘이라 표시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