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コジマ店員. 2009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남성 실황 플레이 동영상 업로더. 첫 데뷔작은 바이오하자드 제로. 공포게임과 액션게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주로 실황하는건 공포게임이다. 첫 실황때는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바이오하자드 5실황때부터 스포츠 중계풍의 실황으로 큰 인기를 얻었고 첫 밀리언을 달성했으며 이어 사이렌: New Translation에서도 밀리언을 달성했다.
기본적으로 게임 루트를 새로 쓰는듯한 마구잡이 플레이에 로드나 무비가 나올때 과자먹방과 탄산보리차를 마시는 등 자유로운 플레이를 보여준다. 코지마 점원의 명대사이자 캐치프리는 플레이 볼! 이름의 유래는 첫 실황당시 가전양판점인 야마다 전기[1]의 점원이었기 때문. 후에 점원에서 대원이 되었고, 현재까지 대원인지는 알려져있지 않다. 에반게리온, 북두의 권, 건담 같은 90년대 만화를 좋아하며 영상에서 자주 네타로 사용한다.
세피아,아브,츠와하스와 함께 팀 TAKOS로 팀 실황을 하고있으며 아브와 함께 지는 팀을 담당하고 있고 실제로 이기는 편이 드물다(...)
15년 6월 실황자 신상 정보 대규모 유출 사태로 과거 극좌 친북 단체[2]에 몸을 담았던 경력이 드러나 잠시 '실황과 실황으로 얻은 자신의 유명세를 극좌단체 가입 권유에 이용하고 있다'는 루머가 돌았다. 코지마 점원 본인은 이에 대해 '과거에 잠시 좌익 반일적인 활동을 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의 일에 불과하고 실황을 시작하기 이전 시점에서 이미 그런 사상들은 전부 버렸다. 현재 돌고 있는 루머들은 전부 억측에 불과하다'라 해명했다.링크
다만 해명문에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가지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 좌편향된 사상을 버렸다', '과거 내 생방송을 봐온 사람이라면 알겠지만(지금은 좌편향된 사상을 버렸기 때문에) 매주 야마토 전함(의 프라모델)을 만들거나 칸코레를 플레이하며 당시(일제시대)의 군함 얘기를 하기도 했다', '미완성으로 끝난 야마토 전함 프라모델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는 오랫동안 생방송을 통해 만들어 오던 것을 그냥 버리기도 뭐했기에 생방송의 마무리로 딱 좋겠다 싶어 취한 행동으로 당시의 제국 해군을 모독하려는 의도는 일절 없다' 등의, 한국 팬 입장에선 상당히 불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발언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2 주요 실황 목록
바이오하자드 5
코지마 점원이 시청자들에게 알려지게 된 결정적 계기영상. 크리스 레드필드로 플레이한 친구 세기말크리스와 함께 실황을 했다. 액션게임에 쥐약인 코지마가 열심히 치는 개드립이 일품.
사이렌 NT
파트 1부터 정해진 루트로 플레이하는게 아닌 자기멋대로 플레이하는 막장 플레이를 보여주는데 게다가 첫 플레이로 실황을 하는 미친짓을 보여주었다. 본인 왈 머리 어떻게 된거 아냐? 세계관이 붕괴되고 캐릭터마다 이름이 바뀌는건 기본에 캐붕은 덤(...) 호러게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무섭지 않고 오히려 웃긴 괴상한 실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