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速船アクアごう Swift Ship Aqua
-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지역
포켓몬스터 금/은 버전부터 등장하며, 사천왕을 깬 뒤 첫번째 엔딩을 보고 공박사에게 전화를 받은뒤 티켓을 얻고나서 담청시티의 항구에 가면 탈 수 있다.
배에 처음으로 타면 한 신사가 자신의 딸을 찾아달라는 부탁을 하며, 배 안에 있는 트레이너들과 포켓몬 승부를 할 수 있기도 하다. 선장실에 있는 딸을 찾아내면 신사가 보답으로 메탈 코트를 주며, 이후 배는 갈색시티에 도착해 관동 지방에서의 새로운 모험을 시작할 수 있다.
이후에도 매주 월요일, 금요일마다 담청시티, 수요일, 일요일마다 갈색시티에서 이 배를 탈 수 있으며, 역시 배 안의 트레이너들과 배틀을 할 수 있다. 이 때는 자기 방 침대에서 자기만 하면 배가 바로 성도 지방에 도착하게 된다. 하지만 관동 지방 스토리 도중에 얻는 리니어 기차 티켓을 얻는다면 이동 목적으로는 잘 쓰지 않게 될 것이며, 배를 탈 때 마다 트레이너가 리셋되기 때문에 상금 노가다용으로 타는 경우가 보통.
리메이크판인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배에 새로 탈 때마다 다시 싸울 수 있는게 사라졌는데다가 공중날기 두 번만으로 성도와 관동을 왕래하는게 가능해졌기에 존재의의가 사라졌다. 여기에서 싸울 수 있는 괴수매니아의 대사가 수정된건 별로 안 중요하다 대신 새로운 이유가 생겼는데 관동 지방에 도착한 이후 다시 배를 타면 선장이 아르세우스의 타입을 변경시킬 수 있는 플레이트를 하루에 한 번씩 주며, 플레이트를 모두 줬다면 매일 한 번씩 금구슬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