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matan chi/くまたんち[1]
오딘 스피어, 오보로 무라마사등을 제작한 바닐라웨어가 동인 게임 서클 키다리 아저씨와 손을 잡고 제작, 딤플에서 발매한 NDS용 소프트. 장르는 육성 시뮬레이션. 2008년 9월 25일에 발매되었다. 안타깝게도 유통을 담당했던 딤플이 2010년에 폐업을 한 관계로 현재는 신품은 거의 없고 중고로밖에 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영문 패치가 개발되려고 했으나, 현재는 중단된 상태다.
-
1 개요
키다리 아저씨의 동인 게임 하바네로땅 하우스의 메이저 버전이라 할수있다. 게임 시스템의 상당수를 하바네로땅 하우스에서 가져왔고, 게임 그래픽도 하바네로땅 웹툰과 게임원화를 그린 시가타케(현 바닐라웨어 소속)가 담당. 플레이어는 사육사가 되어 동물원의 리모델링 때문에 2주간 플레이어의 동물원으로 이사를 온 쿠마땅을 육성하게 된다.
2 시스템
실시간 시스템으로, 게임 데이터를 생성한 시점부터 NDS의 내장 시계가 2주 경과하면 자동으로 엔딩을 보게 되는 게임이다.
3 등장인물
- 쿠마땅 : 게임의 주인공. 반달곰 여자아이다. 리모델링 중인 삐걱 동물원에서 와글 동물원으로 2주간 맡겨지게 되었다. 매우 대식가이며 좋아하는것은 벌꿀. 자신을 3인칭인 '쿠마땅'으로 지칭하며 어미에 ~쿠마를 붙인다.
- 라비땅 : 얌전해 보이지만 흑마술을 써서 싫어하는 사람을 저주하는 행동을 하는 전파계 토끼. 아가씨말투를 사용하며, 때때로 쿠마땅이 포식대상(...)으로 쳐다보곤 해서 매우 무서워한다.
- 네코군 : 동물원에 놀러오는 검은 고양이 소년
뭐?, 자칭 고독한 늑대. 호랑이누나를 동경하고 있다. 호랑이누나의 차가운 시선을 느끼면 짜릿짜릿하다고 하는 등 여러모로 M성향을 갖고있는듯(...) - 호랑이언니 : 관서 사투리를 사용하는 호랑이 누님. 와글 동물원의 슈퍼스타이지만, 호랑이의 강인한 이미지를 강요받는것이 고민거리, 고스로리틱한 프릴이 잔뜩 달린 옷에 관심을 갖는 소녀적 감성을 가지고 있다.
- 소언니 : 젖소무늬 옷을 입고있는 소 누님. 게임 최고의 나이스바디를 자랑한다. 천연캐릭터를 가장하고있지만 사실 매우 질투가 많은 성격이며, 주 질투의 대상은 동물원의 최고 스타인 호랑이언니.
- 원숭이아저씨 : 위장복을 입고있는 원숭이. 과거 수많은 전장을 거친 전설의 용사라고 하지만, 현재는 그저 여자를 밝히는 변태에로원숭이(...) 소언니와 스모모를 자주 쫓아다니곤 한다. 취미는 팬티 도촬.
- 원장 : 게임 시작과 엔딩에만 모습을 보이는 와글 동물원의 원장님. 그외의 등장은 없다.
- 스모모 : 와글 동물원 샵에서 일하는 아가씨,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 전반을 판매하며, 튜토리얼도 담당하고있다. 일부 손님에게는 동물보다 더 인기있다고 하는데...
- 마구로우 : 삐걱 동물원의 쿠마땅 사육사. 물고기 그림이 있는 모자를 쓰고있으며, 눈이 참치눈(...)이다. 다른 동물원에 가있는 쿠마땅이 걱정되는지 쇼 중에 관객석에 보이거나 쿠마땅에게 영상편지를 보내거나, 스모모에게 대쉬를 하기도 하는 등, 게임진행내내 여기저기서 별 의미없이 눈에 띈다.
- 치비&쵸비 : 전설의 용사라는 원숭이아저씨를 동경하는 태어난지 반년 된 원숭이 형제. 생긴거로는 둘을 분간하기 힘들다.
- ↑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곰순이네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