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hylla
크툴루의 숨겨진 딸 설마 이 인물? 크틸라님은 빨갛지 말입니다.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그레이트 올드 원.
크툴루님의 따님이시다. 크툴루가 꽤나 가까운 미래에 한번 죽으면 다시 크툴루를 부활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거기에다 크툴루의 금지옥엽이라, 셀 수 없는 딥 원들이 그녀를 보호하고 있다.
모습은 빨간색 바탕에 검정색 고리무늬가 새겨진 거대한 몸과, 여섯개의 눈이 달린 문어머리를 하고 작은 날개를 지닌 괴신으로 묘사된다.
아버지와 같이 몸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권능을 지녀, 날개를 크게 해 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팔은 여덟개이나 최대 열두개로 늘릴 수 있고, 각각의 팔에는 60cm가 넘는 발톱들이 잔뜩 나 있다고 한다.
크툴루의 부활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녀를 보호하려는 노력이 엄청나다.
대표적으로 리벨리아 돌기둥 유적에 있던 그녀의 조각상은 바로 인간에게 발견되자마자 제거되었고, 무명제례서의 저자 폰 윤츠는 그녀의 정체를 알고 있었기에 눈에 보이지 않는 괴물에게 살해되었고, 윤츠는 죽기전에 크틸라의 이름을 외쳤다.
그녀의 이름을 들은 친구 알렉시스 라드 역시 살해된 뒤 자살로 위장되었다.
하지만 알렉시스 라드는 죽기전에 크틸라의 이름을 써놓아서 그녀가 인류학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벼랑 위의 포뇨의 등장인물인 그랑 맘마레가 크틸라 취급을 받고있다.
게임 동방도원궁의 6면 보스인 야마토요노 모모히메의 스펠카드 중 하나가 광몽「크틸라 드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