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코보이

Mushroom.png

キノコボーイ / KINOKO BOY

비트매니아 Club Mix의 마스코트 캐릭터이자 팝픈뮤직의 캐릭터. 이름을 직역하자면 버섯보이. 생일은 3월 21일로, 첫 담당곡인 321 STARS에서 따왔다. 별담으로 이 3월 21일은 DJ SIMON의 생일이기도 하다.

비트매니아 Club Mix에서는 모드 셀렉트 화면과 토탈 리절트, 게임 오버 화면에서 출연하였고 게임 화면에서도 게이지 옆부분에 게이지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서 춤을 추거나 울거나 한다.[1] 이 외에도 당작의 판권곡인 TOKIO의 BGA에도 출현했다.

팝픈뮤직에선 8에 첫 등장했으며, 출신이 출신이다보니 담당곡은 모두 5키 비트매니아 시절 수록곡에만 들어가 있는 것도 특징. 2P 컬러는 없다.

1 캐릭터 공식 설정

출신: DJ 메인별
취미: 1인승 우주선으로 드라이브[2]
좋아하는 것: 비트매니아
싫어하는 것: 폴리곤

2 캐릭터 설명

승리 모션은 WIN♪이란 자막이 뜨면서 웃고, FEVER 모션은 키노코보이가 화를 내면서(...)뒷 배경에 우주선[3]이 날아간다. 패배 모션은 LOSE란 자막과 함께 우는 모습.

캐릭터가 단순히 흑백으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배경이 흑색 계열의 배경인 곡을 하거나, 다크 오쟈마를 걸면 테두리가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곡이 헐화, GRADIUS -FULL SPEED-, A SHOOTING STAR 등. 라피스토리아에는 모든 곡 배경이 범용으로 돌아갔지만, 팝픈뮤직 éclale에서 Sunny Park까지의 배경이 부활해서 해당 구곡을 하면 여전히 안 보인다. 단 라피스토리아 이후에 나온 신곡들은 제외.

3 팝픈뮤직 담당곡


  1. 이건 1st ~ 7th까지의 비트매니아 시리즈나 2nd Style까지의 비트매니아 IIDX도 똑같다. 키노코 보이가 있던 곳엔 댄서가 있는데 여기서도 게이지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댄서의 행동이 달라진다. 예를 들자면 게이지가 바닥이 될 경우엔 빈둥빈둥 거린다든가...
  2. 댄스 오쟈마를 걸면 나오는 우주선이 바로 이것. PS판 비트매니아 APPEND Club Mix의 오프닝에서 키노코보이의 형상을 한 우주선이 등장한다.
  3. 비트매니아 Club Mix의 우주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