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방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img_20100525174118_0bf0bed2.jpg

1 개요

일단 키스를 해주는 유흥업소를 말한다. 집창촌의 몰락을 대신하는 형태로 여러가지 유사성행위 업소가 퍼젔는데, 그중 하나이다. 다른 업소와의 차이점은 키스 이외의 성적행위는 하지 않는다는 점. 경쟁이 과해지자 가슴과 허벅지 터치를 허용하거나, 대딸정도까지를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지불된 요금이 보장하는 서비스는 키스까지 만이다.

2 과연 불법인가? 합법인가?

결론적으로 말하면, 약간의 터치와(상호간에 성기 애무는 제외. 이는 유사성행위에 해당된다.) 키스만을 서비스한다면 이는 성행위는 물론 유사성행위에도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성매매 특별법상의 처벌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이 경우 손님은 불법이 아니다. 다만 이 때에도 식품위생법과 고용안정법 등에 따라 업주는 불법이며, 실제로 단속되기도 한다. 하지만 진짜 성매매 업소도 많은데 이를 단속할 여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당당하게 간판을 내걸고 영업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주변 주민들의 잦은 민원 때문에 영업을 못하는게 대다수라서 간판을 내리곤 하지만 위치 자체가 유흥가 한복판인 경우 지금도 키스방 간판을 종종 볼 수 있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청소년도 출입할 수 있어 사회 문제가 되었다. 지금은 당연히 청소년 유해업소로 지정됐다.

3 여러 가지 형태

업소형이라 불리는 기존 키스방은 전술하였든 유흥가 한복판인 경우 지금도 키스방 간판을 걸고 영업하기도 하며, 수많은 찌라시를 뿌려대서 안마방과 함께 도시의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다. 1시간 기준 5~6만원 정도의 요금이라 노숙자를 비롯하여 돈이 궁한 분들이 손님으로 이곳을 많이 찾는다는 소문도 있다.

4 키스방 아르바이트

대학생 등 타 업소 경험이 없거나 적은 어린 여성들이 많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고 경험 많은 능숙한 종업원도 존재하지만 다른 유흥업소와 비교해서 그렇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용자층의 특성상[1] "'업소삘'"을 극단적으로 싫어하기에 드러내지 않는다.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로나 직업으로는 불가능한 높은 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음주나 특별한 기술[2]이 필요없으며, 올탈의나 삽입을 하는 것도 아닌지라 쉽게 생각하고 접근하기도 한다. 이런 점 때문에 타 유흥업소 보다는 수입은 적다. 가령 오피에서는 월 2000을 넘기는 경우도 있지만, 키스방은 많아야 600 수준. [3]

각종 블랙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서 각종 금기사항을 어길 시 가벼운 경우는 해당 종업원 개인 블랙, 심한경우는 업체 자체 블랙, 심각한 경우는 지역내 업체 전체에 블랙리스트 등재되기도 한다. 악취나 인격적으로 용납하기 힘든 언행, 종업원이 허용하는 행위 이상을 강요하거나 스폰서 제의, 소란이나 난동, 허락받지 않는 촬영, 또한 가장 금기시되고 있는 경우는 타 업소 실장의 케스팅등이다. 특히 마지막 경우는 상도의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지역내 모든 업체가 공유하곤 한다.

종업원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삽입을 강행하는 경우 강간이 되니 주의하자. 물론 이렇게 된다면 업주가 경찰에 고발하기보다는 잘 아는 형님들께 연락할 듯 하지만 종업원 입장에선 정신적 충격이 생길 수 있다. 물론 종업원들 중에서 조건만남 등의 성매매 경험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강간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원칙적으론 키스방은 금액이 저렴한 대신 속옷 탈의도 금지되지만 일단 문을 잠그면 밖에서 알 수 없는 데다가 손님은 같은 금액에 더 많은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는게 당연한지라 정해진 수위 이상의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잦다. 이때 종업원의 대응은 몇가지로 나뉘는데,

  •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블랙으로 대응한다.

가장 쉬워 보이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유흥업소 커뮤니티 등에서 후기를 공유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손님의 수, 소위 말하는 갯수가 줄어들게 된다. 물론 본인이 예쁘다면, 블랙을 남발하더라도 그 전날부터 선예약을 할 만큼 예약이 꽉꽉 차게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출근해도 돈을 못 벌고 대기만 할 수도 있다.

  • 못 견디고 그만둔다.

일단 키스방 자체가 바와 함께 일반인 출신 종업원을 처음으로 유흥계로 불러들이는 계기가 되곤 해서, 실제로 거의 일반인과 다름없는 성관념을 갖고 있는 종업원들도 다수 있는데, 이런 경우 특히 성기를 강제로 만지려는 손님을 몇 명 겪다 보면 며칠 만에 일을 그만두는 일반인 출신 종업원이 많다.

  • 허용한다.

계속 거부하는데 지치는데다가, 거부감이 적은 경우는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되면 낮은 수위의 서비스만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점이 사라지는데다가, 타 유흥업소 보다는 수입이 적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곧 안마나 오피 등 진짜 성매매업소로 가는 경우가 많다.

이상의 이유로 키스방 자체로는 성매매업소라 보기 어렵지만, 실제로는 성매매업소로 가는 길목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키스방 알바생의 연령이 타 업소보다 낮으며, 빨리빨리 물갈이가 되는 편이다. 바 알바 역시 비슷한 맥락이다.
  1. 성행위 불가에, 혼자서 종업원과 만나며 음주도 이미 취한 상태로 출입도 불가하는 등 일반적인 유흥업소와 정 반대 분위기를 선호하는 성향
  2. 가령 안마방의 경우 속칭 바디를 탄다고 부르는 기술을 익혀야 하는데, 상당히 힘들다.
  3. 1시간 화대 6~7만원에 4만원 정도가 종업원의 몫이다. 그러면 하루에 5명을 받아도 20만원이 고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