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애니메이션 배틀 스피리츠 소드아이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호리에 유이
빛의 황색 소드아이즈. 나이는 작중 묘사에 따르면 15~17세 사이. 작품내에서는 히로인에 속하는 인물이며, 사용하는 덱은 계통:천령을 중심으로 하는 BP-강화 덱. 미소가 끊이지 않는 소녀이나 천애고아로서 하루 먹기도 힘든 생활을 보낸 반동으로 인해, 과자를 엄청나게 좋아한다. 어느 정도냐 하면 과자에 몰려드는 그 모습을 보고 츠루기가 "이상한 녀석들"이라고 할 정도.(…)
차 끓이기와 과자 만들기가 특기이며, 자신처럼 어른들에게 무시당하고 착취당하는 여자아이들과 모여서 만든 '스위츠 메이츠'라는 회사의 사장직을 맡고 있다. 이 회사는 겉으로 보이는 규모는 작아도 전세계에 지부와 정보망을 가지고 있는, 업계에서는 꽤 알아주는 회사. 본인도 사전수준이 되는 보고서를 훑어보고서 내용을 알 정도의 능력도 되는 인물이다.
자신이 빛의 소드아이즈라는 자각은 어릴때부터 하고 있었으나, 주변에서 그걸로 난리치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츠루기와 만날 당시에는 소드 브레이브도 없을 뿐더러 소드아이즈간의 싸움에도 관심이 없었던지라, 과자 만들기만 할 수 있다면 된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그러나 츠루기 일행과 여행을 하면서 백야왕 야이바의 정책이 과거 자신들을 무시하고 착취하던 어른들과 같다는 걸 알게 되고, 그들과 만나 싸우는 츠루기 일행을 동료로서 인식하고서 함께 싸우기로 한다.
그후 백야왕에 의해 빛의 소드아이즈들이 각국의 요주의 인물로 지정되자 스위츠 메이츠에 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코가네에게 사장직을 넘겨줄려고 했으나, 사원들의 반대로 코가네가 사장대리를 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
어릴때 소라와 만나서 알고 지내는 사이이며, 소라도 단걸 좋아하는지라 친한 관계. 츠루기와의 첫대면 이후 제2왕자라는 그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후에는 빛의 백색 소드아이즈인 하쿠아가 소드아이즈임을 거부하자 설득해주기도 했고, 루벨이 강탈해간 백색 소드 브레이브인 크라운 솔라를 배틀해서 되찾아주기도 할 정도로 잘해줬다. 이 덕분에 하쿠아는 자무라의 바르가스의 성에서 고디의 폭탄이 터지면서 키자쿠라가 깔리게 되자 키자쿠라를 구해주면서 정식으로 빛의 백색 소드아이즈로 각성하게 된다. 또한 이 사건 이후 하쿠아는 줄곧 키자쿠라에게 연심이 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소라가 단걸 먹으면서 키자쿠라랑 친한 모습을 보이자 질투하기도. 소라가 가르도스 랜달에게 세뇌당해 어둠의 군세가 되어 세뇌의 작용으로 취향이 반전되어 매운걸 좋아하게 되자, 독은 독으로 제압한다면서 엄청 매운 특제 쿠키를 만들어 소라에게 먹여 폭발시켜 세뇌를 풀어줬다.
가지고 다니는 지팡이는 실은 어렸을적 배를 주리면서 방황할때 신의 사자인 암흑전사 봄버에게서 키 스피릿인 대천사 라라파엘과 같이 받은 것이며 아마넬로나 츠루기의 어머니도 어렸을적에 지팡이를 받았다. 아마넬로의 경우에는 자신의 아버지가 무고한 죄를 뒤집어쓰고 처형당한것에 절망해서 지팡이를 부숴버리고 어둠의 황색 소드아이즈가 되지만... 추측으로는 왕가와 결혼하게 될 운명인 여성이 지팡이를 받는 것 같다. 그때문에 야이바는 키자쿠라에게 청혼을 하기도 했다동생 여자를 노리다니
아마레로와 함께 소드아이즈 중에서는 둘밖에 없는 여성이지만, 아마레로가 그레나다&갤럭시 바라기인지라 이쪽이 남자 주연들과 썸을 많이 타는 편. 츠루기는 자신의 세계를 넓혀준 인물로서 썸이 있고, 소라와의 경우에는 소라가 스위츠를 좋아하는지라 썸이 있으며, 하가쿠레의 경우에는 코루가 마을에 갔을 때 하가쿠레의 소꿉친구인 코노하가 질투해 여친 아니라고 부정하기도 했고, 하쿠아의 경우에는 대놓고 하쿠아가 키자쿠라에게 연심이 있는 묘사가 있었는지라, 순진무구(&뼈인형)인 스오우를 제외하면 자길 제외한 빛의 소드아이즈 전부와 썸을 탄데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어둠의 백색 소드아이즈인 야이바에게도 청혼을 받은, 어찌보면 마성의 소녀다(...)
에필로그에서는 다시 스위츠 메이츠의 사장으로 돌아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과자를 나눠주고 있었다.
2 키 카드
- X레어
- 대천사 라라파엘
- 광익의 신검 엔젤릭 페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