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블레이드/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
성우 - 코야마 리키야
일본 유수의 대기업인 도우지 중공의 특수기국의 국장으로 35세.
위치블레이드의 장착자인 마사네와 접촉하여, 협력이라는 구실로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였다.[1]
「전쟁의 비극은 병기가 아닌,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이 원인」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사망자를 이용해 병기를 제조한다고 하는 윤리관을 초월해, eX-Con을 투입하는 것으로 인해 희생을 최소한으로 줄이고[2], 또한 미연에 방지하는 억제력이 된다는 지론을 가지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중직을 맡고 있어서인지, 아니면 원래 성격이 그런지, 항상 과묵한 표정으로 일관하는 일이 많다.
6년 전 대지진이 발생하기 전, 도우지 중공과 NSWF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던 무렵에는 NSWF측 연구원이었던 레이나와 동료를 넘어선 연인관계에 있었다.[3] 그러나 어느날 레이나는 갑자기 위치블레이드와 함께 도주하게 되었고, 그 뒤로 대지진이 발생해 실종... 된 줄 알았는데, 멀쩡히 살아있었다. 지금은 예전과 같은 연애감정은 아니지만 가끔씩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이다.
도우지 중공의 이사로 있는 와도우 마사야와는 대학 시절 동기이다. 참고로 소속부는 보트부.[4] 이런 관계는 와도우가 야심차게 내놓은 클론블레이드의 강화판인 얼티밋블레이드 발표 당시 타카야마의 지적 한마디를 계기로 극으로 치닫게 되고, 결국 와도우의 계략[5]에 말려들게 되고, 그는 결국 사건의 책임을 물어 회사를 사직하게 된다.
이후 별장에 근신 중이던 그는 애써 찾아온 마사네를 보고는 그동안의 감정[6]이 폭발하여 결국 마사네와 한바탕 레슬링 한판 거하게(?) 뜨게 된다.
내용이 전개되면서 리호코가 자신의 딸임을 알게 되고, 처음 리호코 앞에 대면했을 때에는 어떻게 대해야 될지 몰라 약간 거리를 두고 있었지만, 아마네의 비밀공작[7]으로 어색하게나마 리호코를 대하게 된다.
그러나 귀가 도중 마사네가 위치블레이드라는 사실을 리호코에게 들키게 되고, 게다가 위치블레이드의 능력이 진화되면서 생긴 과부하로 인해 마사네의 수명이 점점 줄어들게 되자, 마사네를 살리겠다는 생각에 위치블레이드의 연구 데이터를 빼낼 목적으로 도우지 중공 내부에 잠입하던 중 과거 함께 연구했던 연구진들과 합류, 롤 아웃 예정이었던 최신형 I-Weapon의 이상반응[8]을 듣게 되면서, 회사 내에서 I-Weapon 300대의 프로그램 데이터 갱신을 위해 회사에 남지만, 마침 회사 내에 남아있던 와도우의 말[9]을 듣고는 회사 내에 남은 I-Weapon 300대로 폭주하는 수출용 I-Weapon들을 격돌시킨다.
하지만 결국 폭주하는 I-Weapon들의 진격을 막지 못하고 마사네와 마리아가 격돌 중인 도쿄 타워로의 진격을 허용하고 말지만, 최종결전에서 승리한 마사네가 힘을 대량 방출하여 위치블레이드와 함께 소멸하게 되고, 도쿄 타워로 몰려들었던 I-Weapon들 역시 마사네와 함께 소멸하게 된다. 그리고 이 광경을 친딸인 리호코와 함께 지켜보게 된다.
- ↑ 그런데 그 방식이 좀 과격한게, 비서인 세가와를 시켜 마취총으로 제압하여 거의 납치하다시피 데려온 뒤, 위치블레이드의 능력을 시험해본답시고 도우지 중공의 주력상품인 I-Weapon과 싸우게 하지 않나... 전투 후 협력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잘 생각해 보라면서 감금하지 않나... 결국 리호코의 신변을 책임져 주겠다는 조건 하에 겨우 거래가 성립된다.
- ↑ 한마디로 전쟁의 조기종결
- ↑ 결국 속도위반으로 아이가 생기게 되는데, 이 아이가 바로 리호코.
- ↑ 회사 내에서의 관계는 거의 앙숙관계인데, 이런 관계는 대학 시절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세가와 曰)
- ↑ eX-Con의 파편을 회수하는 장면을 방송국 측에 흘렸다.
- ↑ 처음에는 아마네를 단지 위치블레이드의 장착자로 대했지만, 세계 유수의 대기업의 중역으로서가 아닌, 한 명의 인간으로서 자신에게 스스럼 없이 대하는 태도와 밝은 성격에 점점 매료되어 갔다.
- ↑ 이 둘을 미행했다. 결국을 들켜서 함께 동행한다.
- ↑ I-Weapon은 원래 위치블레이드에 영향을 받지 않게 설계되었지만, 위치블레이드의 진화의 여파로 인해 오류가 생기게 된 것.
- ↑ 회사 내의 것 외에도 수출용이 3800대 남아있었다. 이 많은 걸 언제 다 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