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야마 리키야

300px
프로필
이름코야마 리키야
小山力也(こやま りきや)[1]
성별남성
직업성우, 배우, 내레이터
출신지일본 교토 부 교토 시
생년월일1963년 12월 18일
신장173cm
혈액형O형
소속사극단 배우좌
배우 활동 시기1987년 ~ 현재[2]
성우 활동 시기1996년 ~ 현재[3]

1 소개 & 개요

성우 데뷔 이후는 주로 외화를 위주로 활동하여, 《24시》의 키퍼 서덜랜드 목소리를 맡았던 것이 특히 유명하며 주로 키아누 리브스, 조지 클루니, 덴절 워싱턴 등의 목소리를 전담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데뷔는 포켓몬스터(애니메이션).[4] 2000년대 이후로는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성우로서도 활동하기 시작해, 이후 외화, 애니 가리지 가리지 않고 활약하고 있으며, 또 배우로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성우 일이 무척 많음에도 꾸준히 연극 무대에서의 출연을 계속하고 있다. 연극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의 공연 투어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름과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우타와레 라디오 도중 나온 이야기인데, 자신의 이름을 지을때 레슬링 선수 역도산의 열혈팬인 아버지가 力道로 지으려고 했다고 한다. 코야마가 역도산이 죽은 달에 태어나서 그 이름을 따고 싶어서라고.[5] 그러나 가족회의에서 아이 이름이 그렇게 붙으면 불쌍하다는 의견 때문에 力 자만 따와서 力也(리키야)가 되었단다.

개인 블로그도 운영하는데 블로그를 보면 취미가 주로 호랑나비 우화시키기인 듯 하다. 상당히 건전하면서도 특이한 취미인 듯.

라디오나 오디오 코멘터리 등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상당히 예의바르고 겸손한 모습으로 방송에서 뿐 아니라 실제 성격 또한 다르지 않다고 한다.

기억력이 대단히 뛰어난데, 초창기 데뷔작 애프터 레코딩 당시 있었던 에피소드들까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만큼 출연 작품과 자신이 연기한 캐릭터에 대한 애착이 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제5회 성우 어워드의 토미야마 케이상을 수상했다.

2 연기 특징

매우 간지나는 목소리가 압권이다. 연극, 나레이션, 외화 더빙을 많이 한 덕분에 절도 있으면서도 부드럽고 정확한 발음, 발성, 연기를 보여주어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나카타 조지하야미 쇼의 뒤를 잇는 중후한 미중년 계열의 연기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의외로 카와지리 코사쿠를 연기할 때 상사에게 굽실굽실 거리는 톤의 대사도 꽤나 자연스러운 편.

또한 무쌍 오로치 시리즈의 손오공 같은 제멋대로인 사고뭉치 역할이나 명탐정 코난 시리즈의 모리 코고로(2009년 이후) 같은 실없는 역할도 잘 소화하는 편. 외화 더빙에서 주로 활약하는 성우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연기하는 역할이 무척이나 다양한 것도 장점이다.

뱀발로 은근히 총과 관련된 캐릭터를 많이 연기한다. 영건 카르나발 드라마CD에서 부스지마 쇼세이 역할을 맡았고, 괭이갈매기 울 적에에서 우시로미야 루돌프를 맡았다. 또한 칼 이야기에서는 작중 유일한 총기(그것도 하나는 리볼버, 하나는 자동권총이다!) 사용자인 소우다 에몬자에몬을 맡았으며, 블리치에서는 참백도 '로스 로보스' 해방시 쌍권총을 사용하는 코요테 스타크를 연기했다. 그리고 2011년에는 Fate/Zero에서 에미야 키리츠구를 연기하며인간관악기가 되었다 또 한번의 볼거리를 제공. 2014년에는 블랙 불릿에서 쌍권총 사용자인 히루코 카게타네를 맡았다. 외화의 경우 매트릭스네오부터 이퀼리브리엄의 존 프레스턴까지... 그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가 일본에 수출되어서 또 한번 총을사용하는 캐릭터인 루시안을 더빙하게된다.

3 인간 관계

300px
오른쪽은 박로미[6]

성우계의 유명한 하렘마스터로 하도 여자 성우의 대시가 많은 탓인지 별명이 '리얼 호색왕'(…) 한가지 예를 들어도, 우타와레 라디오를 시작하면서 유즈키 료카에게 맹렬히 대시받았다.(…) 아사노 마스미 또한 코야마의 열렬한 팬중 하나[7]. 사실 코야마 본인이 미중년이며, 성격도 무척 좋은 편이라 여성 성우들 또한 마음 편하게 대하는 듯 하다.

여성 성우뿐 아니라 오오츠카 아키오, 야마데라 코이치 등 남성 성우들 또한 무척이나 아끼는 후배이다. 일본에서는 보통 성을 부르기 마련인데 두 사람은 코야마 리키야를 '리키'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스스럼 없이 대하고 있다. 후배들과도 허물 없이 대화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로 사람 좋게 살고 있는지라 시모네타로 점철된 인생을 사는 다른 코야마와 구별하기 위해 '깨끗한 쪽의 코야마'라는 별명을 팬덤에서 붙여주기도 했다.

4 출연작 관련 일화

4.1 Fate/Zero 관련

드라마 CD Fate/Zero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아이리스필 폰 아인츠베른 역을 맡아 함께 부부를 연기한 오오하라 사야카히사우 마이야 역을 맡은 츠네마츠 아유미와 함께 격주 목요일마다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인 Fate Zero Radio Material을 진행하기도 했었다.

Radio Material 진행 당시 "Fate/Zero 2쿨 TV 애니메이션화"를 첫 화부터 최종화까지 부르짖었는데(...) 실제로 이루어졌다! TYPE-MOON 대표인 타케우치 타카시 또한 Zero의 애니화의 일등 공신으로 "드라마CD 제작 당시 스태프 분들과 성우진들의 열정"을 꼽았으니 코야마의 공이 가장 거대하다는 것이 팬들의 공통적인 의견. 이에 대해 코야마 본인은 "거짓말쟁이가 되지 않아 다행"이라고 웃었으나, Fate/Zero 애니메이션 1쿨 방영 후 진행된 Talk Session에서는 그 여세를 몰아 "Fate/Zero 극장판"을 다양한 아이디어까지 제공하며 주장하고 있다. 지난 Radio Material 당시보다 더욱 능숙해지고 재미있어진 진행으로 더욱 호평을 받았다.

Fate/Zero 애니메이션 제작 발표에 관련하여 최초의 인터뷰를 가진 성우가 코야마 리키야이다. 뉴타입 3월호 인터뷰에서도 한 문장으로 에미야 키리츠구의 성격을 정확하게 묘사한 바 있다.

이미 녹음을 전부 마친 Fate/Zero 애니메이션에서 너무도 에미야 키리츠구와 혼연일체하여 호연을 펼친 나머지 세이버(4차) 역할인 카와스미 아야코에게 '진심으로 미움받은 순간'이 있었다고 한다.

4.2 그 외

2009년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방영 당시 데뷔역인 '안개의 죠'로 게스트 출연 요청이 들어왔었지만 거절했다고 한다. 이유는 20년만이라 부끄러워서. 특촬에 출연하는게 부끄럽다는 게 아니라 안개의 죠는 목소리 출연이 아니고 실사니까…. 그래도 유성의 데레프타와 무신 가이무를 맡은 걸 보아 특촬 기피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2009년부터 카미야 아키라의 뒤를 이어 명탐정 코난의 2대 모리 코고로를 맡게 됐다. 2013년 기준 4년 가까이 됐는데도 니코니코동화 코난 관련 영상에서 코야마 리키야의 코고로는 맘에 안 든다 라는 코멘트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역시 카미야가 맡았던 13년의 세월 탓이겠지. 2대 코고로를 맡기 전에 범인을 잘못 검거하는 형사역을 맡은 적이 있다.

24시 관련 CM으로 '나는 잭 바우어'라는 코믹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오레와 쟈끄 빠우아~!

유난히 상대여캐가 죽거나 여복이 없거나 해서 고자의혹을 받는 역과 인연이 깊기도 한데 공각기동대에서의 쿠제 히데오는 아예 전신의체라 정말 고자이고 Fate 시리즈에서는 에미야 키리츠구와 연관이 있던 여인들이 모두 죽었으며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에서는 애니판 & 신코믹스판에서 기존 소설판에 있었던 탈리사 마난달이 이브라힘을 짝사랑한다는 설정이 아예 무효가 돼버린데다 자신이 목숨을 구해준적이 있었던 메리엠 자나가 마지막화에 허무하게 헤드샷을 당하는등 여캐랑 엮이면 맺어지지 못하는 배역이 유난히 많다.

일본의 개그맨 중에 자신의 출연작인 24의 키퍼 서덜랜드를 성대모사하는 개그맨이 있는데(실질적으로 코야마 리키야 성대모사), 타나카 리에와 함께 진행을 맡는 쇼프로 '더블R'에서는 그 개그맨을 흉내내서 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다만 그 다음회에서는 또 하면 높으신 분께 또 혼난다는 발언과 함께 안하게 되었다. 자기 연기 흉내도 못하는 더러운 세상!

평화헌법을 지키자는 취지의 '9조 모임'의 회원이다. 현재의 아베 정권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입장으로 성우 그랑프리에서도 직접적으로 자신의 소신을 밝히면서 평화헌법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런 성향때문에 넷 우익들에게 공격을 많이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코야마 리키야는 굉장히 신중한 어조와 단어 선택으로 아베 정권의 극우 정책을 반대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이렇게 소신을 밝히면서도 적을 만들지 않는 인물은 정말 흔치 않다.

한편, 출연작중 하나인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가 우익논란으로 시끄러웠는데, 코야마의 담당 배역인 이브라힘 도울은 정치적인 캐릭터도 아니고 오히려 인정많고 사람을 먼저 도우려는 성향 때문에 강등까지 당한 인물이라 극우 성향과는 전혀 무관하다.

발군의 연기를 가진 성우지만 그 명성에 아까울 정도로 결코 인기가 좋다고 볼 수 없는 어정쩡한 지뢰급 애니나 얼마 나오다 사라지는 짤막한 카메오 악역으로도 캐스팅되 종종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성우이기도 하다. 그만큼 다작도 많이 하고, 여러 군데에서 캐스팅이 될 정도로(작품성은 둘째치더라도) 연기력과 인기를 동시에 인정받는다 하겠다.[8]

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 2003년
    • 무적뱅커 크로켓 - 버그
    • D.N.ANGEL - 히와타리 경시총장

5.2 게임

5.3 특촬

5.4 외화

5.5 드라마 CD

5.6 기타

  1. 한국에선 성을 한국 한자음으로 읽어 '소산 선생님'으로 불리기도 한다.
  2. 첫 데뷔는 《가면라이더 블랙 RX》 - 안개의 죠
  3. 첫 데뷔는 《ER》 - 조지 클루니
  4. 참고로 이 때 맡은 캐릭터가 조지 클루니가 'ER'에서 맡은 더글러스 로스의 패러디 캐릭터(…). 노리고 캐스팅한 거 맞다.
  5. 역도산 사망일과 코야마 리키야 생일이 3일 차이 난다.
  6. 참고로 박로미와는 연극배우 선후배 사이다. 그리고 여포와 초선으로 엮인적도 있다
  7. 정작 솔티레이에서 같이 출연하게 되었을땐 너무 떨려서 말도 제대로 못걸었다고.(...)
  8. 사실 코야마가 아니더라도 다른 성우들이 할 수도 있는 배역이지만 코야마가 맡으면서 해당 배역이나 작품이 원작을 초월하는 포스를 보여주기도 한다. 비슷한 케이스의 성우들로 미키 신이치로코야스 타케히토, 하마다 켄지 등이 있다.
  9. 애니메이션 데뷔작.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2 후반의 플라스마프리깃에서 키리츠구라는 의사양반이 나오는데 설마?
  10. 8화에서 오리지널 캐릭터로 출연
  11. 2055년의 등장인물로 기억을 잃고 타마키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던 의 연인.
  12. 300화에 출연.
  13. 드라마 CD. 이후 이 캐스팅으로 OAD - 또 하나의 세계 3편부터 출현한다.
  14. 18화에 회상으로 등장할시는 그냥 아버지라고 나왔으나, 본격적으로 등장한 21화와 22화에서는 률라 류틀이라는 본명으로 나온다.
  15. 갑옷 상태의 진짜.
  16. Fate/stay night Realta Nua, 타이가 콜로세움 어퍼
  17. 일본판 블랙 옵스 2 트레일러 더빙에서 확인됨
  18. 3편까진 타니 아츠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