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빨래물이나 음식물의 수분을 빼내는 기계. 주부들의 필수품이다. '짤순이'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것은 한일전기의 탈수기 상표명인 짤순이가 유명해서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기아자동차의 승합차 상표명인 '봉고'가 유명해져 승합차를 봉고차라고 부르것과 같다.
- 관련 문서 : 보통명사가 된 고유명사들
1.1 세탁물 탈수기
수동식 탈수기(Mangle이라고 부른다) 이건 빨래를 넣고 손잡이를 돌리면 위아래에 달린 롤러로 밀가루 반죽 뽑히듯이 쭈~욱 짜져서 나왔다고 한다(...)
한일전기의 세탁용 짤순이 광고. 요즘은 보기 힘든 가정용 레어템필수품
세탁기에서 세탁한 세탁물을 탈수시키는 기계. 1980년대까지는 당시까지 나온 세탁기에 탈수기능이 없어서 흔했는데, 요즘은 세탁기에 탈수기능이 있어서 보기 힘들다.대신 만두 만들때 쓴다 만두반죽 할 때 쓰다니 참신하다 아님 목욕탕이나 수영장이라던가
요즘은 화장실 또는 베란다가 너무 작다거나 없다거나 하는 이유로 세탁기가 없거나 소형 세탁기 밖에 없는(소형 세탁기는 탈수과정이 상당히 불편한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적은 양만을 탈수 가능한데 세탁기가 심하게 흔들리는데 비해 탈수력은 별로다)사람들이나 아기 이불 같은 것들 자주 손빨래하는 사람들이 소형 탈수기를 애용하는 편이다. 보통 수영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은 탈수기에 5분 탈수하던 50분 탈수하던 똑같습니다를 꼭 붙여놓는다. 그리고 탈수기에 넣어놓고 안꺼내가는 어리버리한 사람들도 꽤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