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의 마작

1 개요

탈의마작 脱衣麻雀.

기본은 마작게임이나, 탈의脫衣 , 즉 옷을 벗기는 마작 게임. 일종의 야구권 법칙을 이용한다. 승리하는 경우 패자는 옷을 한 꺼풀씩 벗는 것. 상대는 당연히 여성. 그러나 때때로 남자가 벗는 경우가 있다. 핫 기믹 시리즈.

실제 마작을 하는 경우 실제로 일어나는 일인지는 모르겠으나(...) 남자와 여자가 도박대결을 할 때 돈 대신에 무언가를 걸 상황에서 충분히 상상할 만한 내용인 듯 싶다. 서구권에서는 마작 대신 카지노트럼프로 대체되는 듯. 굳이 도박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게임 수준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이른바 '스트립 포커'(Strip Poker)라고 하여, 질 때마다 옷을 벗거나 이긴 사람이 플레이어 중 누군가를 지목하여 옷을 벗기는 포커 게임이 유명하다.

주로 아케이드 용으로 많으며, 당연히 대부분 성인용이다. 그러나 아케이드 특성상 팬티만 남은 정도의 가슴 노출(토플리스)까지를 한계로 하며, 보통 가정용 게임기들은 이를 더 순화하여 속옷 노출까지만으로 나오기도 한다. PC용인 경우 당연히 상대에게 벌하는(...) 강도가 더 강해진다.

그래픽 종류에 따라 크게는 실사계, 실사그림계, 애니그림계로 나뉜다. 실사계의 경우 그냥 실제 모델이 등장하는 것. 실사그림의 경우 도트 그림으로 그려져 있으나 실사에 가깝게 묘사된 것을 말한다. 나머지는 대부분 애니풍의 그림체이며 이쪽이 가장 일반적인 쪽에 해당한다.

90년대까지는 나름대로 일본에서 오락실 수입의 큰 한 축을 담당했던(...) 장르였지만, 심의가 빡세짐에 따라 더이상 아케이드용으로 개발이 불가능해져 쇠퇴되었고, 현재는 PC 쪽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수준.

물론 상하이도 마작 패로 하는 만큼, 이 게임도 해당되는 경우가 있다. IGS에서 만든 중국룡(드래곤 월드) 시리즈가 그것.

아케이드용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MAME로 플레이해 볼 수 있다. 성인용은 대부분 PC용이나 PC 98용으로 몰려있다.

2 해당하는 작품들

3 관련기업

  1. 탈의 마작이 시작된 건 2편. 탈의마작 게임들의 고향에 가까움.
  2. 사이쿄의 대표 마작 게임시리즈. 알만한 사람은 이 회사의 일러스트레이터가 누군지 다 알 것이다.
  3. 몇몇 캐릭터의 쯔모 컷인이 좀 심각하다. 그 외에도 동인 게임으로 탈의마작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