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쿄

1 개요

Psikyo-logo.png
1992년 설립된 일본슈팅 게임 전문 제작회사.[1] 한자로 '彩京(채경)'이라고 쓰며, '최강'의 일어 발음이 '사이쿄'이기 때문에 말장난의 일종으로 이런 이름이 만들어졌다.[2]. 비디오 시스템에서 소닉윙즈를 만들던 제작진이 독립하여 설립한 회사로, 1995년 NMK가 게임 제작을 중단하고 사원들을 해고하자, NMK의 직원들을 영입하여 회사의 몸집을 불렸다.

첫 작품은 가상의 일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슈팅 게임인 '전국 에이스'. 그리고 전국 에이스가 성공한 이후에는 캐릭터 슈팅 게임 중에서는 가장 성공한 케이스라고 불리는 건버드 시리즈, 가상의 제2차 세계대전을 주제로 한 '스트라이커즈 1945'로 유명해졌으며, 이후 스트라이커즈 1945의 후편인 1945 II, 1999 등을 냈다. 이외에도 다른 종류의 슈팅 게임들도 만들어냈다.

간판 캐릭터(?)로 양키 사무라이 게이 아인이 있다. 또한 인스트럭션 카드의 간판 코멘트로 "남자라면 이걸 골라라!"가 있는데, 대응 기체인 전국에이스의 신덴, 1945의 라이트닝, 1999의 슈퍼호넷, 드래곤 블레이즈의 퀘이드를 보면 알겠지만 보통 많은 기체들중 뭘 쓸지 모르겠다면 이걸 골라서 하는게 편하다란 뉘앙스가 담겨있다. 예외적으로 스트라이커즈 1945 2와 플러스의 라이트닝은 저열한 성능때문에 저 코멘트가 거의 네타코멘트가 되었다는 안습함을 자랑하며[3], 스페이스 봄버에서는 숨겨진 기체 테트리스 블럭의 정식명칭이 이 코멘트를 간접계승했다.(...)

한창 시절에는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하는 게임들로 슈팅 게임 시장을 꽉잡고 있었으나, 시대가 지나면서 슈팅 게임이라는 장르 자체가 이미 다른 장르에 밀려서 경영이 많이 약화된 끝에 건바리치를 끝으로 메사이어의 게임부문 스탭들이 독립해서 세운 제작사인 크로스노츠(X-Nauts)라는 회사에 흡수된 상태이다. 현재는 크로스노츠/사이쿄라는 이름[4]으로 간간히 게임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흡수 과정에서 슈팅 관련 직원들을 몽땅 해고해버린지라 나오는 게임들이 전부 쿠소게...그나마 안드로이드나 iOS를 기반으로 한 이식작은 아직은 멀쩡한 축에 속한다.

탄막 슈팅 게임이 대세가 된 이후로도, 탄막보다는 탄속과 암기를 중시한 그들의 슈팅 게임 스타일은 아직도 상당한 평가를 받고 있다. 사이쿄 팬들 중에서는 탄막 슈팅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참고로 사이쿄제 슈팅게임의 태반이 커다란 허점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2p난입을 이용한 부정행위인데, 이걸 이용해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점수를 얻을 수가 있다. 이는 당연히 부정행위나 다름없기에 우소스코어 취급을 당하겠지만, 2P 연속난입을 위해 들어가는 돈이 엄청나게 많이 든다.

또 다른 특징이 있다면, 2주차 플레이가 있는 게임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다.

2 주요작품들

2.1 슈팅 게임

2.2 대전격투 게임

2.3 탈의 마작

  • 대전 핫 기믹 시리즈 (1997 ~ 2001, 2005)

3 사이쿄의 상징(?)/특색

  • 랜덤면 보스들의 패턴
초기 4스테이지는 4종류의 스테이지들이 랜덤으로 나오며 랜덤면의 보스는 대체로 아래의 4종류로 나뉜다. 단 꼭 아래의 4가지 타입의 보스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 전차형(육전형)
  • 수상형
  • 비행형
  • 비행선(열차)형
  • 사무라이 소드
  • 사이쿄탄
사이쿄 슈팅게임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적의 공격방법으로, 플레이어를 비웃듯이 다방향으로 빠른 탄속의 탄환을 날린다.[6] 사이쿄탄은 순간적인 컨트롤로는 피하기 어렵고 탄의 배치에 대한 철저한 암기와 패턴화가 요구된다. 그런데도 피하기가 어렵다
SEX라고 쓰면 문자들이 '-' 하는 표정의 얼굴로 바뀐다. 일어판의 경우 첨언 코멘트까지 변경되는데, 고성적을 낸 상태에서 입력했을 경우 일정확률로 "당신은 호모에게 범해질 것이다"라는 무시무시한 코멘트도 있다.
  1. 한국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사이쿄제 탈의 마작 게임도 꽤 유명한 편. 오히려 현재 일본에서 사이쿄는 마작 게임 메이커로서의 인지도가 훨씬 높다.
  2. 정확히는 비디오 시스템에서 독립 후 처음 회사가 설립되었을때 이름이 '사이 아트 쿄토(彩アート京都)'였는데 이것을 줄여서 사이쿄가 된 것.
  3. 사실 이것들보다도 더 가관인건 스트라이커즈 1945부근부터 도입된 컨티뉴화면의 코멘트들. 문제점 부분 참조. 그야말로 병맛넘치기 그지없는 내용을 자랑한다.
  4. 가끔 윈디소프트도 같이 끼어있기도 하다. 항목 참조.
  5. 캡콤과 공동 제작.
  6. 이는 플레이어를 향해 느리고 많은 탄환을 날리는 탄막 슈팅 게임과는 대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