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기어 코리아 운지 발언 사건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5초) 자, 바로 여기서... 어우... (코브라가) 운지를 하고 맙니다.

2012년 6월 17일 XTM탑기어 코리아김진표가 뜻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단어운지라는 단어를 사용했다가 된통 까이게 되었다. 파문이 커지자 블로그에 사과문을 썼다. # 아래는 사과문 전문.

제가 쓴 그 단어 (뜻을 제대로 안 이상, 더이상 입에 안담겠습니다.) 그 단어의 어원이 그런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습니다. 탑기어 시즌2 첫편에 콜벳 대 코브라가 방영되었을 때 많은 분들이 코브라가 XX 했다 라고 적길래 그냥 "떨어지다" 라는 표현인 줄 알았죠. 제가 하는 가장 큰 반성은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방송에서 그런 단어를 사용했다는 겁니다. 그 단어 말고도 요즘 나오는 인터넷용어들을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한채 쓰고 있는것 같았거든요. 암튼, 두번다시 이런 비슷한 일도 생기지 않게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꾸벅.

본인의 성향이 어찌 되었든 이 사건은 결국 당사자 김진표의 오점으로 남게 되어, 이후 2014년 초부터 MBC 예능프로그램 아빠! 어디가? 시즌 2에 출연할 때에도 이 사건이 다시 한 번 불거지게 되었다. 당시 시청자들은 김진표가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 회복을 꾀하는 것이 아니냐고 문제삼으며 자진하차를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김진표는 그해 3월말 프로그램 중도하차를 결정했는데, 이 사건으로 인해 시청자들에게 미운털이 제대로 박혀서가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그러던 중 2013년 XTM 에서 또다시 노무현 대통령 비하사진 사용 사건이 일어났다. XTM 노무현 대통령 비하사진 사용사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