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소드

前前前탑소드 마일로-前前탑소드 시온-前탑소드 프레이 마이어-現탑소드 드라이 레온하르트

개요

최강의 기사에게 주어지는 칭호. 이름만 멋지고 실속없는대다가 거의 아무한테나 주어진다는 인상을 가진 제로 브레이커라던지 탑랭커와는 급이 다른 위엄을 보여주는 칭호이다. 그 시기 가장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에게 주어지는 칭호로써, 이 칭호를 받은 인물들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마일로, 시온, 프레이, 그리고 드라이 레온하르트 이 넷 뿐이다.


현재, 그리고 역사상 최강의 기사라고 여겨지는 프레이 마이어와 드라이 레온하르트가 들어가 있다.

작가공인 최강캐 SS급 영식 크로스아이 알파와 베타를 물리치며 인류를 구원해낸 프레이, 작가공인 남캐최강인 드라이, 토발 에피소드에서 죽어가면서도 혼자 행성하나 구해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가끔 나오는 과거회상씬에서 위엄을 뿜어내는 시온, 그리고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최강의 기술이었다고 불린 환상향 요정술을 쓰고 pray episode에서 드라이 레온하르트와 정면으로 싸워서 시간을 벌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마일로까지.[1] 이 탑소드라는 칭호의 위엄을 더 설명할 필요가 있는가?


다만 작가의 언급에 따르면 단순히 기사들끼리 대기사전이나 랭킹전, 실전기록, 전과, 스펙 등을 내부 평가한 것 뿐이며, 자격도 아닌 단순한 칭호로 명예회원증같은 것이기에 온전히 당대 기사 최강자에게 주어지는 칭호라고 부르기에도 애매하다.

대기사전이나 랭킹전, 실전기록, 전과, 스펙 등을 내부 평가했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탑소드가 되기 위해서는 기사단에 의한 공식적인 기록이 필수적이다.

즉, 실제 기사 최강자라도 모종의 사유로 인해 기사단의 공식적인 내부평가가 존재할 수 없다면 탑소드가 될 수 없다. 때문에 확실히 탑소드라는게 실력을 반영한다고는 할지라도 '탑소드=당대 최강 기사'라고 단정짓는 건 금물이다.


게다가 '최강'이라고 해봤자 결국 단순한 칭호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칭호를 가져봤자 그 기사한테 돌아가는 몫 따윈 전무. 이득이나 실권? 없다. 아주 가까운 예로 이 칭호를 가졌던 시온 자일이 어떠한 취급을 받았는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이 점이 마스터나이트나 기사단장과의 결정적 차이. 마스터나이트의 발언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다 어느 정도 독단적인 사법권과 행정권도 인정받으며, 대부분 위원회 등 요직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인 권한도 꽤 큰 편이다. 기사단장은 각각의 기사단을 이끄는 최고권력자인데 더 할 말이 있을까?

여담으로 탑소드급을 AAA급이라고 한다. 작중 탑소드가 아닌 사람 중 앤에게만 탑소드급이라 하고 다른 주요인물에게는 단장급 혹은 단장급 이상이라 하는데 이유는 불명.
  1. 물론 지기는 하지만 현 탑소드이고 기사중에 가장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 전성기의 드라이 상대로 그나이 먹고 그정도 싸운다는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