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 폭스

이름테리 폭스(Terry Fox)
생년월일1958년 7월 28일
사망월일1981년 6월 28일
출생캐나다 위니펙
국적캐나다
학력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
경력희망의 마라톤
캐나다의 가장 유명한 국가적 영웅중 한명.

1 개요

테리 폭스(영어: Terrence Stanley Fox, CC)는 캐나다의 운동선수이자 인도주의자, 암 연구 활동가이다. 수술로 절단한 오른쪽 다리에 의족을 달고 1980년에 암 연구를 위한 대륙 횡단 마라톤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의 몸 속에 크게 자란 종양이 마라톤을 그만두게 하였다. 폭스가 143일 동안 움직인 거리인 5,373km의 마라톤이 암 연구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렸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1981년부터 매년 60개국 이상이 테리 폭스 달리기(Terry Fox Run)를 개최하며, 수만 명이 참석한다. 현재 테리 폭스 달리기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 연구를 위한 1일 자선 운동이며, 그의 이름으로 5억 캐나다 달러 이상을 모금하였다.[1]


2 가족

아버지 롤리 폭스와 어머니 베티 폭스 사이에서 태어났고 위로는 형이 있고 아래론 동생 2명이 있었다.


3 암에 걸리기 전

폭스는 포트 코퀴틀럼(Port Coquitlam) 고등학교와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를 다닐 당시 계속해서 장거리 주자, 농구 선수로 활약하였다. 본래 농구는 잘하지 못했으나 노력 끝에 10학년때는 주전선수가 되었고 12학년때는 그의 고등학교에서 가장 뛰어난 운동선수로 뽑혔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에 신체 운동학을 전공으로 진학하였다. 훗날 1986년 그가 졸업한 고등학교의 이름은 Terry Fox Secondary School로 바뀐다.


4 암에 걸린 후

선수로 활동하던 중 그의 오른쪽 다리가 골육종을 앓은 바람에 1977년에 수술로 절단하였다. 그래도 인공 다리로 계속 달렸고 밴쿠버에서 휠체어 농구 선수로 활약하여, 국가 경기를 3번 우승하였다.

그는 1980년에 자선 목적으로 스스로 캐나다 전국을 횡단하는 희망의 마라톤(Marathon of Hope)을 시작하면서, 24,000,000여 명의 캐나다인에게 1 캐나다 달러씩 기부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는 4월에 세인트존스에서 조그마한 응원으로 시작하여, 매일 공식 마라톤 거리 정도의 거리를 달렸다. 온타리오 주에 도착했을 때 폭스는 캐나다의 국민 스타가 되었고, 여러 사업가, 운동선수, 정치인과 공공 출연도 하며 그의 노력으로 모금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폭스의 암이 폐까지 전이되어, 마라톤은 선더베이 외곽에서 중단해야 했다. 9개월 뒤 폭스가 세상을 떠남에 따라, 질병을 극복하는 그의 소망은 이어지지 못했다. 그리고 그가 진행했던 '희망의 마라톤'도 더이상 진행될 수 없었다.

테리 폭스는 캐나다 훈장 최고등급(컴패니언)을 받은 가장 어린 캐나다인이다. 또한 그는 1980년 루 마쉬 트로피를 받아 캐나다 최고의 운동선수 중 한명으로 인정받았고, 1980년~1981년 2년 동안 '올해 캐나다의 뉴스메이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사후에도 테리 폭스는 국가적 영웅으로 인식되어서, 그의 뜻을 추모하기 위해 테리 폭스의 이름을 본딴 건물, 도로, 공원 등이 캐나다 전국에 만들어졌다.


5 기타

  1. 캐나다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중 하나이다. 이날 초중고 학생들은 수업을 빼고 이 행사에 참여한다. 물론 어떤 학생들에겐 꿀이다..좋은거 없다... 돈을 2달러 정도 기부하고 동네를 미라톤 하듯이 힘들게 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