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TV/사건

트위치 TV에서 일어난 사건, 사고를 기록하는 문서이다.

스타래더 대회 도방스트리머 제재 사태

2016년 1월 24일 오전 2시 즈음에 발생한 한국 하스스톤 스트리머들의 대량 아이디 정지 사태
정지사유는 StarLadder Hearthstone라는 대회를 무단으로 자신의 채널에서 방송하였기 때문이라고한다.

방이 폭파되고 쓰여진 돌갤 최신반응 여기 한국인 있어요
파일:/20160124 130/anunname 1453570605776XidV0 PNG/gkt.png
시청자 170명인 방이 아이디 정지사태 직후 국내 하스스톤 스트리밍 1위다. 스트리머는 렐라

정지당시 트위치 채널에 StarLadder를 공식으로 중계하는 몇 개의 채널이 있었으나, 한국어로 중계하는 채널은 없었고
이 대회에 서렌더 선수가 출전하였기에 국내 하스스톤 스트리머들이 중계하게 된 것.
또한 이 사건 이전까지 하스스톤 대회(ex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를 스트리머들이 중계하는 것에 대해 트위치TV에서 제재를 가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1월 25일 로맨틱 겨울의 방송중에 관련 내용을 잠시 언급한 바에 따르면 StarLadder를 통해서 벌어들이는 광고수익의 일부가 트위치 채널의 시청자 수와 연동되는 구조라고 한다. 그래서 시청자의 분산을 막기 위해 대회의 주최자측이 트위치TV에 요청하여 해당 스트리머들에게 아이디 정지의 조치를 취했다는 것.

스트리머들에게 흘러나온 내용으로는 저작권 관련해서 한국 트위치 관계자에게 중계를 해도 되냐고 물어봤고 답변으로는 소리를 없애던지 등의 방법으로 송출하는 것을 조건으로 허가를 받았다고 했다. 이 때문에 스트리머들은 어리둥절한 상태.

일시정지를 당한 스트리머 계정들은 24시간 뒤에 일괄 밴이 해제됐다. 전례에 따르면 3일 밴이었다 하나 한국 트위치 관계자의 도움으로 1일 밴으로 줄여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