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TV

(트위치 TV에서 넘어옴)
트위치TV
Twitch TV

설립일자2011년 6월 6일
모기업아마존닷컴
링크홈페이지 / 공식 블로그(영어)
트위터 : 본사(영어) / 한국판
페이스북 : 본사(영어) / 한국판
인스타그램 : 본사(영어)


1 개요

미국 트위치사의 비디오 게임 개인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1] 미국 인터넷 방송 업계 점유율이 43.6%에 이르며 한달 평균 방문객수가 4,500만명이 이르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방송국이다.[#]

주요 시청 플랫폼은 이라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다.[2] 이외에 안드로이드, iOS, PSN에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2011년 6월 6일 퍼블릭 베타를 시작했는데 원래 Justin.TV라는 이름으로 동명의 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었지만, 아마존이 인수 후 JTV 서비스는 폐지되고 회사이름이 Twitch Inc.로 변경되었다.

2016년 10월 현재 트위치 TV에서 주로 중계되는 게임은 LOL, CS:GO, DOTA 2, 하스스톤의 4강 구도이며 그밖에 최신 AAA 게임 등이 몇주간 순위에 있다가 내려오곤 한다. 또한 인터넷에서 해외 e스포츠 관련 방송은 자체 송출을 제외하면 거의 모두 이곳에서 방송되는 수준으로 규모가 크다.[3] 거기에 해외 게임쇼도 최소한 여기서는 꼭 방송된다고 보면 무난.

그리고 꼭 게임에 한정한게 아니라 Gaming Talk Shows(대화), Social Eating(음식), Creative(창작), Music(음악), GameRoom(컴퓨터 작업) 등 다양한 방송테마를 추가하고 있다.

2 특징

전세계적으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매우 많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인기 게임의 상위 순위 스트리머는 보통 수만명이 시청한다. 큰 게임 대회나 행사가 열릴 경우 등에는 방송 시청자가 수십만명을 넘기는 경우도 많다.

컴퓨터에서는 Adobe Flash만 있으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하기가 편리하다. 마치 유튜브 동영상 보는것처럼 간편하다. 웹 기반이기 때문에 다수의 방송을 동시 시청하는 것도 쉽다.
스마트폰의 경우는 어플리케이션 설치로 다른곳과 동일하다.

고화질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Full HD(1080p) 화질까지 지원한다. 2015년 2월부터 한국 서버를 새로 신설했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쾌적하게 Full 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다. 비트레이트는 10000k, 혹은 그 이상까지 올릴수 있으며[4] 60프레임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 방송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청자가 동영상 품질을 원본화질이 아닌 고품질 설정시 720p30fps 1500k로 고정변경된다.
하지만 아직도 Flash기반이라서 HTML5기반 [유튜브 라이브] 보다 무겁다.현재는 HTML5 플레이어 베타라고 해서 HTML5기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각종 외국 프로게임단/프로게이머와 협약을 맺고 있으며, 일정 시간을 방송하는 대가로 구독료를 전액 수준으로 지급해준다. 대표적으로 CLGTSM, C9 등 인기팀의 프로게이머들이 트위치TV에서 방송을 하고 있다. 한국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단의 방송도 시도했으나 페이 관련 협상 실패로 결렬.

트위치TV의 채팅창은 IRC 기반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Bo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채팅창 관리를 매우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이 많아 채팅 렉이 걸린다면 슬로우 모드를 통해 정해둔 시간에 한 번씩 밖에 채팅을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5], 계정에 이메일 인증을 한 사람이나 구독자들만 채팅을 할 수 있는 모드 역시 존재한다.[6] 스트리머가 지정한 모더레이터(moderator)들이 채팅창을 관리한다. 스트리머마다 규칙이 조금씩 다르지만 흔한 업무는 스팸 글 지우기, 허락 받지 않은 링크 지우기, 대문자 스팸을 날리는 사람들에게 경고 주기 등이 있다. 또한 각 스트리머들은 채팅창에 언어제약을 걸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트위치TV 자체가 주로 시청자의 후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가 적다는 것이 있다. 스트리머는 자신의 재량대로 방송 중간중간마다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데, [7] 이 광고 수익의 일정 액수는 시청자 수에 비례해서 스트리머에게 직접 지급되며 떼가는 수수료도 매우 적은 수준이다. 이와는 별개로 트위치TV에서 자체적으로 내보내는 광고도 있는데, 트위치가 특정 회사와 정해진 기간 동안 계약을 맺고 해당 광고를 일정 시간대 동안 모든 방송에서 내보내는 식이다. 보통 30초짜리로 스킵이 불가능하며, 구석에 "이 광고는 (스트리머)님을 지원합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수익은 트위치와 전속 계약을 맺은 스트리머들 페이 주는 등등 운영에 쓰이는 듯 하다.

이러한 시청하는 입장에서도 쾌적하고 스트리머들에게는 일정 수익을 보장해주는 편리한 환경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방송을 하러 트위치TV로 몰리고 있으며, 유명 게임 관련 리뷰어들과 유튜버들도 트위치 방송을 많이 병행하는 중이다.

또한 '구독(Subscribe)'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팔로우(Follow)와는 달리 시청자가 한 달에 얼마씩 일정 금액을 스트리머에게 기부하는 식이다.[8] 구독자는 자신이 구독하는 채널에서 제공하는 특별 이모티콘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구독자 전용 채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채팅창에 자신의 이름에 구독자를 나타내는 별도의 표시가 생긴다. 스트리머들 대부분은 누군가가 구독을 할 경우 해당 내용이 메인 중계 화면에 뜨도록 하며 이 때마다 감사 표시를 하는 편이다. 구독 외에도 많은 스트리머들이 자신의 페이팔 도네이션 링크를 채널에 써둔다. 기부는 시청자가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스트리머는 시청자가 기부금(donation)과 함께 보낸 짧은 메시지를 스트림에서 소리 내어 읽으며 이 또한 감사 표시를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스트리머들은 대부분 twip라고 불리는 트위치 서드파티 플랫폼을 통해 기부를 받는데, twip에서는 시청자가 보낸 메세지를 보이스웨어를 통해 자동으로 읽어주며[9], 후원 이펙트도 자유롭게 만들어낼수 있고, 심지어 유튜브 동영상을 틀수도 있다! 수수료는 결제 대행사 수수료를 포함하여 6.28%~14.2%[10] 이다. 아프리카가 30%, 다음팟 베스트PD가 15%[11] 를 떼어가는걸 생각해보면 상당한 혜자. 외국에서는 [streamlabs]을 대부분 사용하는데 수수료는 결제 대행사 수수료 정도를 빼곤 없다.[12] 추가로 유튜브 라이브 에서는 [팬 자금지원]이 있다. 다만 아직 한국에서는 서비스가 안된다.

방송수가 워낙 많아서 어지간한 인기 게임 및 최신 게임은 다 중계를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심지어 발매된지 15년이 넘은 포켓몬스터 적·녹이나 둠 2, 소닉 & 너클즈 같은 고전 게임들도 가끔 인기리에 방송을 하고 있다.[13]

2015년 이후로는 비디오 게임뿐만 아니라 그 분야를 넒히는 중인데 Creative라 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것, Development라 해서, 게임 개발자들의 개발 장면,[14] 포커[15]나 게임 토크쇼도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이 생겨나면서 비디오 게임뿐만 아닌 각종 컨텐츠를 아우르는 매체가 되고 있다. 나아가 2016년 6월에는 ['소셜 이팅 (Social Eating)']이라는 카테고리를 신설하면서 기존에는 금지되었던 먹방 채널이 공식적으로 허용되었다.


2.1 방송 방법

단점은 시청은 쉬운데 방송을 송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의 팟플레이어, 아프리카TV는 전용 클라이언트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로그인만 하면 바로 방송을 할 수 있지만 트위치는 그렇지 않다. 먼저 방송을 도와줄 XSplit, OBS, Wirecast, Evolve 등의 서드파티 클라이언트를 직접 선택해서 다운받아야하고, 고유키를 받아와서 입력하고, 각종 세팅을 직접 손봐주어야 하는 등 직접 방송 한번 해보기가 꽤나 수고로운 편이다. 하지만 반대로 보면 설정 및 코덱을 본인이 최적화 할 수 있으며, 같은 프로그램으로 트위치 이외의 Hitbox.tv 같은 방송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XSplit은 일부 기능이 유료라서 사용하기가 조금은 꺼려지는 감이 있으며, 무료 버전에 원인 모를 문제가 많다. 그리고 유료 결제하는 순간부터 무료 버전의 모든 문제가 말끔히 해결된다.
완전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면,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Open Broadcaster Software가 좋은 선택.

만약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 GEFORCE GTX 6** 이상의 그래픽 카드[17]를 가지고 있다면 자체적으로 S/W가 있기 때문에 위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쉽게 방송을 할 수 있다. 엑스박스 원에서는 로그인 후 음성명령 한번만 넣어주면 바로 중계 시작을 할 수 있고,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Shadow Play 를 설정해서 트위치 계정을 입력해두면 설정된 단축키로 바로 트위치 중계를 할 수 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의 경우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를 위해 변형된 Raptr 클라이언트인 〈AMD Gaming Evolved〉앱[18]을 설치하면 트위치 방송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 트위치의 인기가 더욱 널리 퍼지게 되었다.

특정 해외 에서 만들어진 게임들은 자체적으로 트위치 방송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게임은 마인크래프트로 1.7 버전부터 트위치 연동기능이 추가되서 아이디 연동 후 게임안에서 F6만 누르면 끝이다. 온라인 게임으로는 EVE 온라인, 워 썬더 등이 클라이언트에서 바로 트위치 방송을 지원한다. 이 역시 게임메뉴에서 방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끝.


2.2 방송 게임 순위

시청자 수에 따라 게임의 방송 순위가 나열되는 시스템이다. 대체적으로 인기 게임이 시청자 순이 높고 특히 e스포츠에 강점을 보이는 게임들이 높은 시청인원을 보장한다. 그리고 최신 AAA 게임이 출시되면 4-5주 정도 상위권에 머무르다가 내려가곤 한다. 하지만 게임의 인기가 반드시 시청자 수와 비례하는 것은 아닌데 게임 자체의 인기보다 방송하는 사람의 인기에 따라 시청자 수가 크게 좌우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 따라서 Twitch Plays Pokemon의 경우처럼 순위권에 전혀 보이지 않던 고전 게임이나 인디 게임이 갑자기 상위권에 찍혔다 하루만에 사라지는 경우도 잦다.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되는 게임들은 방송하는 사람의 인기와 관련없이 '보는 재미를 보장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e스포츠 대회가 활발한 게임들(AOS, RTS, FPS, 대전 격투 게임, 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은 대회를 보기 위해 모인 사람들 덕분에 꾸준히 상위권에 올라온다. 따라서 보는 재미 및 템포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RPG(MMORPG 포함), 시뮬레이션, 퍼즐 장르 게임 등은 게임의 인기에 비해서 시청자수가 낮은 편이다.

2014년 6월 초부터 Promotion이라는 이름으로 방송하는 사람의 수와 관계없이 특정 게임이 상위로 올라오기도 한다.

물론 순수 시청자 수에 따라 방송을 정렬하는 시스템도 있다. 이때는 대한민국에서 트위치를 시청할 경우 한국어 방송이 최상단에 올라온다.


2.3 이모티콘

트위치의 아버지 격인 [Justn.tv][19]의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후로도 계속 추가되어 현재는 170개 이상의 기본 이모티콘이 사용가능하다. 개중에는 Kappa란 이모티콘이 가장 유명하고 자주 쓰인다. 이에 대해서는 Kappa 항목 참고.

또한 어느정도 유명한 스트리머들은 자체 이모티콘을 만들어 배포하기도 하는데, 이는 대개 구독자들만 사용할 수 있다. 겉보기엔 잘 안쓸것 같지만 충성심 높은 팬들은 진짜 많이 쓴다. 만들수 있는 이모티콘 갯수는 2개에서 시작하며, 구독자 수가 늘어날때마다 종류가 증가한다. 스트리머가 정말 유명해지는경우엔 구독자용 이모티콘이 일반 이모티콘으로 등록되는 경우도 있다. [구독자 이모티콘 관련 트위치 설명서]

2015년 중순 이후부턴 채팅창에 올라오는 이모티콘에 마우스를 올리기만 해도 키워드를 알 수 있게 패치했고, 이모티콘으로 낚시하는 놀이는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


3 인수

2014년 7월 25일 구글이 10억 달러에 인수를 논의 중이라는 기사가 나왔다.([관련 기사])

그러다 뜬금없이 8월 25일에 아마존이 9억 7천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이[공식 발표되었다.] 포브스에 의하면 [반독점 문제 때문에 구글이 트위치를 인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미 여러 국가에서 반독점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고, 유튜브로 인터넷 영상 서비스에서 우위를 차지한 구글이 트위치를 인수할 경우 허가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큰데 만약 인수에 실패할 경우 지불해야 할 비용에 대해 양 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유. 대신 구글은 2015년 6월 자체적인 게이밍 체널 플랫폼인 [유튜브 게이밍]을 출범했다.


4 한국에서

2015년 2월에 [한국 서버가 추가되어] 기존 외국서버를 경유하던 때와 비교하면 버퍼링이나 버벅임이 많이 사라졌다. 실제 외국 리그[20]를 보기위해 국내에서 가장 편한 방법은 트위치TV였기 때문에 이를 챙기던 사람들에게 크게 다가온 부분. 이로 인해 신호가 이전보다 20배 가량 빠르게 전송된다.

2015년 7월 28일부터 루리웹과 [협력관계가 되어] [루리웹 내에 단독 게시판이 생겼다]. 이 때부터 루리웹 내에서는 트위치에서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게 아니냐는 설이 파다했다. 사실 이전부터 온게임넷이나 곰TV에서는 롤챔스, GSL을 영문 방송버전을 트위치에서 방영하고 있었던 상황이어서 이미 국내 제작사들과는 연결이 되어있던 상황. 온게임넷은 심지어 트위치에서 24시간 방송을 돌리고 있다.

트위치 방송인들이 제일 많이 모인 곳은 [트게더] 사이트이다.

2015년 9월부터는 한국 시장에 대해 상당히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이 달 한국 내 하스스톤 방송인을 거의 싹쓸이하다시피 쓸어가 전속계약을 맺었다. 모 BJ의 말로는 트위치에서'만' 방송하는 조건으로 매일 일정시간 이상을 방송할 경우 '월급'이라는 명목으로 확실한 페이를 주는 조건이라 인터넷 전문 방송인이라면 누구라도 거절할 수 없을 정도의 조건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한국 내 아프리카TV, 다음 tv팟의 다수의 하스스톤 방송을 하던 사람들이 대거 트위치로 넘어갔다.

2015년 10월 초에는 클템, 단군, 강퀴, 포니짱짱걸S과 같은 일부 롤 BJ들과도 접촉하여 전속계약 제안을 했다고 한다. 이들에 따르면 롤 BJ라고 꼭 롤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계약 시간만 채우면 다른 어떤 게임을 해도 상관없다고 한다. 그냥 늘상 하던 개인 방송을 월급 받고 하는 것이니 거절할 이유가 없는 셈. 사실 공혁준 같이 트위치에서 먹방을 시도해 해외 유저들에게 컬쳐쇼크를 먹였지만 트위치로부터 제재받지 않는 방송인도 있으니 그리 놀라운 사항은 아니다.

마이크 허라는 트위치 tv의 한국 관리자가 있으며 스트리머들을 캐스팅하고 관리하는걸 주 업무로 하며, 가끔 자기자신도 방송한다.[21] 심지어 마이크 허의 얼굴은 트위치 공용 이모티콘으로 지정되어 있다! 채팅창에 MikeHogu 를 입력해보자. 그외에도 메로나, 라데커 등 5명 가량의 한국 관리자도 존재한다.

2016년 7월 독산동에 VSL 스튜디오를 설립하였고, 자체적으로 스타크래프트 2 올리모 리그도타 2, CS:GO, 오버워치 리그 등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The International 2016 한국어 중계를 단독으로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이스포츠 중계/진행에 진출하고 있다.

한국 시장 진출 1년차 트위치TV의 한국 스트리머들을 보면 1년 새 수많은 하스스톤 스트리머들을 머니게임으로 끌어들여 하스스톤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고 가장 많은 스트리머, 가장 많은 시청자들은 하스스톤에 있다.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스트리머들은 클템을 제외하면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일 만한 스트리머가 없는 편이다. 오버워치를 전문으로 하는 스트리머들은 VSG 출신 게이머들이 있고 이외 하스스톤 스트리머들이 최근 인기가 있는 오버워치를 방송하고 있다. 그래도 한정된 스트리머 폭을 느낀 것인지 2016년 여름엔 아프리카tv와 다음팟 스트리머들에게 대거 계약을 제의하는 정황이 포착되었고, 종합게임 방송사단인 우왁굳TV켠김에 왕까지옵저버허완욱 등 몇몇 스트리머들을 트위치 TV로 끌어오는데 성공했다.

2016년 9월 28일 경부터 한국에서 방송을 시청할 때 엄청난 렉이 걸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방송이 잠깐 나오다 끊겨 평소에 중~고화질이 무리없이 돌아가던 인터넷 환경에서 저화질의 방송을 보는 것조차 불편한 상황. 각종 정황에 의하면 모종의 이유로 한국에서 방송을 받아오고 송출하는 서버가 한국 서버가 아닌 외국 서버로 돌려져 발생하는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으나 그때는 해외 네트워크망이 부실한 지역 인터넷 이용자들에 한정된 문제였던 반면, 이번엔 KT, LGU 등의 메이저 통신회사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심각한 버퍼링을 겪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방송 다시보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관련 문제가 없으며, 일본이나 홍콩 등 적당한 근처 해외 vpn을 이용하면 렉이 덜 걸리므로 참고하자. 이 현상은 10월 2일 경 정상화되었다.

2016년 10월 말, 하스스톤 판이던 트위치에 아프리카TV에서 터진 아프리카TV 갑질 논란으로 거물급 종합게임 방송인들이 대거 상륙했다. 기존 스트리머들에 비해 많은 시청자들을 거느린 이민이라 스트리머들은 상관없지만 원주민 트수들은 트위치 고유의 분위기가 깨질까 걱정하고있다. 실제로도 가끔 이주해온 시청자와 기존 트위치 유저들이 서로 불만을 표출해 채팅방이 어수선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편. 그런데 애초에 시청자가 섞이는 일이 잘 없고 만약 다른 방으로 넘어와서 방송인에 대한 부심 혹은 트위치 TV라는 플랫폼에 대한 부심을 부린다면 어디까지나 그건 해당 사용자가 잘못하는 것이니 딱히 상관은 없다. 시간이 계속 흘러 안정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

5 사건

/사건 참조.


6 스트리머 목록

트위치TV/스트리머 문서 참고.


7 여담

own3d와 함께 해외 프로게이머들의 개인방송을 책임지고 있었지만, [own3d가 2013년 1월 31일에 폐쇄되고] 말았다.

2015년 들어서 한국인 이용자가 급증했는데, 때문에 종종 한국인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채팅방에서 단체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해외 이용자들에게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체가 비난받는 일이 발생하곤 한다. 이에 스트리머가 영어만 사용할 수 있는 채팅방으로 변경하거나, 관리자가 한국어 사용자들을 잠시 채팅금지 조치를 취할 경우 아시아인들을 차별한다고 화내는 모습을 보인다(...).

인생은 잠입 같은 해외 인지도가 한국내 인지도보다 훨씬 높은 스트리머의 경우, 양덕들이 한국인 스트리머에게 한국어 금지를 때려 달라고 요청하는 기이한 광경이 펼쳐진다.

한국인 스트리머도 급증했다. 다만 한국인 스트리머 사이에서 유독 잘 안 지켜지는 것이 바로 게임 또는 장르 설정을 제대로 해놓지 않고 방송하는 것. 평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하던 사람이 다른 게임을 방송할때 방송 게임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방송을 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물론 방송 제목에 다른 게임을 하고 있음을 언급 하고 있으며, 해외 스트리머 중에서도 그런 사람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나, 그 빈도가 타국가의 스트리머에 비해 유독 높은 점은 문제다. 비인기 게임, 장르로 설정을 해두면 시청자들이 찾아오기 어렵기 때문에 인기 게임의 인기에 편승해서 자신의 시청자를 유치시키는 공공연하게 발생하는 일 중 하나다. 특별히 트위치TV에서 그에 대한 엄격한 규제 등을 하지는 않지만, 정직하게 해당 장르의 방송을 보고 싶어 온 시청자와 정직하게 타 게임 방송하는 스트리머에게 눈살 찌푸려지는 점이 있다. 특히나 전체 이용가, 12세 이용가 게임을 주로 시청하던 미성년자 시청자가 평소 시청하던 스트리머의 온라인 섰다, 고스톱 등 성인 이용가 게임 방송을 시청한다고 가정하자.실제로 모 게임 몇몇 스트리머들이 동양 운빨겜 등의 방제를 걸어두고 방송한 적 있다. 이런 상황이 펼쳐졌을 때 누군가 문제만 제기한다면 충분히 법적 책임을 지게 되는 건 다름아닌 스트리머이니 반드시 고쳐가야 할 문제 중 하나다. 다행이도 이 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고쳐지고 있는 사항이다. 지금은 몇몇 시청자들이 카테고리를 바꿔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청을 해서 스트리머들도 그에 따라 장르 설정 변경에 유의를 두는 편.

트위치의 구독 기능은 트위치와 파트너 계약을 맺은 스트리머만 활성화 된다. 파트너 계약의 조건은 평균 동시 접속 시청자 500명 이상, 일주일에 최소 3회의 정규 방송 일정, 서비스 약관 및 DMCA 지침를 준수하는 콘텐츠 등등[22] 기본적인 조건이 붙어있으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조건이라도 비전만 잘 제시하고 꾸준히 방송하면 계약을 해준다고 한다. 그리고 파트너 계약을 맺으면 개인 이모티콘 제작이 가능하고, 슬로우 채팅 기능 활성화, 동영상 무제한 보관 기능 등등이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 중계방송 땐(특히 NA, EU LCS) 북미 유저들과 유럽 유저들의 조롱과 싸움으로 채팅창이 터져나간다. 선수가 점멸 실수를 하면 'NA flash', 'EU flash' 도배. 서로 감정이 격화되면 롤에서 주제가 벗어나는데, 주된 레퍼토리는 북미 유저들 보고 뚱뚱하다며 맥도날드드립 치는 유럽 유저들과, 유럽 사람들의 치아가 못생기고 누렇다고 맞대응하는 북미 유저들.(...) 서로 감정이 격화되면 심지어 나치, 히틀러나 9/11 이야기까지 나온다. 넷상의 찌질이들의 행각은 만국공통인 듯. 2015년 들어선 이게 카스나 도타같은 온갖 게임으로 다 퍼졌다(...). 최근 들어 브라질리언들이 e스포츠계에서 온갖 어그로를 끌자 북미와 유럽이 합심해서 브라질을 동네북으로 삼는 행각도 심심찮게 보인다.

2015년 10월 20일 스타크래프트 2 승부조작 사건 관련으로 케스파에서 승부조작자의 방송 금지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혀서 모 TV와 다르게[갓위치로 찬양받기도 했다.]

8 관련 문서

  1. 트위치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다.
  2. 이제는 아프리카 TV, TV팟 등도 웹 브라우저에서 시청 가능.
  3. 중국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거의 모든 방송이 도유TV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4. 실제로 모 트위치 스트리머가 처음 방송을 시도했을때 14000k 1080p까지 테스트 방송을 진행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컴퓨터에서 버벅거림이 유발되어 현재는 10000k 720p로 합의를 하고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요즘엔 으음 방송을 14M로 방송 하고 있다.
  5. 이는 시청자가 너무 많으면 효과가 없어보일 수 있지만, 채팅이 연속적으로 안 된다는 점을 통해 시청자들이 너무 많은 채팅을 하는 것을 자제하게 만들어서 그 나름의 억제력이 된다. 즉, 채팅 자체를 자주 안 하게 만들어버리는 기능으로도 작용한다.
  6. 유튜브에 있는 [스폰서] 기능과 동일
  7. 아프라카 TV에도 있는 기능
  8. 2015년 6월 15일 업데이트로, 유료 구독 기간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9. 트위치 시청자들은 이 보이스웨어를 '전자계집'으로 부르기도 한다.
  10. 부가세 10% 제외.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
  11. 부가세 10% 포함
  12. twip과 paypal(streamlabs)비교 [[1]] [[2]]
  13. 아프리카TV와 다르게, 트위치TV는 모든 게임의 카테고리를 만들어놓고 있다.
  14. C언어언리얼 엔진 사용같은 게 나온다.
  15. 실제 트럼프 카드로 하는 그 포커 맞다. 그것도 비디오 게임이 아니라 실제 테이블에서.
  16. x264 CPU 설정이 설명되어 있지 않은데, Fast로 갈수록 가볍고 아래로 갈수록 압축률은 높으나 무거움.
  17. 노트북은 GTX660M 이상.
  18. 이 앱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시 같이 설치를 할 수 있다.
  19. Justin.tv는 원래 보통 스트리밍 사이트였는데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이 유명해져서 그냥 스트리밍 사이트인 Justin.tv와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인 트위치TV로 나눠졌다. 2014년 8월 5일, Justin.tv는 사라지고 트위치만 남았다.
  20. 예를 들어 북미나 유럽의 롤리그나 해외 스타2 리그.
  21. 전전 나겜 직원이었으며 전 인벤 직원이었다.
  22. 유튜버는 유튜브 구독자 수 10만명 이상, 동영상 평균 시청자 수 1만 5천 이상의 조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