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스포츠

실제 플레이하는 각 종목의 선수를 뽑아 가상의 자신의 팀을 만든 후, 일정한 기준을 통해 각 선수의 기록을 점수화하여 종합 점수나 팀간의 승패를 겨루는 일종의 시뮬레이션 게임.

각종 기록의 통계화와 수량화가 발전된 야구미식축구, 농구 등 미국의 프로스포츠를 중심으로 발전돼 있다. 안타, 타점, 득점, ERA 등 각종 스탯을 경기 단위로 집계해 포인트화한 후 팀의 총점을 매긴다. 이 점수를 기반으로 각 리그별 팀의 순위를 누적된 점수에 따라 매길 수도 있고, 리그 참가 팀을 1:1로 붙여 경기당 승패를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전자를 로티서리, 후자를 헤드-투-헤드라고 부른다.

미국은 판타지스포츠의 발전에 따라 각 종목의 기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됐고 이런 관심은 다시 기록계산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이런 발전된 기록계산법이 다시 판타지스포츠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사이클이 형성돼 있다. 한국의 카스포인트 등은 이런 판타지스포츠 발전 초기 단계의 모습이라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과거에 네이버 스포츠와 우주닷컴에서 서비스했으나, 이용자 수 부족이 원인인지 현재는 국내 리그를 판타지 스포츠로 구현해주는 사이트는 없다. 하고 싶으면 사람을 알아서 모아서 개인이 품을 팔아서 점수를 계산해야한다. 박동희 때문에각종 기록 사이트가 미비한 한국에서는 그나마도 쉽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상황.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드래프트와 점수계산, 스케줄 매칭 등이 용이하여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아래는 주요 판타지게임 제공 사이트 목록.

한국에서 판타지스포츠에서 모티브를 얻은 프로그램으로 스포츠 대작전이 있다.
  1. 메이저리그 공식 사이트로 당연히 야구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