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an Colwyvv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포가튼 렐름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물.
혼돈 악 성향의 인간 남성
1370 DR 기준 앰의 통치기관 6인 평의회의 2석 텟사크 의원(1362 DR ~).
매부리코가 눈에 띄는 남성으로 낭비벽이 심한 아내와 달리 엄청난 구두쇠로 알려져 있었으며 돈을 위해서라면 스컬포트를 통한 언더다크 노예 무역까지 서슴없이 손을 댈 정도로 탐욕스러웠다.
1315 DR, 다섯 형제를 살해하고 가주 자리에 오른 냉혹함을 높이 평가받아 테이즈 셀렘찬트의 권유로 6인 평의회를 같이 설립해 5석 폼마크 의원(1333 DR ~ 1345 DR) 자리에 앉게 되었고 그 후로 30년간 몇차례의 인원이 변동되는 사건에서 얼란서 알리바칼과 함께 끝까지 살아남아 2석 자리까지 출세했다.
젊은 시절 섀도 시브스의 첩보원으로 활동(1287 DR ~ 1315 DR)한 적이 있었기에 같은 평의회 의원이자 도둑들의 수장, 그리고 말단 시절 팀을 맺기도 한 리놈 다니히어가 얼마나 위험한 인물인지 어느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었으며, 다른 의원들보다 더욱 심하게 견제하고 있었다.
다만, 1370 DR 소실리시안 제국의 침공으로 머란시가 포위되어 꼼짝없이 갇히게 되었는데 그가 적에게 의회의 정보를 누설을 할 것을 염려한 동료 의원들은 섀도 시브스를 동원하거나 마법 등을 통해 구출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 결국 생사가 밝혀지지 않은 채 끝을 맺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