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픈뮤직 1

시리즈 리스트로 돌아가기
(첫 작품)팝픈뮤직 1팝픈뮤직 2

1 개요

1998년 9월 28일 등장한 팝픈뮤직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작품. 비트매니아 시리즈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전개된 BEMANI 시리즈 제2탄으로 등장했으며, BEMANI 제3탄인 댄스 댄스 레볼루션 시리즈와 동시에 출범했다.

비트매니아와 같은 연주형 리듬게임이지만, 비트매니아와는 다르게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팝적인 음악을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신의 캐릭터를 정해서 곡마다 정해진 캐릭터와 대결하는 게임 방식도 이 작품에서 확립된 요소이다. 이러한 콘셉트는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난이도는 9버튼이라는 것을 감안해서인지 동시기에 가동되던 비트매니아에 비하면 다소 낮다.

정식 명칭은 넘버링이 안 붙은 그냥 '팝픈뮤직'이지만, 전체 시리즈를 가리키는 '팝픈뮤직'과 이름이 겹치기 때문에 편의상 '팝픈뮤직 1'로 부른다.

2 게임 모드

  • 비기너
  • 노멀
  • 하드: 2에서 익사이트로 이름이 바뀐 후 4까지 유지되었다. 5에서 챌린지 모드의 노르마 중 하나로 흡수되었다.

3 수록곡

수록곡은 숨겨진 곡인 보너스트랙과 레이브를 포함해 14곡. 후술할 한국판에서는 일본어곡이 삭제되어 그나마 곡이 11곡밖에 없다.

장르명곡명아티스트난이도캐릭터
팝스I REALLY WANT TO HURT YOUSGI & REO10리에짱
YOUNG DREAMLITTLE FINGERS8잼아저씨
J테크노Quick Masteract deft6숄키
판타지monde des songeBikke5디노
라틴El Pais del solSenorita Rica7돈 모미
댄스Hi-TeknoHi-Tekno12주디
레게Baby,I'm yoursLISA-T13올리비아
디스코퀸what i wantTHE RICHIE SISTERS18샤멜
테크노팝Electronic FillWindslope14크래프트
아니메히어로싸워라! 갬블러ZNARAMCHA (Words:RYO)16카미카제 토오루
스파이SPICY PIECEORIGINAL SOUND TRACKS23찰리
디스코킹FUNKY TOWN'75JV&THE SEXY MACHINE GUN22밤부
보너스트랙스쳐지나는 두 사람apresmidi14사나에짱
레이브e-motione.o.s20레이브걸
  • 이 중 2016년 1월 기준 최신작인 팝픈뮤직 éclale에서 즐길 수 없는 곡은 디스코킹, 디스코퀸, 랩, 레게로 4곡. 전부 구곡이 대량으로 쓸려나간 17 THE MOVIE에서 삭제되었다.
  • 팝픈뮤직 1의 대표곡으로는 역시 Quick Master가 있으며, 후에 비트매니아 completeMIX로도 이식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 보스곡은 난이도만 보면 스파이지만, 당시에는 디스코킹이 더 어렵다는 평도 있었다.
  • 판타지는 최저 난이도 곡이지만, 정박을 치다가 뜬금없이 엇박을 치게 하는 등 리듬게임 입문자에게는 다소 까다로운 구석이 있어 최저 난이도라는 점을 의심하게 만든다. 라피스토리아 현재는 J테크노가 10이고 판타지가 11이어서 팝픈 1과는 난이도 표기가 뒤바뀌었다.
  • e-motion은 BEMANI 시리즈 최초의 기종간 이식 사례이다. 현행 팝픈 수록곡 중 길이가 가장 짧다. 채보는 1stMIX판이 아닌 2ndMIX판을 기반으로 이식.
  • 팝스의 아티스트명은 원래 'SGI & REO'였으나, 후속작인 팝픈 2에서 'SUGI & REO'로 바뀌었다. SGI가 오타였던 것인지, 아니면 창가학회(Soka Gakkai International)을 떠올리게 해서 수정된 것인지, 이유는 불명확하다.
  • 팝픈 1 수록곡의 특징으로 작곡가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곡이 많다는 점이 있다. 판타지, 댄스, 라틴 등의 곡은 누가 작곡한 것인지 아직도 알려지지 않았다. OST 부클릿을 보아도 작곡가 이름이 적혀있지 않은 듯.

4 숨겨진 요소

  • 곡 '보너스트랙', 캐릭터 '사나에짱' 출현: 1스테이지나 2스테이지에서 GREAT, GOOD, BAD의 일의 자리가 5, 7, 3, 또는 3, 7, 5면 3스테이지에 출현.
  • 곡 '레이브', 캐릭터 '레이브걸' 출현: 1스테이지에서 J테크노, 또는 2스테이지에서 댄스를 GREAT 85%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3스테이지에 출현.

…팝픈 1의 미미와 냐미는 손가락이 4개라는 괴담이 있다.(2부터는 5개로 디자인되었다고.)

5 가정용

1999년 2월 25일, 플레이스테이션드림캐스트로 발매된 멀티 플랫폼 작품. 이는 4까지 이어지나 드림캐스트가 망조가 들면서[1] 5부터는 플레이스테이션 측으로만 발매된다. 가정용 추가곡이 있으며, HYPER 시스템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장르명곡명아티스트난이도HYPER캐릭터
J팝LifeHaya-P & Maru14-프리티
아프리카con te sabi 2119Hamba Un Aa14O움바보
퓨전Crossover 1231916-실베스터
테크노'80Water Melon WomanNAKATEK19O보이
클래식Chaos AgeJ_KANE23O하마노프

테크노팝 장르에서 명곡들을 남긴 작곡가 NAKATEK이 처음으로 참여한 시리즈이며, 악명 높은 클래식 시리즈도 여기에서 처음으로 출발했다. 이들 곡은 아케이드판 팝픈 2에서 이식되었으며, 하이퍼 채보는 팝픈 3에서 별도의 'HYPER 모드'를 통해 이식되었다.

6 한국 정발

이 팝픈 1은 팝픈 시리즈의 첫 작품이면서 동시에 한국에 정식으로 발매된 첫 팝픈 시리즈이기도 하다. 인터페이스는 영어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기존 비트매니아에 비해 낮은 난이도, 다소 유치해보이는 디자인, 수록곡 삭제로 인해 적어진 곡 수 등으로 인해 외면을 받았다. 당시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진행되지 않아 가사가 일본어인 곡은 삭제를 면치 못했는데, 이로 인해 팝스, 아니메히어로, 보너스트랙 3곡이 지워져 수록곡 수는 11곡. beatmania 2ndMIX의 절반 수준이었다.

파일:/img/img link3/60010 5.jpg
신림동 태영게임월드에 있었다는 팝픈 1 사진.

결국 비슷한 시기 한국에 들어왔던 비트매니아, 드럼매니아, 댄스 댄스 레볼루션 등에 비해 별 호응이 없었던 팝픈뮤직의 정식 발매는 이 첫 작품을 마지막으로 끊겼다. 사실 인기가 있었다고 해도 팝픈 2의 정발은 어려웠는데 팝픈 2 신곡 20곡 중 거의 절반에 달하는 8곡이 일본어 보컬곡이라 정발이 되었다고 해도 반쪽짜리가 될 수밖에 없었다. 팝픈 3에 가서도 일본어 보컬곡의 비중은 늘어만 갔다.

2000년대 초반 리듬게임의 성지였던 수유 음악게임장에 3이 밀수판으로 가동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이를 제외하면 이후 팝픈 8 시절까지 한국에서 팝픈뮤직 아케이드판은 즐길 수가 없었다. 그 후 팝픈 8 기체가 상당수 한국으로 직수입되고, 이후 조이플라자 등을 중심으로 한두 대씩 신작이 들어오면서 어느 정도 유저층을 확보한 팝픈뮤직은 2013년 팝픈뮤직 Sunny Park가 발매됨으로써 국내 발매가 재개되었다.

지금은 문 닫은 구리시 진주게임장에는 2008년까지 가동되는 등 꽤 오래 살아남았으나 현재는 전멸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금은 MAME로도 플레이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정확하게는 드림캐스트의 생산 중단 및 세가의 콘솔 사업 철수 선언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