쿄레츠오

(팰리오맥스 메가조드에서 넘어옴)
염신전대 고온저 주역 메카
엔진오건바르오세이쿠오쿄레츠오

1 소개

염신전대 고온저의 주역 4호 메카. 국내명은 다이노킹.[1] 파워레인저 RPM에서의 명칭은 팰리오맥스 메가조드.

쿄레츠오를 구성하는 고대염신 3대는 모두 말을 못하는 관계로 성우가 없으며 캐치프레이즈 대사는 자막으로 처리되었다.

2 고대 염신

공룡들의 영혼이 깃든 염신이다. 처음 봤을 때 인간을 별로 반갑지 않아 했다. 티라인과 케라인은 멸종되어 인간을 본적없는 공룡이고 키샤모스는 공룡이 멸종되고 난후에 빙하기에 살던 매머드, 매머드는 인간과 같은 땅에 살았으니 매머드 입장에서는 인간에게 빚이 많았으니 믿지 않았을 수도 있다. 다만 역시 닥돌남인 에스미 소스케의 성격에 감화되고, 또 거기에 스피돌의 필사적인 설득이 곁들여져 인간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2.1 염신 키샤모스

Kishamoth.png

고대로부터의 출발! 염신 키샤모스!!

고대염신 중 하나, 모티브는 증기기관차+맘모스. 코 부분에서 냉기를 발사하여 적을 공격하며 엔진오 G12로 합체할 땐 말 그대로 산산조각나서 발판이며 엄니(상아)이며 다리...하여튼 온갖 곳에 붙는다. 사족으로 국내 방영 시에도 그대로 키샤모스로 나왔다. 왜?

2.2 염신 티라인

T-line.png

올라간다! 소망의 염신 티라인!

고대염신 중 하나, 모티브는 기차+티라노사우루스, 허나 하필이면 선택한 모티브가 현대의 전동차인지라 위화감이 제법 있다. 쿄레츠오로 합체 시에는 오른쪽 다리, 엔진오 G12로 합체 시에는 오른팔을 맡는다.

2.3 염신 케라인

K-line.png

내려간다! 빛의 염신 케라인!

고대염신 중 하나, 모티브는 기차+트리케라톱스, 이 쪽도 하필 모티브가 현대의 전동차인지라 고대염신이라는 설정과 모티브 간의 괴리감을 지울 수가 없다. 쿄레츠오로 합체 시에는 왼쪽 다리, 엔진오 G12로 합체 시에는 왼팔을 맡는다.

3 쿄레츠오

Kyoretsu-O.png

코어 염신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염신 키샤모스염신 티라인염신 케라인쿄레츠오
"강대한 열차왕! 쿄레츠오!"
염신 키샤모스를 중심으로 티라인이 오른 다리, 케라인이 왼 다리로 합체한 형태. 고대 염신 3대가 합체한 만큼 파워는 발군이며, 당수 기술인 전찻길 춉을 갖고 있다. 그 외에 키샤모스의 코에서 냉기를 발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하필이면 손이 그냥 쫙 편 손 일직선이라 손동작으론 필살기 말고 뭘 해도 어색해 보이는 게 문제. 그나마 건바르오나 세이쿠오처럼 아예 손이 없으면 모르겠는데 손이 있는데 고정형이라 이만저만 어색한 게 아니다. 필살기는 염신 키샤모스의 코에서 냉기를 뿜으며 당수로 찍어내리는 쿄레츠 익스프레스(다이노 익스프레스).
  1. 그 덕택에 훗날 작품쿄류진은 티라노킹으로 로컬라이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