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

염신전대 고온저 주역 메카
엔진오건바르오세이쿠오쿄레츠오

1 개요

염신전대 고온저의 주역 1호 메카. 테마곡은 '염신합체 엔진오(炎神合体!エンジンオー)'로 가수는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주제가를 맡은 이시하라 신이치.

국내명은 엔진킹. 파워레인저 RPM에서의 명칭은 하이 옥태인 메가조드.

처음 공개 당시에는 합체해도 눈알이 달려있는 것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토템 합체라느니 대충 만들었다느니 말이 많았다. 그 당시에는 가히 2014년 현재의 열차전대 토큐저의 까임은 그냥 애들 장난으로밖에 안 보일 정도로 온 사방천지에서 신나게 까였다. 이후 슈퍼 합체 로봇인 엔진오 G6~G12가 나오면서 찬양을 받게 되었고 토큐오를 필두로 한 메카들의 디자인이 엄청나게 까이는 바람에 결국 반사적으로 재평가를 받았다.

팔 부분 파츠 교환에 의한 환장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염신들과 전부 합체하는 덕지덕지 합체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잘 보면 재미있게도 엔진오, 엔진오 G6, G9, G12 모두 테마곡이 있으며 토에이가 단단히 작정한 것으로 보인다.

2 엔진오

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역메카
제31작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제32작 염신전대 고온저~제33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게키토우쟈엔진오신켄오

ESGO-Engine-O.jpg

코어 염신복부하반신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엔진오
전체 높이51.5미터
전체 폭45.5미터
전후25.0미터
총중량2800톤
스피드730km/h
출력1200만 마력

(위 스펙은 새우 공방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거대한 염신왕! 엔진오!"

염신 스피돌, 염신 버스온, 염신 베아르V가 염신합체한 형태. 합체 완료시의 대사는 '엔진오 튠 업! GO-ON!로, 가이아크의 만기수와는 다르게 무공해 엔진과 하이브리드 모터를 이용해 환경을 더럽히지 않으면서 전투가 가능하다.[1]

지상에서의 고속이동은 물론, 수중에서의 고속이동이 가능하다.

무기는 염신 버스온에 수납된 검 고온 소드와 염신 베아르V의 섀시가 변형한 V 실드. 또한 다른 염신들과 염신무장하는 것으로 더욱 파워업 할수 있다.
필살기는 고속이동으로 돌진하여 기본무장인 고온소드로 적을 베어버리는 고온 그랑프리. 피니쉬 후의 대사는 "고온저, 체커 플래그!"

3 엔진오 염신환장

3.1 엔진오 바르카

Esgo-engineohbarca.jpg

코어 염신오른팔복부하반신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바르카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엔진오

엔진오의 오른팔에 염신 바르카를 장비한 형태. 왼팔의 바르커터를 무기로 이용하며, 고속회전시켜 방어도 가능하다. 근접전이 특기.
필살기는 바르커터를 회전시켜 적을 참살하는 바르카타 슬래쉬.

3.2 엔진오 건퍼드

Esgo-engineohgunpard.jpg

코어 염신왼팔복부하반신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건퍼드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엔진오

엔진오의 왼팔에 염신 건퍼드를 장비한 형태. 오른팔의 '건퍼드건'을 무기로 이용하며, 사격전이 특기
필살기는 건퍼드건의 총알을 연사하는 건퍼드 건파이어.

3.3 엔진오 제트리프터

Engine-O_Jetripter.png

코어 염신오른팔왼팔복부하반신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토리프터염신 제트라스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엔진오

엔진오의 양팔에 고온윙즈의 염신인 염신 토리프터, 오른팔에 염신 제트라스가 추가합체한 형태. 필살기는 고온저의 염신 5체의 에너지를 트리프터와 제트러스에 장전해서 사격하는 제트리플즈 아이.

3.4 엔진오 제트라스

Engine-OJetras.jpg

4 엔진오 추가합체

4.1 엔진오 G6

Engine-O_G6.png

전체 높이63미터
전체 폭55.5미터
전후25.8미터
총중량6000톤
스피드760km/h
출력2500만 마력

(위 스펙은 새우 공방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코어 염신오른팔왼팔복부하반신양발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건퍼드염신 바르카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염신 캐리게이터엔진오 G6

염신전대 고온저의 슈퍼 합체 1호 메카. 국내명은 엔진킹 G6, 파워레인저 RPM에서의 명칭은 지넷 메가조드. 테마곡은 '염신합체 엔진오 G6(炎神合体エンジンオーG6)'로 가수는 배틀피버 J, 고글파이브, 다이나맨의 주제가를 부른 MoJo.

엔진오와 간바르오가 합체한 형태. 건퍼드가 오른팔, 바르카가 왼팔, 캐리게이터가 양발로 합체하며 간바르오의 머리의 파이프가 좌우로 펼쳐져 고글 파트가 된다.
엔진오의 고속이동 능력과 간바르오의 무장능력과 파워를 겸비하여 싸운다.
필살기는 고온저 5명이 블러스터 소울을 핸드블러스터에 장착해 발사함으로서, 염신 6대의 형상을 한 고에네르기포를 사격하는 엔진오 G6 그랑프리.

캐리게이터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처음 공개되었을때부터 왕발이소리를 피할 수가 없었다.

4.2 엔진오 G9

ESGO-jg9.jpg

전체 높이70미터
전체 폭60.5미터
가로94.4미터
전후33.8미터(익단까지 54.5미터)
총중량9000톤
스피드마하 1.5
출력4000만 마력

(위 스펙은 새우 공방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코어 염신오른쪽 어깨오른팔왼쪽 어깨왼팔복부하반신양발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토리프터염신 건퍼드염신 제트라스염신 바르카염신 점보엘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염신 캐리게이터엔진오 G9

염신전대 고온저의 슈퍼 합체 2호 메카이자 3단 합체 로봇. 국내명은 엔진킹 G9, 파워레인저 RPM에서의 명칭은 스카이 REV 메가조드. 테마곡은 'G9! Tune Up(G9! チューンナップ)'으로 가수는 초전자 바이오맨의 주제가를 부른 미야우치 타카유키.

엔진오 G6가 세이쿠오와 합체한 형태. 수식어는 하늘과 대지에 군림하는 왕. 이 때부터 점점 엔진오도 덕지덕지 합체가 되어가기 시작했다.
엔진오 G6의 강력한 능력에 고온윙스의 메카가 합체함으로서 더 강력해진 것과 동시에 비행능력이 생겼다.
필살기는 고온저 5명와 고온윙즈가 블러스터 소울을, 각자 핸드블러스터와 윙블러스터에 장착해 고에네르기포를 사격하는 엔진오 G9 그랑프리. 그리고 번외편으로 사키가 우라메시메데스를 퇴치하기 위해 염신 소울에 소금을 뿌리고 날린 G9 성불 그랑프리도 있다.

G6 때보다 밸런스상으로 크게 바뀌지는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왕발이소리를 들어야 했다.

4.3 엔진오 G12

슈퍼전대 시리즈의 그레이트 합체메카
제31작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제32작 염신전대 고온저~제33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사이다이 게키토우쟈/게키파이어/게키 린 토우쟈엔진오 G12사무라이 하오

전체 높이93.0미터
전체 폭60.5미터
가로94.4미터
전후44.0미터(익단까지 53.4미터)
중량12000톤
최고속도800km/h
최고 비행 속도마하 1.0
출력6000만 마력

(이 스펙도 마찬가지로 새우 공방에서 가지고 왔다.)

코어 염신오른쪽 어깨오른팔왼쪽 어깨왼팔복부하반신오른쪽 다리왼쪽 다리양발합체(변형)
염신 스피돌염신 토리프터염신 티라인염신 제트라스염신 케라인염신 점보엘&염신 키샤모스염신 베아르V염신 버스온염신 바르카염신 건퍼드염신 캐리게이터엔진오 G12

염신전대 고온저의 궁극 합체 메카. 국내명은 엔진킹 G12, 파워레인저 RPM에서의 명칭은 RPM 울트라조드. 테마곡은 'G12! Checker Flag(G12!チェッカーフラッグ)'로 가수는 태양전대 선발칸의 주제가,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의 엔딩을 부른 쿠시다 아키라.[2]

엔진오 G9이 쿄레츠오와 합체를 한 최종 형태. 수식어는 모든 악을 제압하는 왕. 구성 메카닉 수만 해도 개별 로봇 4대=구성 메카닉 12대라는 어마어마한 견적이 나온다. 하지만 다른 합체와는 다르게 허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골고루 붙기 때문에 미묘하게 밸런스가 좋다.[3] 특히 염신 캐리게이터의 크기가 큰 만큼 엔진오 G9때까지만 하더라도 소위 말하는 왕발이였는데 G12로 와서 발판이 추가되며 밸런스가 맞게 되었다.

합체구성은 기본적으로 엔진오 G9의 그것을 그대로 따라가지만 발판으로 캐리게이터+건퍼드/바르카+키샤모스 몸통 파트 두 부분+V 실드/쿄레츠오의 골반, 양 다리 옆에 장식으로 쿄레츠오의 팔, 팔 부분은 G9의 바르카/건퍼드 대신 티라인/케라인, 허리에도 쿄레츠오의 파트가 장식으로 붙고 백팩 부분에는 키샤모스의 머리가 합체하여 마치 뿔처럼 보이게 된다. 점보엘의 머리는 세이쿠오처럼 몸통 정면에 위치한다. 이미 발판 하나만으로 로봇 파트가 8개나 쓰인다.

12체가 합체하는 것이다 보니 크기가 그야말로 장난이 아니라 대략 100미터 정도에 웬만한 만기수의 2배는 된다. 덕분에 주위의 빌딩들이 작게 보일 정도. 미니프라의 경우 만들면 크기가 약간 큰 축에 속하는 MG 건프라와 비슷한 크기가 된다고. DX의 경우 역대 전대 메카 완구중 최고의 크기를 자랑했던 킹 피라미더와 동급이 된다.

명실상부한 고온저 최강의 메카이지만 기체 자체가 너무 커서 3분이라는 단시간밖에 활동할 수 없었다.

덕분에 작중 등장횟수는 vs 시리즈를 포함하여 총 7회 가량으로 상당히 적으며 보스급 적에게만 꺼내는 비장의 카드가 되었는데 아무래도 슈츠가 비정상적이 될수밖에 없는 합체구조 때문에 발판 위에 올라가서 폼만 잡는 형태가 되었고, 때문에 제대로 된 액션을 보여준다는 것이 무리일듯. 또한 그 엄청난 크기 덕분에 촬영할 때마다 안의 슈트액터가 겪을 고통도 만만치 않았다. 그래도 펀치나 킥을 썼다. 다른 경우라면 보통 서서 필살기 쓰고 끝.

필살기는 G12 그랑프리. 염신들의 파워를 한데 모아서 엔진오, 간바르오, 세이쿠오, 쿄레츠오가 각자 필살기를 사용하는 환영이 지나간 이후 본체에 불길을 휘감아 돌격한다. 최종결전에선 G12 그랑프리가 통하지 않자 최종 보스요고시마크리타인을 처치하기 위해 불사조가 되어 그대로 관통해 버리는 G12 파이널 그랑프리를 썼다.

얼티밋 다이보우켄충격과 공포이후 2년만에 합체 기체수 기록이 갱신되었으며 2016년 10월 현재까지도 슈퍼전대 시리즈 최다 합체 메카 수로는 베스트 5안에 들어간다.(12체, 1위는 하이퍼 고세이그레이트)

여담으로 DX 완구로 이녀석을 완성하려면 대략 '수십만원'을 투자해야 하며[4](엔진오 7.8만원+간바르오 9만원+세이쿠오 9만원+쿄레츠오 13.5만원=39.3만원) 염신소울까지 완벽히 모으려면 무기 시리즈를 더 구입해야 한다. 그나마 값이 싼 식완으로 맞추려고 해도 6만원 정도를 투자해야 한다. 이정도 가격이면 왠간한 PG 건프라급 가격.그래도 한국 방영에 힘입어 반다이코리아에서 한글화 정발을 해서(정발판 명칭 기준) 엔진킹 5만원, 다이노킹 8만원, 엔진 바르카 등등 2만 5천원, 장 보웨일 4만 8천원으로, 2/3 가격 정도로 마련할 수 있다. 그래도 몹시 비싸다는 건 변함없다.

신켄저의 사무라이 하오가 이 G12의 아성에 도전해서 11단 합체를 시도했다.[5] 그리고 극중에서 사무라이 하오가 쿄류 오리가미를 쓰는 모습이 나왔으며 막판에 타이기록은 되었다.

2016년 10월 현재 역대 전대 최다 메카 합체기록은 천장전대 고세이저의 하이퍼 고세이그레이트[6], 15단 합체를 시전하였다. 더군다나 영화판 고세이저VS신켄저에서 이 하이퍼 고세이그레이트에 추가로 3대가 더 붙어서 18단 합체가 등장한다. 공동 2위는 열차전대 토큐저토큐 레인보우동물전대 쥬오우저와일드 토우사이 도데카 킹으로, 14단 합체를 선보였다. 3위는 동물전대 쥬오우저와일드 토우사이 킹으로 이쪽은 13단 합체.
  1. 실제로 이 작품 테마에는 환경 보호도 포함되어 있다.
  2. 가면라이더 오즈에서 오즈 드라이버의 변신 보이스를 맡았다.
  3. 식완에서는 뛰어난 프로포션과 가동성을 자랑한다.
  4. 새우 공방 주인 말에 의하면 일본 현지에서도 이녀석 완성하는데 3만엔정도 들었다 한다.
  5. 이쪽도 역시 슈츠액터의 고생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듯한 디자인.
  6. 데이터스 하이퍼 1+시익/스카익/랜딕 브라더스 9+고세이 그레이트 5=15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