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ky Kong.
동키콩 시리즈의 등장인물. 동키콩 패밀리의 조연이자 주인공들에게 도움을 주는 친구이다. 주로 가게를 운영한다. 애니판 더빙 성우는 전광주.
동키콩 컨트리 3부작에선 크랭키콩과 함께 조종받지 않는 조연으로서 개근한다. 각 편마다 특유의 힙합, 재즈풍 전용 배경음악을 지니고 있다. 나무통항공 서비스를 운영하여 세 작품 모두 월드 사이를 오가는 주인공을 데려다주는 셔틀역할을 한다. 다만 3편에서는 주인공들이 직접 배를 조종하는 관계로 부품을 주워오면 조립해서 새로운 월드로 갈 수 있게 하는 정비공을 겸한다.
동키콩 64에서는 동키콩 일행의 무기를 판매하지만, 최종보스전이 끝나고 쓰러진 킹 크루루가 캔디콩의 미인계에 유혹되는 도중 링 뒤에서 나타나서 바주카포를 킹 크루루의 엉덩이에다 쏘는 대활약을 펼친다(...).
동키콩 트로피컬 프리즈에선 크랭키콩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빠진 관계로 그를 대신해서 상점을 맡는다. 북미판에선 "It's dangerous to go alone."이라며 드립을 친다.
마리오 카트 Wii에서는 무제한급으로 플레이어로 등장한다. 성능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Wii에서는 닥치고 얘하고 쿠파라이더[1]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중반만 나오고 쓰다 버려진 조연들과는 다르게 제작진이 은근 챙겨주는 편이다. 최신작에서도 빠지지 않고 조연으로 나온다.루이지처럼 주인공 닮은 조연이 필요해서 그런가 보다 그래야 비율도 맞지
- ↑ 타임어택에서 사실상 최강급의 조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