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저(포트리스 포에버)

(포에버 솔저에서 넘어옴)

상위 항목: 포트리스 포에버
관련 항목: 솔저(팀 포트리스 2)

이 항목은 포에버 솔저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1 특징

체력100
방어구200(80%)
속도240 u/s
화력높음
역할방어/복합

게임 내에서 2번째로 내구력이 높고, 화력 또한 막강한 병과. 강력한 내구력과 화력을 바탕으로 방어선의 첫줄과 마지막줄을 담당한다. 병과 자체가 초기에 방어로 분류되어 있고 방어를 하는데 특화된 병과이나, 로켓 점프를 통해 느린 기동력을 극복할 수 있어 공격하는데도 활약하는 만능형 병과이다.

1.1 장점

솔저의 화력은 당당히 상위권에 든다. 주력 무기인 로켓 발사기의 피해가 강력하여 웬만한 적은 2방에 처리할 수 있고, 보조 무기로 강화 산탄총을 소지하고 있어, 강화 산탄총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병과들에 대해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게다가 로켓을 상대방의 발 밑에 쏴서 공중으로 띄울 수 있고[1], 적의 접근을 제한 할 수 있는 레이저 수류탄을 소지하므로 상대방을 저지하는 능력 또한 뛰어나다. 이 덕분에 대부분 1대 1 전투에서 특별한 변수가 없는 이상 거의 솔저가 우위를 보게 된다.

또한 다른 병과에 비해 다방면으로 굴릴 수 있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각자 맡은 자리에서 거의 고정적인 활동을 하는 다른 방어형 병과들에 비해 좀 더 자유롭게 다룰 수 있으며, 유사시 헤비, 데모맨의 역할을 대신 수행할 수 있다. 거기에 다른 방어형 병과에 비해 폭발물 도약이 쉽고, 내구력이 높아 상대적으로 자가피해의 부담이 적어 도망가는 공격군을 추적하기가 가장 쉽기 때문에 방어선에서 그가 빠지는 일은 없다.

강한 화력과 로켓 점프를 활용한 기동력을 바탕으로 공격군으로도 활약한다. 일반적인 공격군보다 화력이 높아 웬만한 방어선은 뚫어줄 수 있고, 로켓의 사정거리가 길고 한방 피해량도 높기 때문에 수류탄이 없어도 센트리 건을 잘 부순다. 엔지니어가 이 글을 싫어합니다. 스카웃과 메딕등과 같은 병과가 깃발을 탈취하거나 점령을 할때 방어를 하는 적과 맞상대를 해줌으로써 팀을 승리로 이끌어 줄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강한 능력치와 다양하게 운용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게임을 하는 도중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병과이며,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에게 상당히 좋은 병과이다. 물론 대부분 게임에서 솔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솔저간의 실력이 중요해진다.

1.2 단점

솔저를 다루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 기본적으로 느린 이동속도라 할 수 있다. 느린 이동속도 탓에 그만큼 적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해량 높은 발사체 무기, 수류탄 등에 약하다. 물론 더 느린 헤비와 달리 로켓 점프를 통해 극복할 수 있지만 문제는 로켓 점프로 잠시 빠르게 이동한다 해도 다시 걸을 땐 여전히 느리다는 점, 로켓 점프를 하면서 자가피해를 입기 때문에 이 후 다른 병과의 공격에 더 취약해진다는 점이 문제다. 느린 이동속도 탓에 적의 화력에 노출되기 쉬운 개활지에서는 제대로 힘을 쓰기가 어려워진다.

솔저의 무기는 강력하지만 은근 헛점이 많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느린 장전 속도. 솔저의 로켓 발사기는 장전이 필요한 모든 무기를 통틀어 장전속도가 가장 느리다. 대부분 장전이 필요한 무기는 탄을 연속으로 넣는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솔저의 로켓 발사기는 장전 시 로켓 하나하나를 느리게 집어넣기 때문에 체감상 장전 속도는 더욱 느리게 느꺼진다. 그나마 강화 산탄총으로 극복할 수 있으나 강화 산탄총 역시 장전이 필요한 무기라 마구 난사하기는 곤란하다. 피해량 약한 펠리트 총은 그냥 말할것도 없고... 때문에 솔저는 순간적인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로켓 자체도 탄속이 있는 발사체이다 보니 상대방과 거리가 멀면 맞추기가 어렵고, 자가 피해가 있기 때문에 근접한 적을 상대하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때문에 적의 움직임을 보고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중요하며, 로켓 탄속을 유의하며 근접해서 싸우되 적이 안으로 파고들지 못하도록 적의 발 밑을 쏴 공중으로 띄워줘야 한다.

덕분에 솔저는 좁은 곳에서 싸우면서 방어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주가 되며, 틈 날때마다 무기를 틈틈히 장전을 해두어야 한다. 무기를 장전할 때를 대비해서 엄폐물을 이용하거나 수류탄으로 대처 하자.

2 플레이 팁

  • 로켓 발사기를 사용할때 되도록이면 적의 발을 노리자. 발을 맞추면 맞은 적이 위로 날아오르기 때문에 그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로켓 에어샷을 노리거나 강화 산탄총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 로켓을 장전할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강화 산탄총으로 대응한다. 로켓과 강화 산탄총의 장탄이 둘 다 모자라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비전투 시에는 반드시 무기를 모두 장전해두자.
  • 장전해야할 상황을 대비하여 장전 시 수류탄을 던질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 로켓 발사기는 직선으로 나가는 발사체 무기라 장거리 적을 공격하기가 쉬운편이다. 그러나 로켓의 탄속이 그리 빠르지 않으므로 잘 맞추기 위해서는 근접해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을 맡는다면 스카웃, 메딕 등의 병과가 지나갈 수 없도록 좁은 복도 등을 맡는다. 적의 공격에 의해 체력이 계속 소모되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보급 가방을 통해 지속적으로 체력과 방어구를 회복하고, 적이 오는 통로나 깃발에 파편, 레이저 수류탄을 던져 접근을 저지하자.
  • 솔저를 공격군으로 굴린다면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깃발을 효과적으로 탈취할 수 없으므로 강력한 화력을 바탕으로 적의 방어선을 무너뜨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부활 지역에 수류탄 보급 가방이 있다면 레이저 수류탄 하나를 던질 준비를 하고, 수류탄 가방을 먹어 2개의 레이저 수류탄을 얻을 수 있어 총 3개의 레이저 수류탄을 던질 수 있다. 다만, 맵에 따라서 1개만 주는 경우도 있다.

2.1 매치업

솔저(포트리스 포에버)/매치업

3 능력

빠른 전환: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RPG와 강화 산탄총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RPG 로켓으로 적을 띄운 후 강화 산탄총으로 마무리 하는 조합 사격을 하는 데 유리하다. 보통 q버튼으로 빠른 무기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애매 할 수 있지만, 산탄총이나 크로우 바와 같은 다른 무기와의 무기 전환 없이 RPG와 강화 산탄총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때 유용하다.

로켓 점프: 로켓을 발 밑이나 지형에 쏴서 폭발 반동으로 이동하는 기술. 솔저의 기본 이동기다.

4 무기 및 장비

크로우 바: 대부분 병과가 다 들고 다니는 근접무기.

펠리트 총: 피해량은 형편 없지만, 강화 산탄총에 비해 탄퍼짐이 적어 장거리 대응 능력이 좋다. 2.5.0 패치로 대부분 강화 산탄총을 소지한 다른 병과(메딕, 헤비)는 이 총이 삭제 됨으로써 솔저는 유일하게 펠리트 총과 강화 산탄총을 둘 다 소지한다.

강화 산탄총: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무기. 근거리 피해량이 강해서 체력 약한 적은 이걸로 상대가 가능하다. 특수 기능으로 로켓 발사기와의 빠른 무기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합 사격을 하는데 좋다.

로켓 발사기: 솔저의 주력 무기. 장탄수는 4발에 강한 피해량과 확산 피해를 가진다. 적 발밑을 쏴 적을 공중에 띄워 에어샷을 노릴 수 있고, 로켓 점프를 활용할 수 있다.

파편 수류탄: 대부분 병과가 다 사용하는 수류탄. 적을 견제하거나 모퉁이의 적, 센트리 등을 상대 할 때 사용한다.

레이저 수류탄: 수류탄의 카운트 다운이 끝나면 일정시간 동안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레이저를 발사한다. 상대방의 접근을 저지하는 데 유리하여 주요 지점을 방어하는 데 좋다.

탄약 소지량

탄환전지로켓
1001005050

솔저의 로켓 발사기는 로켓을, 강화 산탄총과 펠리트 총은 탄환을 사용하며, X버튼을 누를시 사용하지 않는 못과 전지를 버린다.
솔저의 전체적인 탄약 소지량은 매우 많은 편으로, 로켓의 소지량이 50이나 되는 덕에 로켓 발사기의 탄약이 마를일이 없다. 그런데 못총과 같은 못을 사용하는 무기도 없으면서 쓸데없이 못을 100이나 들고다닌다.

5 기타

5.1 팀포2 솔저와의 차이점

  • 주 무기인 로켓 발사기가 팀포2의 로켓 발사기보다 더 빠르게 발사할 수 있으며,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를 받지 않는다.
  1. 헤비는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