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1 포켓몬스터의 줄임말

게임 프리크가 제작하고 닌텐도가 발매하는 게임 시리즈. 자세한 것은 포켓몬스터 항목 참조.

1.1 위의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가공의 생물

1.2 게임 포켓몬스터를 원작으로 둔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2 주식회사 포켓몬

株式会社ポケモン, The Pokémon Company.
1번 항목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포켓몬스터의 라이센스를 한 회사에 통합시키기 위해 닌텐도/게임 프리크/크리쳐스의 공동 출자로 1998년 설립되었다.

즉, 정식적인 포켓몬스터 게임이나 상품 등의 발매업체는 닌텐도가 아니라 이곳이다. 일본에서 포켓몬이 발매되는 해에는 이 회사가 연간 최대 판매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홍콩,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등의 많은 아시아 국가들에선 맥스소프트 온라인(Maxsoft online)이라는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다. 이 기업은 덧붙여 닌텐도 기기도 같이 발매하고 있다.
일본 이외의 국가는 포켓몬 인터내셔널(The Pokémon Company International)이 담당하여 관련 매체를 홍보, 판매한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포켓몬 관련 상품이 이 회사를 통해서 판매된다. 포켓몬이 애니메이션, 또는 카드 방면으로 발전하지 않은 나라들도 이 곳을 통해 홍보한다.
특이하게도 한국은 포켓몬 코리아(Pokémon Korea, Inc.)라는 이름으로 따로 지사가 설립되어 있다. 하나의 국가만을 담당하는 포켓몬 회사는 일본의 포켓몬 본사와 포켓몬 코리아 뿐이다. [1]대원게임이 하는 짓이 답답해 포켓몬코리아를 설립한 것이 분명하다 근데 이 쪽도 외전작을 제대로 정발하지 않는 등 하는 짓 답답한 건 마찬가지다. 그래도 본편이라도 꼬박꼬박 전한글화 동시발매해주니 닌텐도계 한국법인 중에는 제일 낫다는 게 함정

주식회사 포켓몬 회사소개 홈페이지
포켓몬 코리아 회사소개 페이지

3 게이머 은어

포켓몬스터에서 포켓몬 트레이너가 온갖 포켓몬을 포획해 수집하고 기른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유래했다. 포켓몬스터 외의 게임에서 나타나는 플레이 성향을 농담 삼아 재미있게 이르는 말이다. 몇가지 유형이 있고 겹치는 일도 있다. 굳이 동물 캐릭터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포켓몬을 모으는 재미가 있다는 등 은유적으로 표현하거나, 포켓몬 마스터(...) 등의 표현을 하기도한다.

  1. 동물 조련사, 소환사 컨셉의 캐릭터의 플레이 그 자체. 판타지 쪽으로는 TRPG의 레인저, 드루이드 등의 동물 친구가 그 기원이며 비스트 마스터 등이 대표적이다.
  2. 시스템 상 적의 포획이나 조종이 가능한 경우. 특히 플레이어가 수집욕이나 파고들기 등의 이유로 유혹 당할 때. 1번의 조련사 캐릭터가 별도로 포획이 필요하다면 여기도 해당되는 일이 잦다.
  3. 캐릭터만을 수집하는 데 열의를 쏟는 나머지, 플레이어 본인이나 캐릭터의 능력 향상은 뒷전인 경우를 비꼬는 투로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4 발암 유전자

세포간 연락을 막아 암이 생성되게 하는 유전자. 포켓몬측의 항의로 이름을 zbtb7로 개정하였다. 개체값 노가다가 잘 안되서 발암인가보다. 원래는 POK Erythroid Myeloid ONtogenic factor의 약자이다.
  1. 어디까지나 비디오 게임도 취급하는 회사에 한해서다. 포켓몬 카드 게임은 오히려 더 많은 나라에 퍼져있어 하나의 나라를 한 회사가 담당하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