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portroyal1.jpg |
포트로얄의 위치. 현재 자메이카의 수도인 킹스턴과 가깝다. |
500px |
과거 포트로얄 지도와 현재의 구글어스 위성사진과의 대조. 가라 앉은 부분이 확연히 보인다. |
Port Royal
1 항구
17세기 당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항구였으나 지진으로 가라앉아버린 곳.
자메이카의 식민지 시절 개발된 카리브 해의 항구로, 거의 5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항구 중 하나였다. 영국이 라이벌 프랑스와 스페인의 운송선을 공격하라고 고용한 해적들이 은신하는 장소로 널리 알려졌었다. 포트로얄은 항구가 깊고, 스페인과 카리브 해에 있는 스페인 점령지 간 운송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해적들이 자리 잡기에 이상적인 장소였다.
자메이카가 스페인에 점령당한 이후, 1655년 포트 로얄은 영국의 소유가 되었다. 1657년, 이 섬의 총독은 도시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부하들이 모자랐기 때문에 포트 로얄로 해적들을 불러들여 프랑스와 스페인을 막도록 했다. 1660년대에 접어들어 이 항구는 타락함으로 악명을 떨치며 '신세계의 소돔'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687년 해적질을 금하는 법안이 통과하면서 이 도시는 노예와 설탕 무역으로 명성을 높이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무렵 포트 로얄은 해적들에게 사형장으로 알려졌다. 1692년, 도시의 3분의 2가 카리브해로 가라앉고 인구의 절반이 숨진 지진으로 포트 로얄은 커다란 피해를 입었다. 18세기에 연이어 일어난 자연 재해로 포트 로얄은 이전에 누렸던 명성을 다시는 회복하지 못했다.
물속에 잠긴 유적들 |
오늘날의 포트 로얄은 작은 어촌이지만, 이곳은 이 도시가 영광의 나날을 보낼 무렵 만들어진 수많은 유물들을 배출해 내는, 물 밑에 잠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고고학 유적지가 되었다.
2 동명의 게임
Ascaron Entertainment에서 만들다가 3편부터는 Kalypso Media 산하 Gaming minds Studio에서 만드는 중세 대항해시대를 배경으로 한 무역 & 해적 시뮬레이션. 최신작으로 2012년 5월 5일에 3편까지 나왔으며 부제는 1편은 Power and Pirates, 3편은 Pirates and Merchants이다.
2.1 Port Royal 3
아스카론은 패트리션 등 무역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많이 개발해온 독일의 개발사였고, 라이센스를 구매한 칼립소 미디어는 카리브해를 배경으로한 트로피코의 배급사로 유명하다. 트로피코 1에서 3으로의 변화처럼 약 8년만에 나온 신작인 3편은 무역 게임의 진수를 그대로 담아내면서 동시에 인터페이스가 더욱 편리해지고 노가다도 줄어들었다. 게임 배경은 시리즈 전통대로 카리브 해로만 제한되어 있으며, 수많은 교역 도시 사이에서 이윤을 창출해내고 각 도시의 평가도를 올려 지위 상승을 도모한다는 패턴으로 게임이 이뤄진다. 물론 군데군데 출몰하는 해적들과의 전투도 있으며, 아예 함대를 꾸려 직접 해적질로 살아갈 수도 있다는 매력도 있다.
또한 그래픽도 이전 시리즈에 비하면 환골탈태. 거의 문명5 에 버금가는 수준. 게임 내부적으로도 상당히 개선이 이뤄져서 전작에서 도입된 오토자동 돈벌이 시스템이 한층 더 개선되어 이제는 자칫하다 파산당하는 일은 사라졌다. 특히, 지겨운 클릭질을 슬라이더로 더욱 편하게 바뀐 부분이 장시간 플레이 유저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매우 훌륭한 시스템과 안정적인 게임엔진에도 불구하고 왜 전세계 지도를 대상으로 교역하게 안 만드는지 이해가 안갈수도 있지만,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돌아가는지라 전투 한번 펼쳐지면 돛을 여닫고 속도 조정하고 진형 만드느라 손이 3개라도 바쁘다. 좋게 보면 세세한 부분까지 조정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의 본분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지만, 현재 카리브 해에서의 디테일로 전세계까지 시스템을 확대한다면 머리가 폭발할 것이다. 또한, 비슷한 컨셉의 게임이 이미 경영 시뮬레이션 장르에서 라이벌격인 패러독스에 의해 출시되었다. 어찌보면 준 MMORPG 급의 스케일.
현재 1.3 패치까지 나오며 꽤 많은 버그가 잡혔지만, 출시 초기에는 잦은 튕김과 버그로 혹평을 받아왔다. 덕분에 스팀에서의 평점은 별점 10점 만점에 5점.
음성 까지 지원되는 언어는 영어와 독일어 뿐이며,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이 공식 보조지원언어로 제공되며, 한글화가 현재 진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