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드래곤즈 도그마)

1 개요

캡콤의 롤플레잉 게임 드래곤즈 도그마에 등장하는 소환수의 개념. 이름의 유래는 병졸을 뜻하는 단어 Pawn. 멀티플레이가 지원되지 않는 대신 폰이라는 AI동료를 전투보조로 사용하도록 만든것이다.

2 배경

폰은 림이라는 미지의 세계에서 온 존재들이며, 그들은 각성자들의 부름에 나타나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 폰들은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인간과는 달리 불로불사의 존재이며, 인간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감정같은 요소가 매우 희박하고 그마저도 흉내만 내는 수준이라 보통 작중 인물들은 폰을 인간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영도 내의 주민들과 대화를 해보면 폰들은 같이 술도 마시고 농담도 하지만 어딘가 결여있는듯한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이렇듯 속을 알 수가 없는 존재들이기에 폰들을 기피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폰들은 용병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지도 감정도 없고 그저 주인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체스말 같은 존재, 단어 그대로 폰(Pawn)인 것이다.

3 특징

온라인 플레이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이들이 파티원으로서 활약한다. 접속환경이 온라인일 경우 다른 유저들이 제작한 메인폰들을 공유하게 되며 림이나 거리에서 활보하고 있는 이들을 서포트 인원으로 고용 가능하다. 독특하게 폰들을 고용할때는 골드가 아닌 림 결정이란 것을 사용하는데 이는 골드와는 전혀 다른 화폐의 개념이다. 들어가는 비용은 플레이어의 레벨과 폰의 레벨에 따라 다르다.
폰은 메인 폰과 서포트 폰으로 나뉘어지며 불로불사의 존재이기 때문에 죽더라도 림에서 다시 재소환이 가능하다.
폰들은 몬스터나 지역, 퀘스트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폰들이 있다면 진행에 도움이 된다. 퀘스트 진행중 길을 모를때 폰이 알고 있다면 안내해주기도 한다. 직업은 파이터, 워리어, 스트라이더, 레인저, 메이지, 소서러 6개중에 하나만 선택가능하며 어쌔신, 매직아쳐, 미스틱 나이트 같은 하이브리드 직업은 선택불가.

3.1 메인 폰

메인폰은 플레이어가 직접 외모나 성별을 정해줄 수 있으며 처음 시작부터 엔딩까지 함께 할 길동무가 된다. 장비나 직업, 스킬등을 마음대로 커스트마이징 해줄 수 있으며 이들은 해고나 교체가 불가능하다. 메인 폰은 플레이어와 똑같이 레벨업을 한다.

3.2 서포트 폰

서포트 폰은 온라인 모드시 다른 플레이어들이 제작한 폰들의 정보를 공유하며, 오프라인시엔 외모나 장비는 랜덤으로 정해진다. 서포트 폰은 다른 사람의 소유이기 때문에 스킬이나 직업, 외모 변경은 불가하며 장비는 바꾸어 줄 수 있지만 선물해주는 것으로 처리되며 돌려받을 수 없다. 해고시엔 아이템을 선물하거나 등급을 평가해 줄 수 있다. 서포트 폰은 레벨업을 하지 않으며 해당 소유자의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4 차원 여행

온라인 모드시 메인 폰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고용되었을때 그 세계를 탐험하며 퀘스트, 지역, 몬스터에 대한 경험을 쌓을수 있다. 여관에서 휴식을 취하면 해고되거나 리타이어 되었을때 다시 원래 세계로 돌아온다. 이때 선물로 아이템을 가지고 올때도 있지만 그건 해당 플레이어 마음에 달려있는거라, 대부분 쓰잘대기 없는 잡템을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다.

5 맹세의 팔걸이

폰길드 근처나 야영지엔 폰의 성향을 정해줄 수 있는 맹세의 팔걸이란 것이 존재한다. 메인폰의 전투성향, 발언에 대한 빈도나 성격을 정해 줄 수 있으며 이는 메인 폰만 변경이 가능하다. 물론 감정을 흉내내는것일 뿐이지 폰들에게 성격이 부여되는것은 아니다. 폰들의 대사를 들어보면 격앙된 목소리라도 왠지 모르게 어색하다는걸 느낄수 있다. 아니면 성우가 연기 못하는 걸 가리려고 이런설정을 만들었을 수 도 있다.

6

폰들이 거주하는 세계이자, 각성자를 통해 인간세계와 림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돌을 뜻한다. 림으로 들어가면 자신이 원하는 다른 사람의 메인 폰을 서포트 폰으로 고용할 수 있으며 만약 메인 폰이 리타이어 했을때 조사하면 재소환된다. 만약 차원여행중 다른 폰들과의 접촉이 있었다면 그 폰들도 소환이 가능하다.

7 폰 길드

버나비가 목적을 잃고 방황하는 폰들을 모으고 각성자들에게 힘을 보태기위해 설립한 기관이다. 폰들을 고용하거나 게시판에서 길드 퀘스트를 수주 가능하며, 또한 이 건물은 지하의 에버폴과 연결되어 있는곳 이기도 하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8 정체

폰들은 모두 림을 지배하는 계왕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1] 그들의 탄생 및 죽음은 모두 계왕의 손에서 이루어지므로 폰들은 계왕이 만들어낸 림의 주민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9 변화

인간성이 결여된 존재지만 주인과 오랜시간을 함께 지내다 보면 그의 의지를 부여받고 결국 주인의 모습으로 변하게 되어 인격체가 형성된 후 완전한 인간으로 변화한다. 서브퀘스트인 "폰의 꿈" 에 이에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

10 네임드

원래 폰들은 주인이 지어준 이름들을 가지고 있으나 몇몇 폰들은 자신만의 고유 이름을 가지고 있다.

  • 루크 : 게임 시작후 제일 처음 고용하게 되는 서포트 폰이다. 이 과정은 이벤트로 처리되는지라 몇회차를 해도 루크와는 반드시 만나게 된다. 직업은 메이지. 회복마법을 쓰는지라 초반엔 쓸만하지만 레벨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다른 폰으로 교체해 주자.
  • 버나비 :항목참조.
  • 세레나 : 항목참조.
  • 어리석은자 : 용을 아는자와 함께 거주중인 폰.
  1. 그것도 오랜시간이 걸리는게 아닌 떡 뽑듯이 쑥쑥 만들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