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래의 시렌 시리즈에 등장하는 상태 이상.
목차
1 둔족(鈍足)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행동 속도가 일정시간 1/2가 된다.
- 당하는 방법 :
- 상태이상 독(독화살, 독초 먹기, 독초를 던지는 큰무계열 몬스터)
- 둔족 함정
- 마법사 계열의 특능
- 거는 방법 :
- 상태이상 독(독초 던지기, 함정조정 계열 팔찌를 장착한 후 독함정 또는 둔족의 함정에 빠트리기)
- 둔족의 지팡이, 마법의 지팡이
- 자신이 당한 경우, 일정 턴이 지나면 회복됨. 독계열에 당한거면 해독초를 먹는걸로 해결되기도 함. 곤란할때의 권물같은 것으로도 해결 가능. 몬스터에게 포위된 상태라면 상당히 위험한 상태 이상.
- 적에게 걸 경우, 대개 강한 적을 히트 앤 런으로 해치우기 위해 걸거나, 강한 적에게서 더욱 쉽게 도망치기 위해 거는 경우가 많다. 히트 앤 런시에는 대개 통로로 빠지게 될 텐데, 이 경우 뒤에서 다가오는 적이 있을 수 있으니 각오할 것.
2 배속(倍速)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일정시간동안 행동속도가 2배가 된다.
- 당하는 방법 :
- 재빠른 풀 먹기
- 배속의 함정
- 거는 방법 :
누가 하겠냐만은- 함정조정 계열 팔찌를 장착한 후 배속의 함정에 빠트리기
- 재빠른 풀 던지기, 배속의 지팡이
- 랭크를 매긴다면 A+급이다. 무작정 좋긴 힘들다고 하지만, 그래도 무서운 몬스터를 상대할 때 히트 앤 런을 (한정된 시간 동안이지만) 안정적으로 할 수 있고, 도망칠 때도 꽤나 쓸만하기에 좋다. 물론 적이 이 상태가 되면 말이 다르다(...).
- 기본적으로 이 상태인 몬스터도 있다. 아마 20%의 몬스터가 배속 몬스터가 아닐까(...). 그 중 벽통과 능력을 지닌 몬스터[1]는 그냥 악몽급(...).
3 혼란(混乱)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일정시간동안 이동과 공격이 엉뚱한 방향으로 나가게 된다. 치명적인 상태이상.
- 당하는 방법 :
- 혼란초 먹기
- 마법사계열의 마법
- 회전판의 함정계열
- 거는 방법 :
- 혼란초 던지기
- 마법의 지팡이
- 혼란의 권물
- 혼란을 거는 특정 무기나 혼란초를 이종합성한 무기로 공격시 일정 확률로 걸린다.
- A+B를 눌러서 가만히 있거나 아무 방향으로 공격키를 눌러 다가오는 적에 대비하자. 화살이나 지팡이, 던지는 아이템은 혼란과 무관히 겨냥한 방향으로 똑바로 나가니 적과 조우시에 참고할 것.
- 이쪽에서 거는 경우에는 공격을 피할 확률이 늘어나는 것도 있지만, 특수능력을 사용하는 적이 특수능력을 사용하지 않는다.(단 배속 몬스터는 제외, 2연속 공격 몬스터는 대개 혼란시 1번만 공격함.). 간단히 생각해서 내 앞의 게이즈가 특수능력도 안 쓰고 공격도 지멋대로 한다고 생각하면 이건 그냥 역관광 찬스.
4 수면(睡眠)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일정시간동안 잠든다. 잠들었을 땐 완전 행동 불능
- 당하는 방법 :
- 수면초 먹기
- 괴물큰무계열의 특능
- 마법사계열의 마법
- 수면의 함정
- 거는 방법 :
- 폭면의 권물 사용
- 수면초 던지기
- 함정조작계열로 함정을 밟게 하기.
- 수면을 거는 특정 무기나 수면초를 이종합성한 무기로 공격시 일정 확률로 걸린다.
- 혼란이나 둔족같은 경우는 해결법이 존재하지만 이 상태이상은 턴이 무사히 지나기를 바라는 것 말고는 회복방법이 없다. 고로 몇턴동안 완전 무방비상태가 되며 치명적이다.
- 역으로 이쪽에서 걸 경우(바쿠스이 두루마리 및 해당 두루마리 이종합성, 수면초 등등...)에는 그야말로 럭키찬스. 하지만 몇턴이 지나면 깨버린다는 게 문제. 그러니까 깨기 전에 열심히 패거나 해서 확실히 골로 보내버리자. 물론 수준이 강한 적에게는 그동안 때려봤자 데미지가 안 들어가는 일이 많을테니 그냥 튀자(...).
- 바리에이션으로 폭면(バクスイ)[2]이라는 것이 있는데, 다른 것은 수면 상태이상과 같지만 깨어나면 배속상태가 된다는 차이점이 있다.두루마리를 써서 재우면 이 폭면 상태에 빠지므로, 잠든 몬스터를 영원히 못 깨어나게 만들어 주거나,깨어나기 전에 다음 층으로 재빨리 이동해야 할 필요가 있다.
5 눈멈(目潰し)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일정시간동안 시야가 차단되고 권물도 읽을수 없다.
- 당하는 방법 :
- 눈멈초 먹기
- 관련 함정을 밟거나 특정몬스터에게 당하거나 마법사계열에게 당하면 발생
- 거는 방법 :
- 함정조작계열이나 눈멈초를 던지거나 하면 된다.
- 눈멈을 거는 특정 무기나 눈멈초를 이종합성한 무기로 공격시 일정 확률로 걸린다.
- 눈약초로 회복 가능. 아니면 일정 턴이 지나길 기다리면 되지만, 어디서 적이 다가오는지 알 수 없기에 + 무작정 나아가려고 해도 어디가 함정인지 알 수 없기에 문제다. 하지만 눈약초가 언제나 나오는 것도 아니고 큰방 몬스터하우스 등지에서 쓰기 위해 아껴둘 사람도 있을 것이기에, 그냥 각자 알아서 판단하자.
어자피 이 게임은 운게임이다.
- 적에게 걸 경우 특수능력도 사용하지 않게 되고, 일직선으로 이동하며 옆에서 때려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
문제점은 걸 방법이 눈멈초 던지기 뿐이라는 거다만 맹목 몬스터가 지나가던 길의 같은 편을 팀킬해서 강해지는 사태에 주의.
6 속박(金縛り)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공격을 받을때까지 일절 행동을 하지 못한다.
- 당하는 방법 :
- 마법사 계열에게 당하면 발생
- 거는 방법 :
- 속박의 지팡이 등등.
- 수면보다 긴 턴동안 행동을 할 수 없지만, 공격을 받으면 반드시 회복되기에 일장일단이 있다. 적에게 걸 땐 엔간해선 절대 풀리지 않기에 수면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적을 묶어둘 수 있어서, 확실한 도망수단이 되어준다.
7 아픔나눔(痛み分け)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적이 받는 데미지를 방어력 무시로 이쪽이 받는다.(적에게 걸 때는 이쪽이 받은 데미지를 그 적이 똑같이 받는다.)
- 당하는 방법 :
- 마법사 계열에게 당하면 발생
- 거는 방법 :
- 아품 나눔의 지팡이
- 적에게 걸었을 때는 내가 받은 데미지를 똑같히 줄 수 있어서 좋으나, 적이 너무 강해서 이쪽이 먼저 죽으면 소용이 없고(...), 만일 다른 몬스터 B가 이쪽을 때린 결과 아픔나눔 당한 몬스터 A가 죽은 경우에는 이쪽이 아니라 B가 처리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그리 좋다고 보기는 힘들다.(다만 시렌 1편에서는 경험치를 이쪽이 받는다. 이건 시리즈마다 다른 듯 하다.)
8 대역(身代わり)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적 몬스터에게만 걸 수 있는 상태이상으로서, 해당 몬스터는 시렌의 모습이 되며 모든 몬스터의 어그로가 해당 대역에게로 쏠린다.[3] 대역상태의 몬스터는 공격과 특수능력이 봉인되며 혼란 상태에 빠졌을 때처럼 무작위로 이동한다.
- 당하는 방법 :
- (이쪽은 해당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왜냐면 어차피 몬스터들은 처음부터 이쪽을 패러 오니까. - 마법반사계열 몬스터에게 대역 상태이상을 걸려다가 반사당할 경우, 대역 대신 혼란에 걸린다.
- (이쪽은 해당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 거는 방법 :
- 대역의 지팡이
- 완벽한 위기탈출용, 특히 도둑질할 때(...) 매우 쓸만하다. 다만 대역이 된 몬스터 A가 B라는 몬스터에게 죽으면 당연히 B가 레벨업하기에 귀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물론 그런 상황에서는 레벨업한 몬스터 B에게 대역의 지팡이를 휘둘러주면 된다.
9 무기력(無気力)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4, 풍래의 시렌5
- 효과 : 일정 시간동안 행동불능이 된다. 꽤나 치명적.
- 당하는 방법 :
- 거는 방법 :
- 특정 기를 사용한다.
- '미아의 두루마리'를 이종합성한 무기로 공격시 일정 확률로 걸 수 있다.
- 4에선 적에게만 걸수 있고 5에선 시렌도 걸린다.
10 광전사(狂戦士)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 효과 : 컨트롤 불능인 상태에서, NPC, 적 몬스터, 아군 상관없이 무조건 그쪽으로 돌진해서 공격한다.
- 당하는 방법 :
- 키구니풀(1편), 광전사의 풀
- 광전사의 함정
- 마법사계열의 마법탄
- 거는 방법 :
- 풀 던지기 또는 함정걸기
- 권물이나 풀 같은 걸로 회복할 수가 없다.(애초에 컨트롤 불능이다.) 일정시간을 기다리는 것만이 해결책.
- 이 상태에서 잘못해서 몬스터 하우스로 들어가버리면 풀릴 때까지 그대로 다굴당해야하고, 하필 상인을 공격했다면 그냥 게임을 접으면 된다(...).
- 적에게 거는 경우, 적이 특수능력을 절대 쓰지 않고 오로지 근접공격만을 하기에, 봉인수단이 없을 경우 차선책으로 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광전사 상태인 적은 플레이어 캐릭터보다 주위의 (같은 편인) 적을 우선적으로 때려잡으며 레벨업을 하므로 골치아프다. (이 경우 레벨업한 이후에도 계속 적을 (레벨업으로 강해진 공격력으로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때려잡기에 가면 갈수록 곤란해진다.) 그야말로 비상책일 수 밖에 없는 상태이상.
- 몬스터에 따라 기본적으로 이 상태인 몬스터[4]도 있으며, 재수없으면 과장 섞어서 한발짝 걸을 때마다 해당 몬스터가 레벨업을 하는지라, 투시상태나 지옥귀상태가 아니라면 갑툭튀한 (고렙이 된) 해당 광전사상태 몬스터에게 얻어맞아 죽을 각오를 하고 걸어야 한다. 겪어본 사람은 아는 공포. 물론 방어력이 강하면 그냥 좀 강한 몬스터 수준이니 걱정하지는 말자.
11 그림자 꿰기(影縫い)
- 등장 작품 : SFC판 시렌 1편 제외한 대다수의 작품. (시렌 1편에서는 덫 함정에 붙잡히는 것이 같은 효과이다. 사실상 전 시리즈 출현.)
- 효과 : 그 자리에서 일정시간 이동만 하지 못하게 된다. 권물사용이나 공격 등엔 전혀 지장이 없다.
- 당하는 방법 :
- 그림자 꿰기의 함정
- DS판 시렌 1편의 파르테노스계 몬스터의 발 묶기도 이것과 사실상 효과는 동일하다.
- 거는 방법 :
- 그림자 꿰기의 부적이나 지팡이등을 활용.
- 상대적으로 덜 치명적. 몬스터를 상태로 걸 경우엔 그저 도주용일 뿐, 다른 상태이상에 비해 그리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12 조와조와(ゾワゾワ)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2 이후
- 효과 : 공격 방향이나 도구 사용 방향이 역방향이 된다. 이동에는 문제가 없다.
- 당하는 방법 :
- 4에서는 사람먹는 데빌계열에 당하면 걸리게 된다. 그 외에는 잘 없다.
- 거는 방법 :
- 조와조와의 권물이나 지팡이나 부적등을 활용
- 꽤나 유용한 상태이상. 이것에 걸린 적이 사실상 무능해지기에 매우 유용하다. 다만 이 상태에서 자기들끼리 치고박을 가능성이 있으니 그것에 주의하자.
13 봉인(封印)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작품마다 다른 모양이다. 추가바람)
- 효과 : 먹지도 못하고 권물 및 지팡이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즉 도구봉쇄. (다만 SFC 1편에서는 입막음 상태이상이었다. 몇몇 작품에서도 이름만 봉인인 입막음 상태였다. 사실상 입막음 이퀄 봉인. 아래 참고.)
- 당하는 방법 :
- 마법사 계열에게 걸린다.
- 거는 방법 :
- 봉인의 지팡이나 부적 등.
- 장비가 고강이 아닌 이상은 꽤나 치명적인 상태이상. 적에게 걸 경우 적의 특수능력이 일절 봉인되며, 고강 방패로 막을 수 있는 순수 공격력보다는 특수한 방패를 합성하거나 하는 조치가 없는 이상 대응하기 힘든 특수능력이 봉인된다는 것만으로도 꽤나 도움이 된다. 다만 단순 공격력만으로도 강함을 자랑하는 녀석들이 많은 것이 풍래의 시렌이기에 절대적이지는 않음. 그냥 부담을 반쯤 덜고 돌아다닐 수는 있다.
간단히 생각해서 게이즈를 그냥 강한 놈으로만 취급할 수 있는 셈이니까.
13.1 입막음
SFC 1편에서 봉인의 지팡이를 반사당하거나, 해골마왕의 마법 중 하나로 걸리는 상태이상. 그리고 우리가 해골마왕을 쳐죽여야 하는 이유 중 하나. 이후 시리즈에서도 입막음의 두루마리를 읽을 경우 걸릴 수 있다. 입막음 상태이상에 걸리면 입을 사용하는 모든 행동(주먹밥, 풀을 먹기, 권물 사용 불가능, NPC(특히 상인!)과의 대화)가 불가능해지며 다음층으로 올라가기 전까지는 절대 풀리지 않는 무서운 상태이상이었다. (단, 입만 사용 불가능이기에 지팡이는 사용 가능하며,두루마리를 읽어도 식별은 되지만 효과가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미식별 두루마리를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적에게 걸 때는 봉인과 같다.
14 손봉쇄(手封じ)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 2 이후
- 효과 : 손이 항아리에 끼어 무기 장비가 벗겨지며,도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방패와 팔찌는 장비중이었다면 그대로 장비상태.
- 당하는 방법 :
- 손봉쇄의 항아리에 '넣기' 커맨드를 사용한다.
- 거는 방법 :
- 없다.
- 효과도 치명적일 뿐더러 해제도 까다롭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태이상.손봉쇄 상태는 시간이 지나도 풀리지 않지만,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풀린다.
- 몬스터를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항아리가 깨지면서 풀린다(전 시리즈)
- 몬스터에게 맞으면 일정 확률로 항아리가 깨지면서 풀린다(3 이후)
- 벽에 대고 일반공격을 하면 일정 확률로 항아리가 깨지면서 풀린다(2,외전)
- 장비해제 함정을 밟는다(3 이후)
- 다음 층으로 이동한다(4 이후)
- 손봉쇄의 항아리가 특정 몬스터에게 튕겨지거나, 삼켜지거나, 도둑맞을 경우 해제된다(전 시리즈)
15 헛휘두르기(空振り)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3 이후
- 효과 : 통상 공격이 무조건 빗나가는 상태가 된다.
- 당하는 방법 :
- 포리(フォーリー)계열의 적의 특기에 당하면 발생
- 거는 방법 :
- 헛휘두르기의 지팡이나 부적등을 활용
- 이 상태가 되면 마법이나, 권물, 풀 등으로 모든 걸 해결해야 한다. 툭하면 쓸 수 있는 근접공격이 봉인된 상태에서 한정된 물품만으로 상대해야한다는 것이 치명적. 이쪽이 건다면 당연히 그 대상은 높은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를 봉쇄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16 주먹밥화(おにぎり)
- 등장 작품 : 모든 작품 (4에서는 주먹밥 대신 바나나가 나오는 관계로 상태이상 이름도 바나나化이다.)
- 효과 : 주먹밥이 된다. 아래에 상세 서술한다.
- 당하는 방법 :
- 주먹밥계열 몬스터 일부의 특수능력
- 마법사계열의 적의 특수능력
- 주먹밥화의 함정
- 거는 방법 :
- 함정사부의 팔찌를 장비한 상태에서 적이 주먹밥화의 함정을 밟게 한다
- 이 상태가 되면 이동만 가능하고, 공방이 0이 되며, 권물 및 지팡이 등 사용 불가, 장비의 특능이 무효화된다. 또한 층계도 이용 불가. 데로데로의 함정, 불 공격, 물 지형에 닿는 즉시 즉사한다. (SFC 1편에서는 함정에 걸리지 않기에 데로데로탕은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막을수 있는법도 거의 없어서 매우 치명적이다. 하지만 적에게 걸면 완전 일격필살.
17 미끄러짐(スリップ)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4, 풍래의 시렌5
- 효과 : 이 상태에 걸린 적은 아무런 행동도 못하고 받는 데미지도 2배.
- 당하는 방법 :
- 없음.
- 거는 방법 :
- 바나나를 먹고 남은 껍질을 바닥에 놔두어 적이 밟게 한다. 5에서는 오일의 권물로 걸 수 있다.
- 매우 유용한 상태이상. 4의 난이도가 낮다고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 식량으로 나오는 바나나의 껍데기로 쉽게 걸 수 있는 상태이상이 이렇게나 사기급이니...
18 분노(イカリ)
- 등장 작품 : 풍래의 시렌3 이후
- 효과 : 적의 공격력이 2배
- 당하는 방법 :
- 없음.
- 거는 방법 :
- 분노의 함정을 이쪽에서 밟거나, 지팡이를 활용
- 매우 위험하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