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Project C
콘트라 시리즈의 관련 용어 및 네오 콘트라의 진 최종 보스.
연방정부가 서기 4430년대에 계획한 계획의 명칭이자 대행성급 병기. 작 중 흑막으로 묘사되었던 마스터 콘트라는 실상 프로젝트 C 본인의 병기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에 불과했다. 프로젝트 콘트라의 의미를 가졌으며 당시의 지구는 내전이 끊이지 않았고, 당시의 연방정부는 해결책으로 마스터 플랜을 계획한다.
'최강의 무기와 최강의 전사'를 만드는 것으로서 '최강의 전사'인 빌 라이저를 복제하는 데 성공했으며, '최강의 무기'로서 대행성급 병기인 프로젝트 C를 완성하게 된다. 자칭 '빌 라이저의 궁극적 형태'라고 주장하며 빌 라이저를 생체화 상태로 공격하게 되나 보조머신의 파괴로 인해 실패하며 끝나는... 듯 했으나, 대기권까지 추격한다.[1]
하지만 대기권의 고열로 인해 공중분해되는 최후를 맞는다. EX 미션에서는 록온이 적용되지만, 대기권으로 인해 자동으로 데미지를 입는다는 설정하에 공격하지 않고 회피만 해도 클리어하는 보스가 되었다. 안습.. 여담으로 평상시 모드는 빌 라이저의 얼굴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 C의 파괴 대상은 보조머신 4개이고, 패턴은 근접형 마스터 콘트라(?) 소환과 무작위 지형폭발이 있다..[2] 하지만 보조머신의 파괴가 쉽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대기권 모드의 프로젝트 C는 코에서 분산형 광탄을 발사하고, 입에서 분산형 화염탄 발사, 유도성 탄막 형성이 있다. 하지만 무적의 회전 회피로 인해 난이도가 어렵지도 않다.
다만 본작의 진 최종 보스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오히려 설정상 페이크 최종 보스인 마스터 콘트라가 카리스마가 더 높아서 마스터 콘트라에 비해 못하다.
실은 동사(同社)의 메가드라이브 게임인 로켓나이트 어드벤처즈의 전개를 오마쥬한것이기도 하다.[3]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최종보스인 돼지마왕을 무찌르면 실은 로봇이었고, 본체는 얼굴이 비치는 모니터가 달린 거대한 기계이다. 이것을 무찌르면 기지가 폭파되고 탈출하는 주인공이탄 우주선을 향해 모니터만 남아서 주인공을 향해 추격한다. 대기권에서 오로지 보스 스스로 자멸할때까지 공격만 피한다.